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조선대 가세.. '통상 최대치 설정'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호남권 의대의 지역인재 선발범위가 다시 도마에 올랐다. 전남대의 지역인재 선발범위를 두고 광주/전남 지역 교육계가 반발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전북대가 전북 고교생으로 지원자격을 한정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남대 역시 광주/전남으로 한정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현재 전남대는 지역인재 선발범위를 광주/전남/전북으로 설정하고 있다. 법적으로 규정하고 있는 지역인재 선발범위 최대치다.

광주/전남 지역에서는 전남대의 지원범위 축소를 요구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오히려 다른 지역의 운영방식과 비교해보면 전북대가 지원범위를 확대하도록 하는 것이 더 적절하지 않느냐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전국 지역인재 선발 의대 중에서 법적 허용범위 최대치가 아닌, 대학 소재지만을 기준으로 설정하고 있는 곳은 전북대가 유일하기 때문이다. 전북대는 전북지역으로 한정하고 있는 특별한 이유는 없다는 입장이다. 전북대 입학 관계자는 “학과에서 전남/광주로 범위를 넓히자는 요청도 따로 없었고, 내부적으로 큰 필요성을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타 강원 대구/경북 부산/울산/경남 충청권 대학들이 법적으로 규정한 지역인재 선발범위 최대치로 설정해 통일하고 있는 상황에서, 법적 허용 최대범위로 규정한 전남대가 오히려 비난받고 있는 상황이다. 호남권 다른 대학의 경우를 살펴보면 조선대가 지난해까지 광주/전남으로 한정했다가 2022학년 광주/전남/전북까지로 지원자격을 확대했다. 원광대는 전북과 광주/전남으로 구분해 선발하며, 전북대만이 전북으로 지역을 한정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남대가 전북 소재 상산고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하고 있지만 이는 오해라는 것이 전남대의 입장이다. 특정 고교, 특정 모집단위를 고려한 입시전형을 짜지는 않는다는 것이다. 상산고는 전국단위 자사고로 매년 많은 의/치/한 계열 합격생을 배출하는 학교다. 전남대 입학 관계자는 “상산고 학생들을 선발하고자 했다면 정시를 늘렸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더욱이 총 4000여 명의 선발인원 가운데 120여명 되는 의대 선발을 위해 전형을 짜지는 않는다는 설명이다. 

<전북대 '전북'으로 한정.. 법적 허용치 최대로 통일한 타 지역권과 대비>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이하 지역인재육성법)’ 제 15조에 따르면 지방대학의 장은 지역의 우수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의대, 한의대, 치대, 약대 등의 입학자 중 해당지역 고교를 졸업한 사람의 수가 학생 모집 전체인원의 일정비율 이상이 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각 의대는 ‘지역인재’ 전형으로 일정 비율의 학생을 선발하고 있다. 

시행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지역범위는 충청권의 경우 대전 세종 충남 충북까지, 호남권은 광주 전남 전북, 대구/경북권은 대구 경북, 부산/울산/경남권은 부산 울산 경남 전체까지, 강원권은 강원 전체, 제주권 역시 제주 전체를 지역인재 선발범위로 하고 있다. 지역인재로 선발해야 하는 최소 모집 비율은 지역마다 차이가 존재한다. 충청권 호남권 대구/경북권 부산/울산/경남권은 30%인데 반해 강원권은 15%, 제주권은 15%로 규정하고 있다. 

이에 따라 호남을 제외한 각 지역권에 해당하는 의대들은 법에서 규정한 범위의 최대치로 통일해 선발하고 있다. ▲강원 소재의 가톨릭관동대 강원대 연세대(미래) 한림대가 ‘강원’ 지역으로 ▲경북 소재인 대구가톨릭대와 동국대(경주) 영남대, 대구 소재인 경북대와 계명대가 ‘대구/경북’ 지역으로 ▲경남 소재인 경상대 인제대, 부산 소재인 고신대 동아대 부산대, 울산 소재인 울산대가 ‘부산/울산/경남’으로 ▲대전 소재인 을지대 충남대, 충남 소재인 건양대 순천향대, 충북 소재인 충북대가 ‘대전/세종/충남/충북’으로 지역을 통일했다. 이들 지역에서는 지역인재 선발범위를 두고 논란이 될 여지가 없는 상황인 셈이다.

반면 호남의 경우 전북대가 예외적이다. 지난해까지는 조선대가 광주/전남으로 한정하고 전북대가 전북대로 한정한 반면 전남대 원광대가 광주/전남/전북으로 법적 최대 허용치에 두고 있었으나, 2022학년 조선대가 전북까지 범위를 넓히면서 전북대가 유일하게 전북으로 범위를 좁히고 있는 상황이 됐다. 

타 지역권의 운영 방식에 비추어봤을 때 오히려 전남대에 범위 축소를 요구할 것이 아니라 범위를 축소하고 있는 대학이 타 지역처럼 범위를 확장해 지역을 통일하는 방안이 적절하지 않느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한 대학 관계자는 “지역인재를 실시하고 있는 전국 모든 의대 중 지역인재육성법이 허용하고 있는 최대 범위가 아니라 대학이 소재한 좁은 지역범위만으로 한정한 의대는 전북대 뿐이다. 지역 형평성 차원에서 본다면 각자 소재지 지역만으로 좁히는 것이 오히려 형평성 논란의 여지가 더 크다”고 말했다. 

광주/전남 고교현장에서는 전북대의 지역인재 선발범위를 광주/전남까지 넓히기보다는 전남대의 선발범위에서 전북을 빼는 방향을 요구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전북 소재 유명 사립고 학생들을 선발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의구심도 제기하고 있다. 전북 소재의 상산고를 의식한 것 아니냐는 지적으로 풀이된다. 한 고교 관계자는 “전북대보다 전남대의 의대 선호도가 높은 상황에서 광주/전남 고교에서는 전북대의 선발범위를 넓히라고 요구하는 것보다는 전남대의 선발범위를 줄여 전남대 합격가능성을 높이는 편이 더 낫다고 판단하는 게 아닌가 싶다. 설사 전북대가 범위를 광주/전남까지 넓힌다 할지라도 전북의 유력 자사고인 상산고의 학생들과 경쟁하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