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등급컷 국79점 수(가)81점 수(나)69점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7일 실시한 2020 10월 모의고사(10월학평)의 등급컷을 주요 입시기관들은 어떻게 예측했을까. 10개 입시기관(종로 메가스터디 이투스 유웨이 EBS 스카이에듀 김영일 비상교육 대성 진학사, 집계 빠른 순)들이 최초 발표한 원점수 기준 추정 1등급컷을 집계/분석한 결과 1등급컷은 국87점 수(가)89점 수(나)80점, 2등급컷은 국79점 수(가)81점 수(나)69점이 대세였다.

지난해 수능이나, 지난달 실시한 9월모평과 비교하면 전반적으로 어려운 수준이었다. 지난해 수능1등급컷은 국91점 수(가)92점 수(나)84점이었다. 지난달 실시한 9월모평은 국90점 수(가)92점 수(나)84점이었다.

10월학평은 수능을 치르기 전 마지막으로 실시하는 모의고사다. 다만 학평은 모평과 달리 수능 출제경향을 엿보기에는 적합하지 않다는 점을 고려해야 한다. 수능 출제기관인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주관해 수능의 출제 기조를 엿볼 수 있는 6월/9월 모평과 달리 교육청 주관 학평은 수능 출제 기조와 무관한 출제경향을 보이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학평은 시험형태가 수능과 동일하다는 점에서 실전연습의 기회로 삼을 뿐, 이번 시험에서 다소 낮은 가채점 결과를 얻었다고 해서 실망하기보다는 부족한 부분을 체크해 실제 수능 대비 학습전략을 수립하는 기반으로 삼아야 한다.

수능 전 마지막 모의고사인 10월학평이 다소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수능 전 마지막 모의고사인 10월학평이 다소 어렵게 출제된 것으로 보인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입시기관 추정 1등급컷.. 국87점 수(가)89점 수(나)80점>
- 국 1등급컷.. 87점 대세

국어 1등급컷은 87점으로 예측한 입시기관이 가장 많았다. 10개 입시기관 중 스카이에듀(88점)를 제외한 9개 입시기관이 모두 87점으로 예측했다. 지난해 수능 국어 1등급컷인 91점보다 낮을 뿐만 아니라, 지난달 실시한 9월모평의 90점보다도 낮은 수치다. 등급컷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어려웠다는 의미다. 

2등급컷은 79점으로 예측한 곳이 9개 입시기관으로 대부분이었고, 종로가 82점으로 예측해 예외였다. 

- 수(가) 1등급컷.. 89점 대세
수(가) 1등급컷은 89점으로 예측한 곳이 가장 많았다. 종로학원과 진학사가 92점으로 예측해 예외였고, 나머지 8개 입시기관은 모두 89점을 지목했다.

지난해 수능에서는 수(가)의 1등급컷이 92점이었고, 지난달 실시한 9월모평에서 역시 92점이었다. 두 시험에 비해 1등급컷이 3점 낮아 어려운 수준이었다. 

2등급컷은 1등급컷에 비해서는 예측이 다소 엇갈렸지만 81점이 대세였다. 10개 입시기관 중 6개 입시기관(메가 이투스 유웨이 EBS 비상 대성)이 81점으로 예측했다. 스카이에듀와 김영일은 82점, 종로학원은 84점, 진학사는 88점으로 예측해 상대적으로 소수였다.

- 수(나) 1등급컷.. 80점 대세
수(나) 1등급컷은 80점으로 예측한 입시기관이 8곳이었다. 종로가 78점, 스카이에듀가 82점으로 예측해 예외였다. 지난해 수능과 지난달 9월모평의 1등급컷인 84점과 비교해 4점 낮아졌다. 

2등급컷 예측은 69점이 대세였다. 종로학원만이 64점으로 예측해 예외였고, 나머지 9곳은 69점으로 봤다. 

<등급컷 왜 조사하나.. 무책임한 발표 방지, 입시기관 신뢰도 잣대>
입시기관들의 등급컷을 조사하는 이유는 무책임하게 발표하는 등급컷을 사후 검증해 입시기관의 분석력을 면밀히 측정하기 위해서다. 등급컷 적중개수/적중률을 통해 입시기관의 신뢰도를 판가름하려는 목적이다. 기관들이 난립하는 양상인 교육업계에서 신뢰할 수 있는 입시기관이 어디인지 교육수요자들에게 알리는 이정표의 가치는 중요하다. 
 
수능 당일 발표되는 입시기관들의 추정 등급컷은 인터넷 포털사이트 검색어 순위에 오르내릴만큼 학생/학부모를 비롯한 교육계 전반의 관심거리다. 특히 교육수요자들은 가채점을 통한 원점수로 자신의 위치를 가늠하기 위해 당일 발표되는 등급컷을 활용할 수밖에 없는 구조다. 교사들도 진학지도 등의 목적으로 등급컷에 주목하곤 한다. 최근 정시의 비중이 연일 줄어드는 추세지만, 수시의 수능최저 등이 아직 폭넓게 유지되고 있어 수능의 중요도는 여전히 높은 편이다.
 
입시기관들이 시험 직후 내놓는 원점수 기준 ‘최초발표 추정 등급컷’은 채점서비스에 참여한 학생들의 데이터, 자사 학원생들의 응시데이터, 강사/입시분석기관 등의 난이도 측정 등 기초자료를 바탕으로 각자 지닌 입시분석기법을 활용해 예측/추정한 수치다. 때문에 입시기관들의 공력을 가장 뚜렷하게 나타내는 지표라 할 수 있다. 입시기관들의 ‘날것’과 같은 생생한 분석력을 평가할 수 있는 유일한 잣대나 마찬가지인 셈이다. 각 기관들의 ‘공력’으로 일컬어지는 분석력과 분석의 베이스가 되는 기관별 데이터의 위력을 방증하기도 한다. 
 
최초발표된 추정 등급컷이 보다 중요한 이유는 등급컷이 시험종료 후 시간이 지나면서 보정되는 과정을 통해 엇비슷하게 변해가는 구조 때문이다. 수정된 등급컷은 대동소이한 양상을 보여 기관들의 분석력을 따지는 지표로 활용할 수 없다. 기관들의 등급컷이 변화하는 것은 모의 지원자/표본 수가 누적됨에 따라 분석데이터가 바뀌는 경우가 많은 데다 타 기관의 분석을 참고하는 과정에서 수치를 조정하는 일이 빈번하기 때문이다. 추후 시험을 주관한 평가원/교육청이 내놓는 수험생 채점/통계자료가 나오면 등급컷 예측은 본래 의미를 완전히 잃게 된다. 데이터가 공개되면서 입시기관들의 등급컷은 전부 대동소이한 값으로 고정돼 비교할 수단마저 사라진다. 최초등급컷이 입시기관들의 공력을 가르는 지표로 활용될 수밖에 없는 이유다. 
 
베리타스알파는 교육수요자들에게 영향력이 큰 입시기관의 신중하고 냉철한 대응을 당부하는 차원에서 2014 수능부터 기관별 추정 등급컷의 신뢰도를 따져왔다. 상당수 입시기관들이 언론과 수요자들의 관심을 끌기 위해 신중하고 정확하게 수치를 내기보다는 빨리 발표하는 데만 매몰돼있는 행태를 방지하기 위해서다. 물론 입시기관 중 신뢰할 만한 곳이 어디인지 수요자에게 판단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려는 목적도 더해진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