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상황 따라 '일정/방식 변동 가능'..5월초 세부 공지 예정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영향으로 매년 5월 정도부터 시작하는 대학들의 설명회, 고교연계 프로그램 등의 계획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의 경우 처음으로 경험하는 코로나19 상황에 대학들은 예정해뒀던 일정들을 잠정 보류되기도 했고, 이후 영상/실시간 중계/화상회의 방식 등을 통한 설명회가 실시됐다. 올해 역시 코로나19 상황이 유지되는 만큼 지난해와 비슷한 방식으로 설명회를 비롯한 고교연계프로그램들이 진행될 예정이다. 4월29일 오후1시 기준 상위 15개대학(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중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설명회/고교연계프로그램 예정사항 및 일정을 공개한 곳은 12개대학이다. 일정/계획을 공개하지 않은 대학의 경우 내부적으로 프로그램의 일정/방식 등을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험생들은 일정/계획이 공개된 대학이더라도 코로나19 영향에 따라 일정이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29일 오후1시 기준 프로그램 예정사항 및 일정을 공개한 곳은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인하대 중앙대 한양대 한국외대 등이다. 대부분 온라인을 통해 실시하거나 대학측에서 학교로 방문하는 형태의 프로그램이다.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경우 대부분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방식인 특징이다. 수험생들은 추후 공개되는 대학별 일정과 프로그램 자료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 특히 대학별로 제공되는 동영상 자료의 경우, 각 입학처 유튜브 채널 등을 통해 공개되기도 해 홈페이지 공지 및 유튜브 사이트 등도 확인해보는 것이 바람직하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영향으로 매년 5월 정도부터 시작하는 대학들의 설명회, 고교연계 프로그램 등의 계획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4월15일오후12시 기준 상위 15개대학 중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설명회/고교연계프로그램 예정사항 및 일정을 공개한 곳은 7개대학이다. 일정/계획을 공개하지 않은 대학의 경우 내부적으로 프로그램의 일정/방식 등을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험생들은 일정/계획이 공개된 대학이더라도 코로나19 영향에 따라 일정이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코로나19 영향으로 매년 5월 정도부터 시작하는 대학들의 설명회, 고교연계 프로그램 등의 계획이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 4월29일 오후1시 기준 상위 15개대학 중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일부 설명회/고교연계프로그램 예정사항 및 일정을 공개한 곳은 11개대학이다. 일정/계획을 공개하지 않은 대학의 경우 내부적으로 프로그램의 일정/방식 등을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수험생들은 일정/계획이 공개된 대학이더라도 코로나19 영향에 따라 일정이 언제든지 변경될 수 있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홈페이지 공개 대학 12개교.. 온/오프라인 모두 활용한 프로그램 실시 예정>
홈페이지를 통해 2022학년 입학 관련 행사/프로그램 일정을 공개한 곳은 건국대 경희대 고려대 동국대 서강대 서울대 성균관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양대 한국외대 총 10개교다. 지난해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대학별 입시정보 전달에 영향이 있었던 만큼, 올해도 지속되는 코로나19 상황에 맞게 프로그램 등을 빠르게 공개했다. 올해도 대부분 온라인을 통한 정보전달이 이뤄지는 것으로 보인다. 물론 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프로그램도 있지만,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정/방식 등이 변경될 수 있다는 점에서 입학처 홈페이지를 잘 확인해야 한다.

건국대는 5월20일부터 7월22일까지 매주 수, 목요일 온라인 고교방문 상담(ON:KU)을 진행한다. 운영시간은은 ▲오전10시~11시 ▲오후2시~3시 ▲오후4시~5시 등이다. 6월부터는는 2022학년 대입 지역별 입학설명회/교사간담회인 ‘KU입학올인원’을 실시한다. 지역별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교사들은 ‘학생부종합전형의 이해 및 모의서류평가’, 학부모들에게는 ‘입학전형 설명회 및 합격자 사례 발표’를 실시한다. 프로그램은 6월5일 광주를 필두로 부산 대구 서울 대전 수원 순으로 총6회 실시한다. 사전신청 후 참석 가능하며, 5월4일부터 순차적으로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접수가 가능하다. 중복 신청은 불가하며, 참석이 용이한 지역에 1회 참여할 수 있다.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프로그램이 취소될 수 있다. 대학방문 설명회인 ‘열린건대’는 학부모대상, 교사대상 투트랙으로 진행된다. ‘열린건대(학부모)’는 사전접수를 마친 학부모/학생 대상 △6월25일 △7월2일 △7월16일에 1:1오프라인 상담을 진행한다. 교사대상 간담회인 ‘열린건대(교사)’는 5~7월 중 매주 금요일 △오전10시 △오후2시 △오후4시에 진행하고 유선접수 가능하다. 2022학년 입학전형 온라인 콘텐츠의 경우 건국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게시될 예정이며 5~6월 중 영상을 비롯한 일정에 대한 공지가 나올 예정이다. 

