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학생90% 장학금'..자체 화상회의 플랫폼 'WON 라이브' 구축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원광디지털대는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들의 입장에 서서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 미리 강의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학교 홈페이지 내에 샘플 강의를 탑재함은 물론, 이미 수강을 완료한 과목도 6년간 자유롭게 열람하며 무료 수강이 가능하다. 사이버대 최초로 실시간 화상강의를 실시, 자체 화상회의 플랫폼인 'WON라이브'를 이용해 PC는 물론 모바일을 통한 화상수업이 가능하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원광디지털대 김영혜 기획처장은 “아직까지 모바일에서도 화상강의를 진행할 수 있는 사이버대는 많지 않다. 원광디지털대는 온라인 수업만으로 부족한 부분을 ‘WON 라이브’ 등의 다양한 교육방식을 개발함으로써 학생들의 교육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앞으로도 노력해 나가겠다”고 설명한다.

2019년 기준 재학생 90% 이상이 장학금을 수령했을 정도로 활발한 장학금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특히 신/편입생을 위한 장학금이 눈에 띈다. 온라인으로 운영되는 입학설명회에 참석할 경우 입학장려장학금이란 명목으로 전형료와 입학금을 100% 지원한다. 학사편입학전형 지원자는 2학기 연속 수업료 20% 감면 혜택도 주어진다. 특성화고 졸업자나 검정고시 지원자 또한 수업료의 30%를 지원받을 수 있다. 시/공간 제약 없이 수업이 가능하다는 디지털대 특성 상 연령대/직업군별 장학제도도 활발히 운영 중이다. 실제로 주부/직장인/만 56세 이상 만학도 신/편입학자의 경우 수업료 20%가 감면된다. 

원광디지털대는 12월1일 원서접수를 시작, 내년 1월12일까지 모집한다. 학부는 웰빙건강학부 한국문화학부 실용복지학부 3개로 운영된다. ▲웰빙건강학부(한방미용예술학과 웰니스문화관광학과 한방건강학과 요가명상학과) ▲한국문화학부(전통공연예술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차문화경영학과 한국어문화학과 동양학과 원불교학과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실용복지학부(상담심리학과 경찰학과 얼굴경영학과 사회복지학과 언어치료학과 부동산학과)다. 

디지털대학(사이버대학)이란 통상 '인터넷'으로 불리는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을 활용한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를 말한다. 일정 학점을 이수할 경우 고등교육법에 따라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가 수여된다. 디지털대학의 가장 큰 강점은 인터넷만 되면 시/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실습을 요구하는 일부 수업을 제외하고는 모든 수업이 온라인을 통해 이뤄진다. 직장인 장애인 주부 등에게도 고등교육 서비스를 보다 쉽게 제공해 탁월한 교육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원광디지털대는 교육의 수요자인 학생들의 입장에 서서 다양한 편의를 제공한다. 미리 강의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학교 홈페이지 내에 샘플 강의를 탑재함은 물론, 이미 수강을 완료한 과목도 6년간 자유롭게 열람하며 무료 수강이 가능하다. /사진=원광디지털대 제공

<온/오프라인 통합 교육.. 화상강의 시스템 강화/6개 캠퍼스 운영> 
사이버대학 중 최초로 화상강의 시스템을 도입했던 원광디지털대는 최근 화상강의 시스템 체제를 재정비하며 더욱 탄탄한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새로 도입한 시스템인 'WON 라이브'는 최대 1000명까지 끊김없는 접속이 이뤄지며, PC 뿐 아니라 모바일 기기를 통한 접속도 가능하다.

원광디지털대는 일부 실습 제외 100% 온라인으로 강의로 진행되는 사이버대의 특성을 감안, 학생들이 보다 수월하게 전공을 선택할 수 있도록 강의체험의 기회가 주어진다. 학교 홈페이지 내 '대학생활-강의체험'에 접속, 한방미용향기요법/웰빙요가/피부과학 등의 강의를 미리 체험해 볼 수 있다. 

사이버대학임에도 서울을 비롯해 전국 6개 지역에 캠퍼스를 운영한다는 점도 눈길을 끈다. 서울 익산 대전 광주 부산 대구 6개지역에 지역캠퍼스를 운영, 온/오프라인 연계학습과 지역 학생들간의 유대관계를 도모한다는 설명이다. 캠퍼스는 원광디지털대 학생 누구나 예약 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다. 학기당 최대 3개월까지 강의실을 대여할 수 있기 때문에 실습이나 스터디 모임 등을 통해 추가적인 학업이 가능하다.

