교과(학교추천) 학종(학업우수형) 업로드 방식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고려대가 올해 비대면으로 실시하는 면접고사 안내를 22일 공지했다. 고려대는 코로나19로 인한 고3 대책의 일환으로 2021학년 수시모집 및 특별전형의 모든 면접고사를 비대면 방식으로 시행한다. 

비대면 면접고사를 실시하는 전형은 학생부교과(학교추천) 학생부종합(학업우수형) 학생부종합(계열적합형) 학생부종합(기회균등-고른기회/사회공헌자/특성화고교졸업자/특성화고등을졸업한재직자) 실기/실적(특기자) 재외국민(정원외2%) 새터민 전교육과정해외이수자(예능계)다. 

고려대가 올해 실시하는 비대면면접의 형태와 방법을 22일 안내했다. /사진=고려대 제공
고려대가 올해 실시하는 비대면면접의 형태와 방법을 22일 안내했다. /사진=고려대 제공

비대면 면접고사 방식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영상면접(업로드) 방식, 영상면접(현장녹화) 방식, 화상면접 방식이다. 특별전형과 고른기회성격의 전형을 제외하고 보면 학생부교과(학교추천)과 학생부종합(학업우수형)은 영상면접(업로드)방식, 학생부종합(계열적합형)과 특기자(인문)은 영상면접(현장녹화)방식, 특기자(컴퓨터학과 사이버국방학과 디자인조형학부 체육교육과)는 화상면접 방식으로 실시한다.  

학교추천과 학업우수형에서 활용하는 영상면접(업로드) 방식의 경우 1분이상 2분내외로 실시하며 준비시간은 없다. 면접질문을 인재발굴처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 공개한다. 지원자는 제시된 면접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직접 녹화하며 업로드 기간까지 인재발굴처 업로드 시스템에 제출한다. 면접위원은 제출된 영상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면접태도 등을 평가한다. 기한 내 영상면접을 업로드하고 결격사유가 없을 경우 PASS로 결정되는 PASS/FAIL 방식으로 평가한다.

계열적합형과 특기자(인문)에서 활용하는 영상면접(현장녹화)의 경우 준비시간이 24분 주어지고 8분간 면접을 실시한다. 지원자는 지정된 면접고사일에 사전안내된 고사실로 입실한다. 감독자 안내에 따라 지원자는 제시된 면접질문을 숙독해야 한다. 지원자가 질문에 답변하는 과정을 영상으로 녹화한다. 면접위원은 녹화된 영상면접을 통해 지원자의 문제해결력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평가는 6점 척도를 이용한다. 매우우수(A+) 우수(A) 보통(B) 미흡(C) 매우미흡(D) 부적격(F)이다.

특기자(컴퓨터학과 사이버국방학과 디자인조형학부 체육교육과)의 경우 화상면접을 실시하며 준비시간은 따로 없다. 컴퓨터학과 사이버국방학과 디자인조형학부는 8분, 체육교육과는 5분간 면접을 실시한다. 지원자는 지정된 면접고사일에 사전 안내된 고사실로 입실하며 가번호가 부여된다. 면접위원은 실시간 화상면접으로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와 지원자의 경험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6점 척도를 이용해 평가한다. 매우우수(A+) 우수(A) 보통(B) 미흡(C) 매우미흡(D) 부적격(F)이다.

학교추천 학업우수형은 면접태도100%로 면접평가요소가 변경되는 반면, 나머지 전형에서는 면접평가요소에 변동사항이 없다. 

학교추천은 12월4일부터 8일, 학업우수형은 12월7일부터 10일 사이 영상물을 업로드한다. 계열적합형은 인문은 11월21일, 자연은 11월22일 면접을 실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