뷰티디자인 안전관리 로봇융합 1인방송 신설.. 커리어코칭센터 '눈길'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서울사이버대는 모바일 강의 서비스를 도입한 최초의 사이버대학으로 미래형 온라인 교육의 롤모델로 꼽힌다. 2010년부터 시작, 스마트폰으로 수강하더라도 출석이 인정되고 PC와 거의 동일한 수강환경을 제공한다. 모바일로 서비스 되는 강의의 비율도 전체 강의의 99.5%를 달성했고 이는 사이버대 중 가장 높은 수준이다. 

2021학년 1학기 모집은 12월1일 시작해 내년 1월12일까지다. 올해 신설학과가 눈에 띈다. 뷰티디자인학과, 안전관리전공, 로봇융합전공, 1인방송전공이 신설되면서 총 8개대학 38개학과를 갖추게 됐다. ▲사회복지전공, 노인복지전공, 복지경영전공, 아동복지전공, 청소년복지전공 ▲상담심리학과, 가족코칭상담학과, 군경상담학과, 특수심리치료학과 ▲부동산학과, 법무행정학과, 보건행정학과, 한국어문화학과 ▲경영학과, 글로벌무역물류학과, 금융보험학과, 세무회계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국제협력·북한전공, 직업·진로상담전공, 국방융합관리전공, 온라인커머스전공, 로봇융합전공(신설), 안전관리전공(신설), 1인방송전공(신설) ▲컴퓨터공학과, 빅데이터·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기계제어공학과 ▲멀티미디어디자인학과, 건축공간디자인학과, 웹·문예창작학과, 뷰티디자인학과(신설) ▲문화예술경영학과, 피아노과, 성악과, 실용음악과, 음악치료학과이다. 

사이버대학이란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을 활용해 형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를 말한다. 사이버대학에서 일정 학점을 이수한 경우 고등교육법에 따라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사이버대학의 가장 큰 강점은 인터넷만 되면 수업을 듣고 싶은 시간에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대학처럼 리포트 보고서 논문도 인터넷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해 제출할 수 있고 시험도 본다. 실습을 요구하는 과목이나 일부 수업에 한해서는 오프라인 수업을 실시하기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20대 학생 외에도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이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이다. 직장인 장애인 등에게도 고등교육 서비스를 보다 쉽게 제공해 탁월한 교육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서울사이버대는 모바일 강의 서비스를 도입한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사진=서울사이버대 제공
서울사이버대는 모바일 강의 서비스를 도입한 최초의 사이버대학이다. /사진=서울사이버대 제공

 

<뷰티디자인/안전관리/로봇융합/1인방송 신설>
서울사이버대는 올해 4개 학과를 신설했다. 뷰티디자인학과, 안전관리전공, 로봇융합전공, 1인방송전공이다. 뷰티디자인학과는 토탈 뷰티 전문가와 토탈 에스테틱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미용 예술, 헤어, 네일, 메이크업, 방송 분장 등 뷰티디자인의 기본 이론과 스마트뷰티케어 콘텐츠교육, 한류 뷰티 지도자 양성을 위한 K뷰티건강글로벌 콘텐츠교육 등을 진행한다.

안전관리전공은 산업활동 중 발생하는 위험에 대해 그 원인을 과학적으로 파악하고, 해당 위험을 제거하고 예방/관리하는 모든 절차와 방법에 대해 공부한다. 산업보건학/공학의 기초를 이해하고, 기계 전기 화공 건설분야에서의 사고 발생 원리, 안전관리, 사고조사, 산업위생, 위험성 평가, 관련 법규 등을 공부하게 된다.

로봇융합전공은 로봇 엔지니어 양성을 목적으로 한 전공이다. 사람과 공존하는 로봇을 개발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을 제공한다. 졸업 후 로봇이 사용되는 여러 산업 분야에 진출이 가능하다.

