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대학원 진학 12%'..연간 900개 행사 풍성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세종사이버대는 차별화된 교육과정과 다양한 장학제도를 통해 지원자의 눈길을 사로잡는다. 1년 4학기 제도를 운영, 신입생은 3년, 편입생은 1.5년만에 조기졸업하는 것이 가능하다. 졸업생은 1년에 2과목 무료 청강프로그램도 들을 수 있다. 사이버대 최초 라이브 강의실을 운영하는 등 교수와 학생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다.

세종사이버대는 1일 원서접수를 시작해 내년 1월12일까지 모집한다. 학부는 총 11개로 △국제학부(국제학과 한국어학과) △콘텐츠창작학부(유튜버학과 문예창작학과) △상담심리학부(상담심리학과 군경상담학과 예술치료학과) △아동가족학부(아동가족상담학과 아동학과 청소년학과) △사회복지학부(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행정학과) △경영학부(경영학과 유통물류학과 세무/회계/금융학과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 디지털마케팅학과) △자산관리학부(부동산경매중개학과 부동산자산경영학과) △호텔관광경영학부(호텔관광경영학과 조리/서비스경영학과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 △IT학부(소프트웨어공학과 컴퓨터/AI공학과 정보보호학과 전기전자공학과) △재난안전학부(소방방재학과 소방행정학과 산업안전공학과) △디자인융합예술학부(만화애니메이션학과 실용음악학과 패션비즈니스학과)다. 

사이버대학이란 정보통신기술 멀티미디어기술 등을 활용해 형성된 가상의 공간에서 교수자와 학습자 간 수업이 이뤄지는 학교를 말한다. 사이버대학에서 일정 학점을 이수한 경우 고등교육법에 따라 전문학사학위 또는 학사학위를 수여한다. 사이버대학의 가장 큰 강점은 인터넷만 되면 수업을 듣고 싶은 시간에 언제 어디서나 강의를 들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일반대학처럼 리포트 보고서 논문도 인터넷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해 제출할 수 있고 시험도 본다. 실습을 요구하는 과목이나 일부 수업에 한해서는 오프라인 수업을 실시하기도 한다. 시간과 공간의 제약이 없기 때문에 20대 학생 외에도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이 사이버대학에 재학 중이다. 직장인 장애인 등에게도 고등교육 서비스를 보다 쉽게 제공해 탁월한 교육효과를 인정받고 있다.

세종사이버대는 사이버대 최초 라이브 강의실을 운영하는 등 더 나은 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진=세종사이버대학 홈페이지
세종사이버대는 사이버대 최초 라이브 강의실을 운영하는 등 더 나은 교육환경을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사진=세종사이버대학 홈페이지

 

<100% 온라인 수강.. 졸업 후 대학원 진학 가능>
세종사이버대는 모든 수업을 100% 모바일/온라인으로 수강할 수 있다. 일과 학업을 동시에 할 뿐만 아니라 출퇴근 중에도 수강이 가능하다. 이점은 수업만으로 그치지 않는다. 명사특강, 오프라인 모임, SEJONG 공감 오디세이 등 연간 900회 가량의 행사가 풍부하게 마련돼 인적 네트워크도 구축할 수 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 콘텐츠다. 사이버대 최초로 K-MOOC 사업을 진행했고, 콘텐츠 부분 최우수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NCS기반 사이버대 특성화사업 1위의 성과도 있다. 공공기관 및 국내 유수 기업과의 교육협약을 체결, 그 수가 680기관에 달한다. 개교부터 2019년 2월 졸업생까지 누적해 국내외 유명 대학원에 진학한 비율은 11.8%다. 세종대와 49개 교과목 학점을 교류하고 있다. 

신입학으로 입학하는 경우에는 다른 대학이나 학점은행제로 이미 취득한 학점은 인정되지 않기 때문에 이미 취득한 학점을 인정받고자 한다면 편입학으로 지원해야 한다.

