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개방, 상호 학점 인정'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성균관대 부산대 한밭대의 국내 3개교와 미국 드레이퍼 대학이 학생들을 공동교육하는 연합창업대학원을 올해부터 시범운영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운영 협약식을 5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연합창업대학원은 현재 창업대학원을 운영 중인 대학들이 교육과정을 함께 기획/운영하는 대학원으로, 대학들은 각자 강점이 있는 교육과정을 타 대학 창업대학원 학생에게도 개방하고 해당 교육과정을 수강한 학생에 대해서는 상호 학점을 인정해주게 된다. 

참여하게 된 성균관대 부산대 한밭대는 중기부의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주관기관으로 참여 중이다. 지난해부터 중기부는 초기창업패키지 사업 주관기관이 선택할 수 있는 세부 프로그램에 ’창업대학원‘을 추가해 대학들의 창업대학원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3개학교는 각자 역할을 분담해 실전 프로젝트 중심으로 2년간 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다. 한밭대는 기초 창업역량 배양, 부산대는 기술교육, 성균관대는 사업화교육을 각각 맡았다. 실습 등 필수 교육과정을 제외하고 나머지는 온라인 교육과정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드레이퍼대학은 2012년 설립 이후 총 68개국 350개 이상의 스타트업 배출한 곳으로 연합창업대학원에 적합한 맞춤형 온오프라인 교육과정을 3학점 운영하기로 했다. 

입학 자격요건은 예비창업자 또는 초기창업기업 대표로 제한한다. 기존 창업대학원은 예비창업자, 창업기업대표, 창업 전문가 등 창업과정 교육을 받고 싶은 누구나 참여할 수 있었다. 하지만 그간 창업기업들이 ‘창업에 대한 전반적 지식 부족’ 문제를 주요 애로사항으로 지적하는 등 실제 (예비)창업기업 대표에 대한 교육이 시급하고, 교육대상에 따라 교육내용도 달리 구성해야 함을 감안해 연합창업대학원에서는 예비창업자 또는 교육이 필요한 초기 창업기업 대표만을 선발하기로 했다는 설명이다.

졸업 논문은 사업계획서로 대체한다. 입학생은 입학 시 사업계획서를 제출해야 하고 수업 과정에서 수정/보완해 졸업 논문으로 제출해야 졸업이 인정된다. 이를 위해 3개 대학연합 심의위원회를 구성하고 사업계획서의 구체성과 타당성 등을 검토해 졸업 승인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성균관대 부산대 한밭대와 미국의 드레이퍼 대학이 연합창업대학원을 운영한다. /사진=성균관대 제공
성균관대 부산대 한밭대와 미국의 드레이퍼 대학이 연합창업대학원을 운영한다. /사진=성균관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