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탐Ⅱ 부분 출제.. ‘영역별 출제범위 확인’

[베리타스알파=신현지 기자] 2023 4월학평(2022년 4월 모의고사)의 출제범위는 어디까지일까. 경기교육청이 주관하는 4월학평은 2023수능 체제에 맞춰 국어 수학 탐구 영역에서 문이과 계열구분 없이 치른다. 4월학평은 국어와 영어가 전 범위에서 출제되는 첫 모의고사로서 의미를 갖는다. 그렇지만 3월학평과 마찬가지로 고3 학년초인 만큼 전범위 출제가 아닌 제한된 범위 내에서 출제가 이뤄지는 영역들도 있다. 향후 치러질 모의고사에서도 고3 학생이 교육과정 진행 중에 있다는 점을 고려해 시기에 따라 출제과목과 범위가 조정될 수 있다.

한국사를 비롯해 국어 영어 사회탐구 과학탐구Ⅰ는 전범위 출제가 이뤄지는 영역이다. 3월학평에서 국어와 영어는 1~2학년 교육과정이 출제범위였지만, 4월학평부터 전범위로 확대된다. 사탐과 과탐Ⅰ은 전범위에서 출제한다. 과탐Ⅱ는 4월학평부터 부분 출제한다. 제2외국어/한문은 6월모평 이전까지 전국단위 모의고사 출제대상에서 배제된다. 

올해 4월학평은 경기교육청 주관으로 시행하는 전국단위 모의고사다. 국어 영어 사탐 과탐Ⅰ 한국사는 전 범위 출제하며 과탐Ⅱ는 부분 출제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국어 영어.. 전 범위 출제>
고3 기준, 국어와 영어의 경우 4월학평부터 전범위 출제가 이뤄진다. 국어는 독서 문학 화법과작문 언어와매체 전 범위이며 영어는 영어Ⅰ 영어Ⅱ 전 범위이다. 앞서 실시한 3월학평에서만 전범위 출제가 이뤄지지 않았고, 국어와 영어 모두 1~2학년 교육과정 전 범위가 출제됐다. 이어지는 6월모평 7월학평 9월모평 10월학평 등에서는 모두 전범위에서 출제된다.

<수학.. 수학Ⅰ/Ⅱ 전 범위 출제>
수학의 경우 공통과목인 수학Ⅰ 수학Ⅱ는 전 범위에서 출제한다. 선택과목의 경우 확률과통계는 Ⅰ경우의 수까지 출제한다. 6월모평에선 Ⅱ확률(12확통02-07), 7월학평에선 Ⅲ통계(1확률분포)까지로 범위를 넓히다가 9월모평부터 전 범위에서 출제한다.

미적분은 4월학평에서는 Ⅱ미분법(1여러 가지 함수의 미분)까지 출제한다. 6월모평에서 Ⅱ미분법(12미적02-14)까지, 7월학평에서는 Ⅲ적분법(1여러 가지 적분법)까지 순차적으로 범위를 넓힌다.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를 실시한다.

기하는 Ⅱ평면벡터(1.벡터의 연산)까지 출제한다. 6월모평에서는 Ⅱ평면벡터(12기하02-05)까지 범위를 넓히며 7월학평에서는 Ⅲ공간도형과 공간좌표(1공간도형)까지 출제한다.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를 실시한다.

<탐구.. 사탐 전 범위 출제, 4월학평부터 과탐Ⅱ 부분 출제>
탐구에서 사탐 과목인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법 사회문화는 모두 전 범위에서 출제한다. 과탐Ⅰ 역시 3월학평부터 모두 전 범위 출제를 실시했다. 과탐Ⅱ는 4월학평에서 부분적으로 출제된다.

- 물리Ⅱ
4월학평에서는 Ⅱ전자기장(전기장과 전기력선)까지 출제한다. 6월모평에서 Ⅱ전자기장(12물리Ⅱ02-08)까지 출제하며 7월학평에서는 Ⅲ파동과 물질의 성질(1전자기파의 성질과 활용)까지 범위를 넓힌다.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한다.

- 화학Ⅱ
4월학평에서는 Ⅱ반응엔탈피와 화학 평형(1반응엔탈피와 헤스 법칙)까지 출제한다. 6월모평에서는 Ⅲ반응 속도와 촉매까지 출제하며 7월학평에선 Ⅲ화학 반응 속도까지 범위를 확대한다. 9월모평부터는 전 범위 출제다.

- 생명과학Ⅱ
4월학평에서는 Ⅲ세포 호흡과 광합성까지 출제한다. 6월모평에서는 IV유전자 발현의 조절, 7월학평에서는 Ⅴ생물의 진화와 다양성(02식물과 동물의 분류)까지 출제하며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다.

- 지구과학Ⅱ
4월학평에서는 Ⅰ고체 지구까지 출제한다. 6월모평에서는 Ⅱ대기와 해양(2대기의 운동과 순환), 7월학평에서는 Ⅵ행성의 운동까지 출제하며 9월모평부터 전 범위에서 출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