졸업 후 대학원 진학이 가능하다. 세종사이버대는 고등교육법을 적용받는 4년제 온라인 대학으로, 졸업 시 오프라인 대학과 동등한 학사학위가 수여되기 때문이다. 졸업 후 세종대 대학원으로 진학하면 일부 전공에 대해 졸업 시까지 수업료 감면을 받을 수 있다.

캠퍼스 방문 출석을 요구하지 않기 때문에 지방이나 해외 거주자도 얼마든지 수강할 수 있다. 수업/시험 등 학점이수에 관한 모든 활동은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입학식 학과특강 체육대화 등 각종 오프라인 활동 참석 여부는 선택사항이다. 불참에 대한 불이익도 없다.

수업 시험 과제제출까지 모두 100% 온라인으로 이뤄진다. 수업은 정해진 시간 없이 자유롭게 강의를 들을 수 있지만, 시험은 지정된 시간 내에 접속해 응시해야 한다. 

학업을 위해 얼마만큼의 시간이 소요되는지도 지원자들이 궁금해할 만한 사안이다. 일주일 기준 1과목(3학점 기준) 당 1시간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는 설명이다. 한 학기에 보통 3~6과목을 수강하기 때문에 매일 한 시간 씩 공부하는 것을 추천했다. 여의치 않은 경우에는 주말이나 휴일에 몰아 학습하는 방법도 있다. 

등록금은 학점당 8만원이다. 3학점짜리 1과목당 24만원이다. 한 학기에 12학점을 듣는다면 96만원, 18학점을 듣는다면 144만원을 내야 하지만 다양한 입학장학 혜택과 국가장학금을 신청하면 1인당 평균 83만원 정도의 장학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최초 개설학과 즐비.. 각 분야 전문가 양성>
국제학부의 국제학과(영어/중국어)는 학생들의 국제적 상황에 대한 대응력과 적응력을 배양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영국/미국/중국의 언어에 대한 기본 교육을 바탕으로 이 나라들의 정치 경제 사회 문화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필요한 지식을 얻고 국제 문제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며 세계적인 감각을 습득한다. 한국어학과는 한국어 한국문학 한국문화에 대한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지식을 가르치는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국어기본법에서 정한 한국어교원 자격요건을 갖춘 교육과정을 통해 국제화를 지향하는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고 세계화 시대를 주도할 유능한 한국어교원 및 한국문화 전문가를 양성한다. 

콘텐츠창작학부의 유튜버학과는 창의적인 영상 콘텐츠로 주목받을 수 있는 동영상 콘텐츠 전문 크리에이터를 양성한다. 다양한 매체에 맞는 기획 디자인 편집 기술을 배우면서 콘텐츠 제작자로서의 꿈을 실현해나갈 수 있다. 문예창작학과는 순수문학부터 아동문학/미디어문학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교과목을 운영한다. 이론 수업과 창작 수업으로 예술적 기초와 표현력을 기르고, 다양한 장르의 교육 과정을 통해 자신의 문학 세계와 적성에 맞는 장르를 개발하고 발견할 수 있다.

상담심리학부의 상담심리학과는 과학적인 심리학 이론을 바탕으로 전문화되고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통해 실질적인 상담 능력을 겸비한 심리상담사를 양성한다. 아동상담/청소년상담/노인상담/건강심리/성격심리상담 등 생애주기별 심리 상담에 대한 전문 인력을 양성한다. 군경상담학과는 군 조직의 부적응 병사에 개입할 수 있는 병영생활전문관과 경찰/소방공무원의 트라우마에 개입할 수 있는 전문상담사를 양성한다. 예술치료학과는 미술치료, 음악치료, 영화/드라마치료, 문학치료 등 다양한 심리치료 전문가를 양성한다. 