메인캠퍼스인 서울캠퍼스는 지하2층부터 지상9층까지 총 11층과 하늘정원으로 구성돼 있다. 하늘정원은 서울 캠퍼스 건물 옥상에 조성, 학생들의 휴식을 위한 공간으로 이용된다. 일반 강의실은 물론, 화상회의실 한방미용실습실 약선실습실 심리상담센터 전통공연실습실 등이 있다. 온돌마루를 활용한 좌식강의실 또한 서울캠퍼스만의 특색있는 공간이다. 익산캠퍼스는 세미나실 약선실습실 화상강의실 일반강의실로, 대전캠퍼스는 세미나실 실습실로 구성돼 있다. 광주와 부산캠퍼스는 강의실과 실습실로, 대구는 강의실로 이뤄져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 콘텐츠다. 사회복지사 보육교사 건강가정사 한국어교원(2급) 보건교육사 등 116개 자격증 연계 교육을 진행한다. 원격대학 종합평가 종합우수대학, 디지털 이노베이션 대상 수상, 한국대학 신문대상 교육콘텐츠 우수대학에 선정되며 그 우수성을 입증 받았다. 

<동양학과 얼굴경영학과 등 이색학과 ‘눈길’>
- 웰빙건강학부 한방미용학과.. 미용/전통한의학 접목 
웰빙건강학부에는 한방건강학과 한방미용예술학과 요가명상학과 웰니스문화관광학과가 있다. 한방건강학과는 한약과 음식을 다스리는 약선 전문가를 육성. 생물학, 한의학, 영양생리학 등의 이론수업과 푸드테라피, 푸드스타일링, 전통병과/음료제조 등의 실습이 함께 이뤄진다. 

한방 미용학과는 전통한의학과 미용 산업을 접목한 체계적인 교육 과정을 제공한다. 미용색채학 한방미용학 한방미용경락학 등의 온라인 수업은 물론, 네일아트 실습, 피부관리 실습, 응용메이크업 실습도 함께 진행된다. 

-한국문화학부 한국어문화학과.. ‘세종학당’ 외국인 학생들과의 활발한 교류
한국문화학부는 전통공연예술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차문화경영학과 한국어문화학과 동양학과 원불교학과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가 있다. 한국어문화학과는 한국어를 모국어로 하지 않는 외국인 및 재외동포를 대상으로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보급할 교육 전문가 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학과다. 다양한 언어적/문화적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함께 어울러 살아가는 다문화 시대에 걸맞는 교육을 제공한다는 설명이다. 한국어와 한국 문화에 대한 전문적 지식을 갖추고, 이를 효과적으로 교육할 수 있는 능력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수업을 운영한다. 한국어이해교육론 한국어 문법교육론 한국어표현교육론 등이 있다. 

외국인 학생들에게 현지에서 한국어를 교육하는 '세종학당' 학생들과 함께하는 한국어/한국문화 여름캠프도 원광디지털대 한국어문화학과만의 자랑이다. 매년 러시아 모스크바 세종학당 학생들을 초청해 한국문화를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왔으며, 올해부터는 이를 확대해 4주간 한국어와 한국 문화를 모두 배울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기획했다. 원광디지털대는 2008년부터 러시아 모스크바에서 '모스크바1 세종학당'을 운영하고 있다. 모스크바 세종학당은 전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에 속한다. 매년 2700여 명의 외국인이 한국어를 학습하고 있다. 10여 년간 모스크바 1세종학당에서 한국어를 배운 사람은 2만5000명에 달한다.

다소 생소한 동양학과는 세계 최초로 4년제 대학에 설치된 술수학 전문 교육기관이다. 술수학은 학과 음양오행설을 공통 기반으로 해 자연과학의 제반 분야와 다양한 점술이 복합적으로 결합된 동아시아 특유의 학문 영역이다. 명리학, 풍수학, 천문학, 철학 상수역학, 사주학 등을 배우게 된다. 