1인방송전공은 비대면 콘텐츠의 수요가 급증하는 요즘 들어 더욱 주목받는 학과다. 유튜브 방송 제작 기술 습득이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1인 유튜브 방송 크리에이터, MCN 기획자/매니저, 방송연출 영상기사 음향기사 촬영기사 편집기사 등 방송분야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커리어 코칭/SCU멘토링 등.. 학생 만족도 높이는 지원 프로그램>
서울사이버대가 자랑하는 커리큘럼 중 하나는 ‘커리어코칭센터’(SCU CC)다. 학사학위 취득, 재교육, 신규 취업 및 이직, 전직 등 다양한 비전과 목표를 가진 재학생의 적성/역량을 고려해 전문 커리어 코치와 함께 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집중커리어코칭 프로그램 구축을 통해 1단계(직업적성검사 및 직업선호도 검사 L형), 2단계(커리어코칭상담), 3단계(입사지원서 및 자기소개서 작성), 4단계(취업특강 및 면접클리닉 참여), 5단계(실전 구직활동) 등 단계별로 일대일 맞춤형 진로상담과 더불어 커리어 역량을 개발하도록 지원한다. 

개인별 이력과 희망 직무에 따라 서류전형, 필기시험, 면접까지 맞춤형 밀착 상담을 실시하는 코칭 프로그램은 입사준비는 물론 전공과 관련된 국가 및 민간 기관의 자격증 취득을 위한 지원과 더불어 특별 프로그램을 운영, 재학 중에 자격증을 취득하는데도 적극적으로 지도하고 있다. 이런 프로그램들을 통해 졸업과 동시에 학위뿐 아니라 각종 자격증을 취득해 취업과 승진에 직접적인 도움을 받고 있다.

SCU 멘토링 프로그램 역시 학생의 호응도가 높은 프로그램이다. 재학생과 신/편입생이 교류할 수 있도록 독려하는 시스템이다. 신/편입생의 대학생활 적응을 돕고 만족도를 높이며, 선후배간의 유대감 증진 및 인적 네트워크 형성, 전공교과 학습에 요구되는 기초학습능력 향상, 온라인 학습 노하우 전수, 온/오프라인 만남 주도, 소속 조원들간의 친분관계 유지, 진로탐색 및 설계와 개인별 학습 로드맵 구축 등 대학생활 전반에 대한 정보를 공유한다.

최대 규모의 독립 인텔리전트 캠퍼스도 자랑거리다. 광주/대구/대전/부산 등 전국 주요 도시에 7개 지역캠퍼스를 운영 중이다. 다양한 오프라인 특강과 강의, 선후배와의 교류의 장 등 학생만족을 위한 편의성을 제공한다. 

<2021학년 1학기 신편입생 모집>
1학기 신편입생 모집 기간은 12월1일부터 내년 1월12일까지다. 합격자는 1월18일 발표하며 기본 등록금 납부기간은 1월18일부터 20일까지다. 모집인원은 정원내 일반전형 기준 신입학 2060명, 2학년 편입학 238명, 3학년 편입학 1795명이다. 

1학년 신입학의 경우 고교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고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등이라면 지원 가능하다. 편입학은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4년제대 졸업(예정)자이거나 학년에 따라 수료 학점 기준에 차이가 있다. 2학년 편입학은 4년제대에서 1학년(2개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35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 3학년 편입학은 4년제대에서 2학년(4개학기) 이상을 수료하고 70학점 이상을 이수한 자 등이다.

전형방법은 학업계획70%와 적성평가(학업준비도검사)3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학업계획은 지원동기 및 학업계획을 평가하며 적성평가에서는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 정서적 안정성, 인내력, 인터넷 활용능력 등을 평가한다. 적성평가의 경우 1회 응시해 30분 이내로 작성완료해야 한다. 

서울사이버대는 입학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동기 작성가이드를 제공하고 있다. 입력 글자수에 별도 제한을 두고 있지는 않으며 화려한 미사여구나 분량의 많음이 중요한 것은 아니라고 설명한다. 분량이 짧더라도 말하고자 하는 바가 분명하게 서술되어 있고, 배움에 대한 열정이 느껴지고, 해당 학업을 끝까지 수행해 나갈 수 있는 지원자의 강한 의지가 드러날 수 있으면 된다는 설명이다. 함께 소개하고 있는 세 가지 예시문도 참고할 수 있다. 지원동기/학업계획은 접수 마감일 전까지는 수정이 가능하며, 마감일 이후에는 수정이 불가하다.

학업준비도 검사는 총 22문항으로 구성된다. 각 문항을 읽고 보기 중 본인에게 가장 정확한 답이라고 생각되는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대학 수학에 필요한 자격요건을 테스트하기 위해 실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