줌 활용, 전자기기 전면/후면 2대 필요.. 일반/학교장/고른기회 15분내외, 특기자 25분내외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DGIST가 18일부터 20일까지 온라인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면접평가'에 대한 안내사항을 최근 공개했다.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면접으로 오프라인 방문 없이 진행되며, 개인별 독립된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비대면 온라인 면접이 이뤄진다. 일반/학교장/고른기회전형은 15분내외, 특기자전형은 25분 내외로 면접이 진행된다. 면접에는 총 2대의 전자기기가 필요하다. 기기 모두 영상촬영/마이크(주변기기 사용 가능)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면접 응시자들은 배정된 면접시간 30분 전까지 면접대기실에 접속 후, 면접 15분 전부터 본인확인을 진행한다. 15분 전까지 접속하지 않는 경우 결시 처리한다.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만큼 인터넷 환경이 안정적이고, 주변과 독립된 공간에서 접속해야 한다. 유선 인터넷 및 휴대기기 데이터 사용, PC이용을 권장한다. 무선 인터넷 이용으로 인한 네트워크 오류 및 접속 불량 시 불이익이 발생할 수 있다. DGIST 입학관계자는 “면접 전에는 줌 프로그램 설치와 업데이트, 각종 운영체제 업데이트를 완료해 면접에 지장이 없도록 해야한다“며 ”16일 진행되는 사전 테스트에는 반드시 본인이 참가해야 하며, 면접장소와 동일한 곳에서 사전 테스트를 실시해야 한다. 대리응시, 제3자개입, 면접과정 녹화/유포 등 부정행위 적발 시 합격 또는 입학이 취소될 수 있다“고 말했다.

DGIST가 18일부터 20일까지 온라인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면접평가'에 대한 안내사항을 최근 공개했다.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면접으로 오프라인 방문 없이 진행되며, 개인별 독립된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비대면 온라인 면접이 이뤄진다. /사진=DGIST 제공
DGIST가 18일부터 20일까지 온라인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비대면 면접평가'에 대한 안내사항을 최근 공개했다. 줌(ZOOM)을 활용한 비대면 면접으로 오프라인 방문 없이 진행되며, 개인별 독립된 공간에서 실시간으로 비대면 온라인 면접이 이뤄진다. /사진=DGIST 제공

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전형은 개별 심층면접을 15분 내외, 특기자전형은 특기분야발표/개별 심층 면접이 25분 내외로 진행된다. 면접 응시자들은 자신이 배정된 면접시간대에 30분 전까지 면접대기실에 접속해 대기하고, 15분 전에는 면접대기실에 입장해 본인확인 절차를 밟는다. 면접시작 15분 전까지 접속해 대기하지 않을 경우 면접 미참여(결시) 처리된다. 면접실에 입장하면 면접평가가 진행된다.

면접에는 총 2대의 전자기기가 필요하다. 영상촬영과 마이크 사용이 가능해야 하며, 원활한 면접을 위해 외부 소음이 차단된 공간에서 면접을 응시해야 한다. 두 전자기기 중 하나는 응시자의 상반신이 보이게 배치하고, 나머지 하나는 응시자의 윗모습과 화면이 보이게 배치해야 한다. 상반신의 경우 응시자의 얼굴과 어깨가 보이도록 배치하고, 면접이 원활이 진행될 수 있도록 마이크 등 주변기기 사용을 권장한다. 응시자 뒤쪽의 기기에서는 응시자 뒷모습 및 응시화면이 동시에 보이도록 후면 45도 각도로 기기를 배치한다. 응시자가 너무 작게 나오거나, 응시화면이 가려지지 않도록 배치하고, 후면 기기의 마이크/스피커 볼륨은 음소거해야 한다.

면접대기실 참가방법은 DGIST 통합 홈페이지를 접속해, 비대면 온라인 면접 페이지에서 ‘면접참가’ 버튼을 눌러야 한다. 면접시작 30분 전까지 사전에 안내받은 회의ID와 비밀번호를 입력해 참가한다. 화면 이름(참가자 이름)은 ‘수험번호, 수험번호A'(예시 A1001, A1001A)로 입력한다. 면접시작 15분 전부터 본인확인과 화면 테스트를 위해 화면이 공유된다. 본인 확인을 위해 수험표, 신분증(학생증 등)을 준비해야 하며, 미지참 시 결시된다. 응시자 화면에 수험표와 신분증을 비춰 본인 확인을 진행하고, 2개 기기 중 하나를 사용해 응시자의 면접장소를 360도 비춰 독립된 공간임을 확인시킨다.

본인확인과 화면 테스트 이후에는 후면화면/전면화면의 순서대로 소회의실(면접실)로 이동한다. 면접실 이동 후에는 하울링 방지 등을 위해 후면을 비추는 기기를 반드시 음소거해야 한다. 면접 진행 시 면접종료 5분전/1분전 안내 채팅이 있을 예정이다. 면접 중 접속오류 발생 시 3분내에 재접속을 완료해야 한다. 면접시간의 절반을 충족했을 경우, 면접 운영상황 및 평가위원의 판단에 따라 면접시간을 채우지 않고 면접이 종료될 수 있다. 면접이 끝나면 ‘나가기’ 버튼을 클릭해 면접실에서 퇴장해야 한다.

개별 심층면접에 대한 예시도 공개됐다. ▲지원자는 분자 구조와 성질에 대해 ppt를 제작하고 발표한 경험이 있고, 물 분자가 극성을 갖는 이유를 쌍극자 모멘트의 합이 0이 아님을 통해 설명할 수 있었다. 분자 내 쌍극자 모멘트 발생하는 이유는? ▲지원자는 로그함수에 대해 학습했다. 실생활에서 로그함수가 사용되는 예를 말하라 ▲평소 뇌과학에 대한 관심으 바탕으로 OO 책을 읽은 경험이 확인된다. 책의 대략적인 내용과 자신에게 끼친 영향을 말하라 ▲교육 기부 활동 봉사활동을 꾸준히 해온 경험이 확인된다. 봉사활동을 하게 된 계기, 느낀 점, 특별히 기억에 남는 사례가 있는지 등이다.

- 코로나19 영향, 면접평가 변경내용
올해 DGIST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면접을 실시간 온라인 방식으로 진행한다. 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전형의 경우 기존 면접시간이 25분에서 15분내외로 줄고, 특기자전형은 35분에서 25분내외로 줄었다. 평가방법에도 차이가 있다. 일반/학교장추천/고른기회는 기존 발표면접/개별면접/학업역량평가를 실시할 예정이었지만, 기존의 면접/평가를 개별 심층면접 15분으로 축소한 형태다. 개별 심층면접 방식은 학생부/자소서/교사추천서 등을 기반으로 교과(수학 과학 등) 및 비교과(탐구/인성 등)을 종합해 개별 심층면접을 진행한다. 특기자전형의 경우 개별 심층면접 15분과 특기자전형에 한해 실시하는 특기분야 발표 10분이 추가된 형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