-실용복지학부 경찰학과.. 경찰시험과 4년제 학위 취득 ‘동시 준비’
실용복지학부는 사회복지학과 상담심리학과 언어치료학과 경찰학과 부동산학과 얼굴경영학과 6개학과로 운영된다. 이중 얼굴경영학과는 지적 재산인 얼굴을 경영하는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인상학을 통해 개개인의 행복과 성공을 가져오는 인상관리 방법론을 제시하는 한편, 타고난 유전자와 적성을 읽어 인재를 적재적소에 배치함으로써 조직 관리에 성공, 사회적 발전에 기여한다는 설명이다. 임상심리 형상의학 인상학과 뇌 인상학실습을 비롯한 다양한 수업을 진행한다.  

경찰학과는 경찰시험과 4년제 학위 취득을 동시에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어졌다. 기본적으로 경찰학과 형사법 등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체계적으로 학습하게 되며 경찰, 치안 전문가로서 타당성과 합법성을 지닌 경찰을 할 수 있도록 정책개발 및 합리적 의사결정 방법을 습득하게 된다. 전문화 현상에 과학적이고 합리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지식 배양을 통해 직무수행의 효율성과 만족도를 높임을 목표로 한다. 헌법 수사학 경찰행정학 범죄학 등 경찰시험을 위한 전반적인 내용을 다루게 된다.  

-‘2개 학사학위 동시 취득’ 융합전공.. 국방인재전공 ‘주목’
국방인재전공은 소속학과 졸업조건을 충족한 후 신청을 통해 각각의 졸업요건을 충족해 2개의 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만들어졌다. 모집단위 설치전공은 아니다. 타학과 학생이 1학기 이수 후 국방인재전공을 신청하면, 이후 두 학과의 졸업요건 충족을 거쳐 2개 학사학위를 동시 취득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12월1일부터 1월12일까지 모집>
2021 1학기 원서접수는 12월1일부터 내년 1월12일 오후9시까지며, 서류제출도 동일 기간동안 이뤄진다. 합격자는 1월19일 오후2시 발표다. 

일반전형 기준 모집인원은 1학년 신입학 모집의 경우 855명, 2/3학년 편입생은 687명이다. 신입학의 경우 국내학교 출신과 외국학교 출신으로 지원자격이 나뉜다. 국내학교 출신의 경우 고교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국내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교육법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 등이 지원 가능하다. 외국학교 출신은 고교 졸업(예정)자이거나 교육법에 의해 고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경우 등에서 지원 가능하다. 

2/3학년 편입의 경우 국내학교 출신, 외국학교 출신, 학점은행제 학습자로 나뉜다. 국내학교 출신으로 한정해서 보면 2학년 편입의 경우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4년제 대학교(원격대학 산업대 등 포함)에서 1학년 또는 2개학기(계절학기 제외)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 이수한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3학년 편입은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4년제 대학교(원격대학 산업대 등 포함)에서 2학년 또는 4개학기(계절학기 제외)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이수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단, 웰빙건강학부 한방건강학과 3학년 편/입학은 관력학과 전공자로 제한된다. 

입학 전형은 누구나 지원할 수 있는 일반전형, 학사학위 소지자가 지원할 수 있는 학사편입학전형 외에 산업체전형 군위탁전형 장애인전형 기회균등전형 북한이탈주민전형 재외국인 외국인전형 등이 있다. 

전형방법은 학업계획서50%와 적성검사5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학업계획서는 자기소개, 지원동기, 향후 계획 등을 서술한다. 시간 제한없이 입력하며 모집기간 내 수정이 가능하다. 적성검사는 객관식 50문항이 50분간 출제되며, 모집기간 내 1회만 응시할 수 있다. 

온라인 입학설명회를 통해 미리 학교생활/학과 관련 안내를 받을 수 있다. 학과별 교수님들과의 실시간 상담도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이 관심이 있는 학과를 보다 더 집중적으로 알아볼 수 있다. 설명회는 12월15일부터 17일까지 각 오후7시 진행 예정돼 있다. 15일에는 한방건강학과 한방미용예술학과 요가명상학과 웰니스문화관광학과 원불교학과 설명회가, 16일은 동양학과 차문화경영학과 전통공연예술학과 한국복식과학학과 한국어문화학과 태권도스포츠재활학과 설명회가 진행된다. 17일은 사회복지학과 언어치료학과 상담심리학과 경찰학과 부동산학과 얼굴경영학과다. 설명회는 원광디지털대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 가능하며, 중복 참여가 가능하다. 참여자 전원에게 입학시 전형료와 입학금을 면제해 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