경희대는 고교별 입학설명회/교사간담회와 권역별 고교교사/학생-학부모 입학설명회 등을 공지했다. 권역별 고교교사/학생-학부모 입학설명회는 '학생/학부모 입학설명회'와 '고교교사 입학설명회' 투트랙으로 운영한다. 학생/학부모 입학설명회와 고교교사 입학설명회는 5월11일부터 6월17일까지 총12회 열린다. 일정 및 장소는 같고 시작 시간만 다른 차이다. 고교별 입학설명회/교사간담회는 5월10일부터 7월2일까지 공휴일 및 주말을 제외한 평일에 △오전10시~12시 △오후1시30분~3시30분 △오후3시30분~5시30분 1일 3회씩 진행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Zoom을 통한 실시간 비대면으로만 운영한다.

고대의 경우 28일 '2022학년 수시/정시 입학전형안내' 영상과 함께 ‘2021학년 전형결과안내’ 영상도 공개했다. 수시/정시 입학전형안내 영상은 박민규 고려대 인재발굴처장, 2021전형결과안내 영상은 최미정 책임사정관이 영상 내용을 안내한다. 입학전형안내 영상에서는 2022대입에서의 변화를 비롯한 서류/면접 평가방식, 정시 반영비중 등에 대한 설명도 담겼다. 전형결과안내 영상의 경우 지난해 입시결과 내용을 다뤄 수험생들에게 지난해 대입의 양상을 소개했다. 영상은 고대 인재발굴처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 

고대는 인재발굴처 홈페이지를 통해 5월4일부터 7월15일까지 실시하는 온/오프라인 입학설명회/교사간담회 계획을 공지했다. 기간 내 매주 3일(화/수/목요일)간 진행되며 입학설명회는 하루 5회, 교사간담회는 3회 실시한다. 입학설명회는 온라인 방식으로만 실시되고, 교사간담회는 온/오프라인 방식 중 하나를 선택해 참여한다. 오프라인 방식 선택 시 고대 서울캠 인재발굴처로 방문인원이 5명이내로 제한돼 진행된다. 신청은 고대 인재발굴처 홈페이지 공지 내 ‘신청페이지 링크’를 통해 가능하며, 4월13일부터 접수 가능했다. 접수는 선착순 마감으로 조기종료될 수 있고, 고교교사가 아닌 신청자는 접수가 취소된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동국대는 온라인 고교별 전형안내, 대학방문 교사간담회 및 고교연계 프로그램 운영 계획을 공지했다. 온라인 고교별 전형안내와 대학방문 교사간담회는 5월6일부터 7월2일까지 실시될 예정이다. 신청은 동국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4월26일 오전10시부터 가능하다. ‘고교대학연계’ 페이지에서 온라인 고교별 전형안내는 ‘고교별 전형안내’, 교사간담회는 ‘Dream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다른 고교연계 프로그램 계획으로는 DreamWorkshop(교사연수) DreamPackage(모의면접) DreamSeminar(학부모연수) 등의 대략적인 일정이 공개됐다. 교사연수는 7월중 실시할 예정이며, 모의면접과 학부모연수는 6~7월 중 실시할 계획이다. 상세내용은 추후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서강대는 29일 2022학년 서강대 입학전형회 설명회 '학교소개' '전형안내' 영상도 공개했다. 학교소개 영상은 김동택 서강대 입학처장, 전형안내 영상에서는 김일 입학팀장이 설명을 맡았다. 학교소개 영상에서는 서강대의 교육철학, 전공제도를 비롯한 교육인프라 등이 소개됐다. 학생 맞춤형 지원 및 장학제도에 대한 소개도 담겼다. 전형안내의 경우 전형을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논술, 정시로 구분해 설명을 진행했다. 영상은 서강대 입학처 유튜브 채널에서 확인 가능하다.