아동가족학부의 아동가족상담학과는 개인의 성장과 발달을 증진시키는 상담 전문가를 양성한다. 장애영유아 보육교사 자격과정을 신설해 보육 현장 수요에 맞춘 특화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아동학과는 아동의 건강한 발달을 돕는 전문가 양성을 위해 아동 가족 교육환경 등의 생태학적 체계를 주축으로 아동발달, 보육, 유아교육과 관련된 이론적 측면과 더불어 현장 실천학문의 통합적인 접근을 강조한다. 청소년학과는 청소년상담, 청소년활동, 청소년코칭을 선도하는 청소년전문가를 양성한다.

사회복지학부의 사회복지학과는 개인 가족 집단 조직 지역사회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돕기 위해 필요한 사회복지 지식과 창의적 실천 능력을 겸비한 사회복지전문가를 양성한다. 사회복지행정학과는 공적영역에서 효율적인 사회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확립을 위해 맞춤형 복지서비스, 통합사례관리, 찾아가는 동주민서비스 등을 조정하고 관리할 수 있는 복지행정 전문가를 양성한다.

경영학부의 경영학과는 경영일반, 인적자원관리, 창업경영, 빅데이터경영, 스마트경영 등 전문가 과정이 개설되어 있다. 실천적 경영전문가를 육성한다는 목표다. 유통물류학과는 최신 글로벌 물류 트렌드를 반영한 교과목을 구성하고 기업 현장탐방, 물류 전문가에 의한 특강, 사이버대학 최초의 라이브 강의실 운영을 통한 교수와의 일대일 학습지도 등을 진행한다. 세무/회계/금융학과는 세무사(CTA) 공인회계사(CPA) 미국공인회계사(AICPA) 공인재무분석사(CFA) 자격증을 획득하는 데 필요한 학문적 지식과 정보를 제공한다. 외식창업프랜차이즈학과는 2005년 4년제 대학 최초로 개설, 외식창업과 경영, 프랜차이즈 산업을 이끌어갈 인재를 육성하고자 한다. 디지털마케팅학과는 마케팅, 광고, 온라인 비즈니스에 대한 기본적 이론 교육과 소셜 미디어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전략, 콘텐츠 마케팅, 모바일 마케팅 등 디지털 마케팅 심화 교육 등을 제공한다.

자산관리학부의 부동산경매중개학과는 국내 최초로 개설된 경매전문 유일의 학과다. 부동산 경매중개분야의 기초지식부터 부동산사법과 공법, 부동산중개/계약실무, 부동산공시이론과 실무, 부동산경매, 부동산경매 사례와 권리분석, 민사집행법실무, 경매소송실무, 금융채권관리와 부동산법무행정 분야의 교육과정을 이수한다. 부동산자산경영학과는 2002년 국내 최초 개설된 부동산학과다. 과학적인 부동산 재테크와 부동산종합서비스 전문가 양성을 위한 종합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호텔관광경영학부의 호텔관광경영학과는 2011년 우리나라 최초로 설립된 사이버 호텔관광경영학과다. 호텔경영전공과정, 관광레저경영전공과정, 항공서비스전공과정의 세부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조리/서비스경영학과는 푸드 서비스 비즈니스의 3개 중심 주제로 엮어낼 수 있는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통해 이론적 지식과 기술을 겸비한 푸드 크리에이터를 양성한다. 바리스타/소믈리에학과는 식음료 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이끌고 나갈 식음료 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 학과다. 

IT학부에서 소프트웨어공학과는 SW개발 전문가과정, SW프로젝트 전문가과정, 블록체인 전문가과정, 모바일앱개발 전문가과정, SW코딩교육 전문가과정으로 교육과정을 구성하고 있다. 컴퓨터/AI공학과는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웹프로그래밍부터 홈 네트워크 등 신세대 기술에 이르기까지 다양하고 혁신적인 교육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정보보호학과는 2002년 사이버대학 중 최초로 설립됐다. 2012년에는 정보보호대학원을 추가로 개설, 학부와 대학원의 유기적인 연계를 통해 정보보안 분야 최고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과정은 해킹보안, 사이버수사, 산업보안, 보안코딩의 네 가지 전문가과정으로 세분화된다. 전기전자공학과는 전기자동차, 신재생에너지, 반도체/통신, 소방전기, 기계제어 등 다양한 방면의 지식을 업무와 관련된 기술 중심으로 교육한다.

