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사업공고.. 3개산업 8개분야 1~3개 연합체 선정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올해부터 2026년까지 6년간 신기술 인재 10만명 양성을 목표로 하는 혁신공유대학이 도입된다.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 4차산업 관련분야 핵심인재 양성을 위한 대학 간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는 설명이다. 교육부는 24일 열린 제4차 사회관계장관회의에서 '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 기본계획을 심의/확정했다. 

혁신공유대학은 4~7개교가 모여 하나의 기술을 중심으로 가상대학을 구성하는 사업이다. 지방대학과 수도권대학의 결합을 통해 대학간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취지로 도입됐다. 차세대반도체 미래차 바이오헬스 3개산업에 대해 8개 신기술 분야별로 1~3개 연합체를 선정, 2021년 832억원이 우선 지원된다. 8개분야 각 102억원이 기본으로 지원되고, 사업관리/산업교육센터 운영비로 각 16억원이 추가 지원된다는 설명이다. 

8개 신기술 분야는 ▲인공지능 ▲빅데이터 ▲차세대(시스템/지능형) 반도체 ▲미래자동차 ▲바이오헬스(맞춤형 헬스케어 포함) ▲실감미디어(콘텐츠)(증강현실/가상현실 포함) ▲지능형로봇 ▲에너지 신산업(신재생 에너지)가 있다. 8개 분야는 주요 3개산업인 차세대반도체 미래차 바이오헬스를 비롯해 탄소중립 요소를 고려해 선정됐다. 

<'신기술 인재 10만명 양성한다’.. 비전공자도 교육 참여 가능>
혁신공유대학 사업은 신기술 분야 교육 역량을 결집할 공유대학 체계를 구축하는 게 핵심 골자다. 여러 대학이 보유하고 있는 첨단 기자재 등 자원을 공동 활용해 첨단 분야 교육/연구를 진행한다는 설명이다. 원활한 교육을 위해 분야별로 공유 가능한 표준 교육과정이 개발된다. 대학별 기존 전공과 유기적 결합이 쉬운 공동운영과정을 개발, 학위 과정으로 운영할 수 있다. 5개교가 모여 반도체 분야 혁신공유대학을 운영할 경우 기존 전공의 성격에 따라 일부 대학은 ‘실무 중심 과정’을, 일부 대학은 ‘연구개발’ 과정을 구성/참여하는 식이다.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교육과정심의위원회'를 통해 교육품질 관리가 이뤄진다. 교육과정에 대한 심의는 물론, 신기술 변화에 따른 교육과정 최신화도 진행된다는 게 교육부의 설명이다.

기존 전공에 관계없이 희망하는 학생이라면 자유롭게 신기술 분야 교육과정에 참여할 수 있다. 비전공자도 신기술분야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수준별/분야별 과정으로 제공된다. 단기과정 위주에서 벗어나 수준별 학위과정으로 지원하고 취업도 연계 지원한다는 설명이다. 대학 간 학사제도 개방을 통해 타 대학 교과목도 자유롭게 이수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온라인 강좌를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케이무크) 홈페이지에 탑재함으로써 사업에 참여하지 않는 대학에 소속된 학생과 일반 국민도 혜택을 받을 수 있음은 물론이다. 

여러 전공 학점을 이수하면 이를 누적해 인증서 개념의 미니학위를 부여하는 ‘마이크로디그리’ 제도가 도입된다. 공동교육과정 구성에 따라 부전공 융합전공 등 정식 학위 수여도 가능하다. 다만 대학별 학위취득 수준이 다르기 때문에 공동교육과정을 구성하며 대학끼리 협의가 선행돼야 한다.  

연합체는 주관대학 1개교, 전문대학 1개교를 포함한 4~7개교로 대학이 자율적으로 구성할 수 있다. 수도권 소재 대학과 지방 소재 대학을 각각 40% 이상 포함해야 한다. 지방대학과 수도권대학의 결합을 통해 대학간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함이다. 26일 사업 공고를 시작으로 선정평가를 거쳐 4월 중으로 참여대학이 확정된다. 총 사업기간은 6년이며, 사업 첫 해인 올해 832억원을 우선 지원한 후 이후 참여대학 규모 등을 고려해 지원예산을 최종 확정한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디지털 혁신공유대학 사업을 통해 대학 간 경쟁에서 공유와 협력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고 지역 간, 대학 간 역량 차이를 뛰어넘어 학생의 성장을 함께 지원하는 고등교육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