서강대의 경우 온라인 고교교사 대학방문 세미나, 지역별 입학설명회 일정, 수시모집 관련 상시전화상담을 공개했다. 온라인 고교교사 대학방문 세미나는 ZOOM 화상회의 또는 전화회의 방식으로 진행된다. 세미나 가능 날짜는 5월7,12,14,21,26,28일이며 오전10시30분/오후1시/오후2시/오후3시/오후4 하루 총 5회 실시한다. 신청은 4월21일 오전10시부터 서강대 입학처 홈페이지 ‘HIGH♡SOGANG' 내 온라인 고교교사 대학방문 세미나 페이지에서 가능하다. 설명회는 ▲5월22일 대구 ▲6월5일 강원 강릉 지역에서 열릴 예정이며 참가 신청은 각 주최기관에 문의/접수하면 된다. 이후 다른 지역에서 열리는 설명회는 확정시 추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상시전화상담은 5월10일부터 7월12일까지 매주월요일 오후1시~3시, 3시~5시에 1인당 5~7분 내외로 진행된다. 신청은 5월4일 오전10시부터 7월9일까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선착순 접수한다. 접수시 성명, 연락처, 상담내용 등을 입력하고 상담희망 날짜 및 시간을 입력하면 된다. 상담가능 날짜 및 시간은 5월10일부터 7월12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후1시~3시, 오후3시~5시다. 예약은 기간 중 1인 1회만 가능하다.

서울대의 경우 이동형 지역방문 교사상담소 운영한다. 서울, 전주, 대구지역에서 진행되는 이동형 지역방문 교사상담소는 총 248개 고교 대상이다. 상담을 희망하는 고교는 16일 오후3시부터 선착순 마감시까지 온라인 접수 사이트를 통해 신청 가능하다. 고교 교사 대상, 학교 단위로 접수를 받으며 전체 상담 일정 중에서 한 번만 신청 가능하고 중복 신청은 불가하다. 올해는 코로나19 방역 지침 준수를 위해 고교 당 최대 3인까지만 참석 가능하다. 운영 일자 및 장소는 ▲1회차는 5월14일 서울 밀레니엄 힐튼에서 총 72개교를 대상으로 진행된다. ▲2회차는 6월4일 전주 라한 호텔에서 총 52개교를 대상으로 한다. ▲3회차는 6월18일 대구 호텔 인터불고 대구에서 총 52개교가 참가할 예정이다. ▲4회차는 7월9일 서울 밀레니엄 힐튼에서 총 72개교가 참가해 상담이 이뤄진다.

성균관대는 고교 대상 온라인 입학설명회/간담회와 학부모 대상 원격 입학설명회 일정을 공개했다. 교사 대상 온라인 입학설며회/간담회의 경우 4월12일부터 7월2일까지 실시한다. 입학설명회는 수험생 학부모 교사, 간담회는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되며 입학전형 안내 및 입시 정보를 제공한다. ZOOM 또는 Webex를 활용해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신청기간은 3월22일 오전10시부터 선착순 마감까지며 성대 입학처 홈페이지 ‘고교 대학’ 내 원격 설명회/간담회 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신청 시 입학설명회, 간담회, 입학설명회+간담회 3가지 중 하나를 선택해 신청해야 한다. 설명회의 경우 강당 또는 교실별 컴퓨터 접속을 통해 진행되며, 설명회 참석 학생 인원제한은 없다. 간담회는 2~3명의 입학사정관이 참여하며, 간담회만 신청한 경우 사전 협의된 시간에 화상회의를 통해 진행된다. 설명회 직후 간담회를 실시하는 경우 사전 협의 후 학교 편의에 따라 진행된다. 설명회와 간담회 모두 각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성대 학부모 대상 원격 입학설명회는  5월1일부터 6월26일까지 총 5차례 진행한다. 1회차 5월1일, 2회차 5월15일, 3회차 5월29일, 4회차 6월12일, 5회차 6월26일이다. 시간은 오후 2시부터 3시까지 1시간이다. 신청은 4월21일 오후2시부터 가능하고 신청마감은 회차별 전날 오후4시까지다. 신청 페이지는 21일 오후4시에 홈페이지를 통해 별도 공개될 예정이다. 설명회 내용은 대학입학전형 기본사항 안내와 대학입학의 전반적인 안내 등으로 각 회차별 프로그램 내용은 4월 말 공지된다. 원격 설명회는 Webex 또는 Youtube 라이브 스트리밍등으로 운영된다.