재난안전학부의 소방방재학과는 소방방재분야의 기초지식인 소방유체역학, 소방 전기 및 소방시설 구조원리 등에 대한 교육시수를 강화해 국가기술자격 등에 대비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편성하고 있다. 소방행정학과는 소방학개론, 방재학개론, 소방행정학, 재난관리론 등 방재직렬 및 소방공무원 임용에 필요한 필수교과 편성뿐 아니라 소방정책론, 소방조직론 등 행정실무에 필요한 교육과정을 운영한다. 산업안전공학과는 산업재해와 복합재난을 예방, 대비하고 안전/보건/재난 분야의 통합적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안전전문가 양성을 목표로 한다.

디자인융합예술학부의 만화애니메이션학과는 드로잉, 회화 등 기초미술부터 출판만화, 웹툰, 2D/3D 애니메이션, 일러스트와 콘셉트아트, 아동미술, 미술치료까지 세분화된 전문과정을 교육하고 있다. 실용음악학과는 현장 활동 중인 전문가와 교육자로 이뤄진 강의/특강 등으로 구성된다. 패션비즈니스학과는 국내 4년제 대학 중 최초 개설된 학과로, 패션빅데이터 분석과 디지털패션마케팅에 대한 역량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스마트패션비즈니스 전공과정부터 1인 창업이 가능한 퍼스널이미지메이킹 전공까지 실무 중심으로 운영하고 있다. 

<12월1일부터 1월12일까지 모집>
2021 1학기 원서접수는 12월1일부터 내년 1월12일 오후10시까지다. 서류제출 기간도 동일하다. 합격자는 1월18일 발표한다. 

일반전형 기준 모집인원은 1학년 신입학 모집의 경우 1230명, 2학년 편입학은 153명, 3학년 편입학은 1277명이다. 신입학의 경우 국내학교 출신과 외국학교 출신으로 지원자격이 나뉜다. 국내학교 출신의 경우 고교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국내 검정고시 합격자 또는 교육법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인정된 자 등이 지원 가능하다. 외국학교 출신은 고교 졸업(예정)자이거나 교육법에 의해 고교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경우 등에서 지원 가능하다. 

2,3학년 편입의 경우 국내학교 출신, 외국학교 출신, 학점은행제 학습자로 나뉜다. 국내학교 출신으로 한정해서 보면 2학년 편입의 경우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4년제 대학교(원격대학 산업대 등 포함)에서 1학년 또는 2개학기(계절학기 제외) 이상 수료하고, 35학점 이상 이수한 자 등이 지원할 수 있다. 3학년 편입은 전문대학 졸업(예정)자, 4년제 대학교(원격대학 산업대 등 포함)에서 2학년 또는 4개학기(계절학기 제외) 이상 수료하고 70학점 이상 이수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전형방법은 나의학업플랜70%와 적성검사3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나의 학업플랜은 단답형 5문항과 자기소개로 구성된다. 학업을 마친 후의 계획은 무엇입니까, 세종사이버대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 전공/교양 과목 중 관심 있는 과목은 무엇입니까, 만약 복수전공을 하고 싶다면 어떤 학과/전공을 선택하시겠습니까, 본인이 지원한 학과/전공은 무엇입니까, 간략한 자기소개를 써달라 등으로 질문이 나온다. 자기소개의 경우 최소 10자 이상, 최대 1000자 이내로 작성해야 하며 시간제한은 없다. 정해진 양식 없이 자유롭게 답변을 쓰면 된다. 지원마감일까지 횟수와 시간에 관계없이 자유롭게 수정 가능하다. 

적성검사는 객관식 20문항이 30분간 출제되며 1회만 응시할 수 있다. 각 문항을 읽어본 후 가장 정확한 답이라고 생각되는 항목을 선택하면 된다. 학업과 개인의 기초능력의 정도를 진단하는 검사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