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탐Ⅱ 제2외/한문 미실시

[베리타스알파=신현지 기자] 올해 첫 전국단위 모의고사로 치러지는 2023 3월학평(2022년 3월 모의고사)의 출제범위는 어디까지일까. 3월학평은 2023수능 체제에 맞춰 국어 수학 탐구 영역에서 문이과 계열구분 없이 치른다. 국어와 수학은 공통+선택과목 체제이며 탐구는 최대 2과목을 선택해서 응시한다.

3월학평은 고3 학년 초라는 수험생의 시기적 특성을 고려해 대부분의 영역에서 전 범위 출제가 이뤄지지 않고 제한된 범위 내에서 출제가 이뤄지는 게 특징이다. 향후 치러질 모의고사에서도 고3 학생이 교육과정 진행 중에 있다는 점을 고려해 시기에 따라 출제과목과 범위가 조정될 수 있다. 올해 3월학평엔 전국 고교 1~3학년 95만여 명이 응시한다.

올해 3월학평은 서울교육청 주관으로 시행하는 전국단위 모의고사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올해 3월학평은 서울교육청 주관으로 시행하는 전국단위 모의고사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국어 영어.. 1,2학년 전 범위 출제>
고3 기준, 국어와 영어의 경우 올해 치러지게 될 여섯 차례의 전국단위 모의고사 가운데 3월학평에서만 전 범위 출제를 하지 않는다. 3월학평에서 국어와 영어는 1~2학년 교육과정 전 범위를 출제한다. 4월학평부터는 전 범위를 출제한다. 국어는 독서 문학 화법과작문 언어와매체 전 범위이며 영어는 영어Ⅰ 영어Ⅱ 전 범위이다.

<수학.. 수학Ⅰ/Ⅱ 전 범위 출제>
수학의 경우 공통과목인 수학Ⅰ 수학Ⅱ는 전 범위에서 출제한다. 선택과목의 경우 확률과통계는 Ⅰ경우의 수(1순열과 조합)까지 출제한다. 4월학평에서는 Ⅰ경우의 수 전체까지로 범위를 확장한다. 6월모평에선 Ⅱ확률(12확통02-07), 7월학평에선 Ⅲ통계(1확률분포)까지로 범위를 넓히다가 9월모평부터 전 범위에서 출제한다.

미적분은 3월학평에서는 Ⅰ수열의 극한(1수열의 극한)까지 출제한다. 4월학평에서 Ⅱ미분법(1여러 가지 함수의 미분)과 6월모평에서 Ⅱ미분법(12미적02-14)까지 순차적으로 범위를 늘리다가 7월학평에서는 Ⅲ적분법(1여러 가지 적분법)까지 범위를 넓힌다.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를 실시한다.

기하는 3월학평에서는 Ⅰ이차곡선(1이차곡선(타원 포물선 쌍곡선))까지 출제한다. 4월학평과 6월모평에서는 Ⅱ평면벡터까지 범위를 순차적으로 넓히다가 7월학평에서는 Ⅲ공간도형과 공간좌표(1공간도형)까지 범위를 넓힌다.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를 실시한다.

<탐구.. 사탐 과탐Ⅰ 전 범위 출제>
탐구에서 사탐 과목인 생활과윤리 윤리와사상 한국지리 세계지리 동아시아사 세계사 경제 정치와법 사회문화는 모두 전 범위에서 출제한다. 과탐Ⅰ 역시 3월학평부터 모두 전 범위 출제를 실시한다. 과탐Ⅱ는 3월학평에서 실시하지 않는다.

- 물리Ⅱ
4월학평에서는 Ⅱ전자기장(전기장과 전기력선)까지 출제한다. 범위를 넓히다가 7월학평에서는 Ⅲ파동과 물질의 성질(1전자기파의 성질과 활용)까지 출제하며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한다.

- 화학Ⅱ
4월학평에서는 Ⅱ반응엔탈피와 화학 평형(1반응엔탈피와 헤스 법칙)까지 출제한다. 6월모평에서는 Ⅲ반응 속도와 촉매까지 출제하며 7월학평에선 Ⅲ화학 반응 속도까지 범위를 확대한다. 9월모평부터는 전 범위 출제다.

- 생명과학Ⅱ
4월학평에서는 Ⅲ세포 호흡과 광합성, 6월모평에서는 IV유전자 발현의 조절, 7월학평에서는 Ⅴ생물의 진화와 다양성(02식물과 동물의 분류)까지 출제하며 9월모평부터 전 범위 출제다.

- 지구과학Ⅱ
4월학평에서는 Ⅰ고체 지구, 6월모평에서는 Ⅱ대기와 해양(2대기의 운동과 순환), 7월학평에서는 Ⅵ행성의 운동까지 출제하며 9월모평부터 전 범위에서 출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