이화여대는 2022학년 고교교사 방문상담과 온라인 교사간담회 일정을 안내했다. 고교교사 방문상담의 경우 12일 오전 10시부터 16일 오후 5시까지 고교교사 대상 온라인 선착순 접수를 실시했고, 현재 조기 마감됐다. 방문상담은 교사가 대학에 방문해 고교 정보를 소개한 뒤 전년도 전형결과 및 본교 입시에 대한 질의를 진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고교/교사 방문상담 운영은 5월12일부터 7월16일까지 공휴일을 제외한 평일에 진행된다. 운영 시간은 월요일 오후1시30분과 3시, 화~금요일은 오전10시, 오후1시30분, 오후3시가 있다. 올해 올해 고교방문설명회는 진행하지 않는다. 대신 추후 공개되는 2022학년 전형안내 동영상을 활용하면 된다. 또한 고교 교사가 온라인으로 자료를 신청하면 학교 소개 및 전형 안내에 도움이 되는 자료를 발송할 예정이다. 자료 신청은 4월 말, 발송은 5월초 예정이다.

기존 지역별로 실시하던 이대 교사간담회는 올해의 경우 온라인으로 총 3회 진행된다. 1차 5월6일, 2차 5월7일 3차(농어촌지역 위주) 5월10일이다. 간담회를 통해 2021학년 입학전형 결과분석 및 2022학년 입학전형 주요사항 안내, 고교별 입학전형 결과자료 제공 및 질의응답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신청은 19일 오전10시부터 23일 오후5시까지 이대 입학처 홈페이지 공지 내 ‘신청하기’를 통해 가능하다. 고교별로 최대 2명까지 참석할 수 있다.

인하대는 학부모대상 진로진학아카데미와 서울경기지역 교사대상 대입역량강화연수 일정이 공개됐다. 학부모대상 진로진학아카데미의 경우 총 2회 일정을 공개했다. 1회는 항공우주공학부 전공안내를 포함하고 2회는 아태물류학부 전공안내를 포함하는 차이다. 1회 아카데미는 5월8일 오전10시부터 오후1시까지 진행된다. 2회 아카데미는 5월29일 오전10시부터 오후1시까지다. 내용은 △각 학과 교수의 진로특강 △2022, 2023학년 대입변화 등 진학특강 △인하대 대입전형 이해 △토크콘서트 등으로 이뤄진다. 서울경기지역 교사대상 대입역량강화연수의 경우 5월12일부터 8월27일까지 매주 수, 목, 금요일 운영한다. 연수는 2개 유형으로 나뉘고 선택 가능하다. 유형Ⅰ은 입시결과 및 합격사례 분석형으로 2021학년도 인하대 입시결과 및 2022학년도 대입전형을 분석한다. 유형Ⅱ는 모의서류평가형이고 인하대 합격사례 공유 및 모의서류평가를 통한 학생부종합전형 이해도 제고와 진로진학지도 역량을 강화한다.

인하대는 설명회와 상담 일정을 계획 중인 것으로 확인됐다. 모든 일정이 온/오프라인 방식 모두 진행할 예정이다. 설명회의 경우 4월말부터 8월말까지 실시될 계획으로, 신청은 고교별로 발송될 공문 내에 적힌 신청url 등을 활용할 것으로 보인다. 상담의 경우 5월 정도에 일정이 공개될 예정이다. 인하대 입학처 관계자는 “올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방식 모두 진행할 예정이며, 참가 시 원하는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구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중앙대는 2022학년 온라인 고교설명회와 교사간담회 일정을 공개했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두 프로그램 모두 온라인(Zoom)으로 진행되며 오프라인은 진행하지 않는다. 온라인 고교설명회는 5월12일부터 7월9일까지 공휴일을 제외한 매주 수, 목, 금 진행된다. 시간은 오전10시30분/오후1시30분/오전3시30분으로 지정된 시간 외 진행은 불가하며 신청 일자가 같은 고교를 대상으로 공동 설명회가 진행될 수도 있다. 온라인 교사간담회의 경우 5월10일부터 7월6일까지 공휴일 제외 매주 월, 화 예정돼 있으며 시간은 오전10시/오전11시/오후2시/오후3시/오후4시이다. 화요일의 경우 오후5시도 운영된다. ‘중앙대+신청고교’ 단독으로 진행하며 접수가 완료된 시간대는 신청이 안되므로 다른 일정을 선택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고교설명회와 교사간담회 모두 21일 오후2시부터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고 고교별로 1회, 고교 교사만 신청할 수 있다. 

한양대는 2022전형계획 설명회 동영상과 온라인 고교설명회 일정을 공지했다. 2022전형계획 설명회 동영상은 16일 공개됐다. 총 2부로 제작돼 1부에서는 학교 소개/입시 철학/전년도 선발결과, 2부에서는 2022전형계획에 대한 안내가 이어졌다. 설명회 영상과 함께 ‘2021학년 주요전형 등록자 세부사항’ ‘2019-2021학년 입학정보’ 등의 자료가 공개됐다. 영상 내에서는 5월 중 학생/학부모 대상 화상입시상담이 진행될 예정이라는 점과 2022 전형별 안내영상이 게제될 것으로 예고했다. 고교설명회의 경우 올해 코로나19 영향으로 오프라인 설명회는 실시하지 않는다는 설명이다. 현재 고교설명회 신청이 진행되고 있으며 선착순 마감할 예정이다. 설명회는 화상상담 방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이며, 화상상담 시스템 안내는 23일 고교별로 공문형식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한국외대는 고교방문설명회 일정을 공개했다. 기간은 5월10일부터 8월13일까지다. 공지 내에서 신청 가능한 일자를 선택하면 신청자 이름, 직위(또는 담당업무) 연락처, 이메일, 고교명, 프로그램 선택, 참가인원, 장소, 확인번호 등을 입력해 신청 가능하다. 프로그램은 총 4개로 구성된다. ‘설명회’ ‘설명회+간담회’(순차진행만 가능) ‘설명회+모의면접’(순차진행만 가능, 모의면접 최대인원 4명) ‘설명회+간담회+모의면접’(설명회와 간담회 동시진행만 가능, 모의면접 최대인원 8명‘ 등이다.

<홈페이지 미공지 대학.. 추후 공지사항 확인 ‘필수’>
홈페이지 미공지 대학인 서울시립대 숙명여대 연세대의 경우 직접 입학처 통화를 통해 조사를 실시했다. 대부분 내부적으로 프로그램 등이 준비되고 있지만, 코로나19 상황을 지켜보면서 일정과 진행방식 등을 고민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수험생들은 추후 공지되는 일정을 확인하기 위해 대학별 입학처 홈페이지 등을 잘 확인해야 한다.

서울시립대는 실시간 방송 형식의 온라인 설명회, 교사간담회/일대일 상담, 입시 관련 영상 등이 준비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온라인 설명회의 경우 영상이 아닌 실시간 방송 형식으로, 입시 정보를 제공하면서 참여인원들이 자유롭게 질문하는 시간 등을 갖는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설명회는 6~7월 사이에 3회 정도 진행될 예정이다. 교사간담회 및 일대일 상담 등의 경우 5월말에서 6월초 정도에 접수를 받아 진행할 예정이다. 입시 관련 영상은 6월부터 공개될 예정이며, 시립대는 3월26일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2022학년 입학전형 주요사항’ 제목의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숙명여대는 아직 명확한 일정이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대학방문/고교방문/온라인 교사간담회’, ‘학부모진학콘서트’, ‘수험생 대상 영상제작’, ‘찾아가는 SM캠퍼스/숙명오픈캠퍼스’ 등의 프로그램이 준비되고 있다. 숙대 입학처 관계자는 “올해 코로나19에 따른 수험생 안전을 위해 교사 중심의 대입전형 안내를 강화할 계획이다. 교사간담회를 대학 내방, 고교방문, 온라인 등으로 실시해 매년 시행 중인 권역별 교사 대상 진로진학 워크숍을 올해는 대상 지역을 확대해 진행할 예정”이라며 “지난해 대전과 서울에서만 실시한 학부모진학콘서트의 경우 올해 대상 지역을 확대하고 교수특강 모집단위 범위를 넓혀 학부모 입시 전형에 대한 안내가 이뤄질 예정이다. 수험생 대상으로는 수시/정시/학종/약대/논술 등의 안내 영상을 공개할 계획이다. 재학생 중심의 홍보활동인 ‘찾아가는 SM캠퍼스’는 ZOOM을 활용, 전공알리미/모교방문단 등은 오프라인으로 운영된다. 고교생 대상 대표 프로그램인 ‘숙명오픈캠퍼스’는 지난해 전공체험 영상으로 운영됐지만, 올해는 학과 중심으로 변경돼 운영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연세대 역시 온라인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보인다. 일정 및 안내사항 등이 추후 공개될 예정이다. 지난해 연세대는 코로나19사태로 대학들의 입학설명회가 대부분 연기된 가운데 상위15개대 중 처음으로 '동영상 설명회'를 공개했다. 영상을 통해 통해 설명회를 실시하기도 했다. 지난해 영상은 입학전형계획, 입학전형계획 FAQ, 2020전형결과 주요 통계 등 3개로 구성됐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