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시청 대변인실의 기능과 역할, 취재보도 현장의 이해

[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호남대 신문방송학과 2학년 '취재보도론' 수강생 16여명은 광주광역시청을 방문, 대변인실을 중심으로 다양하게 이뤄지는 시정홍보 현장체험 학습을 22일 가졌다.

박우기 광주시 정책보도팀장은 “시민의 위임을 받아 이뤄지는 시정을 홍보하는 시청 대변인실은 대중매체는 물론 전광판과 인터넷, SNS 등을 활용한 다양한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면서 새벽 3시30분에 출근을 해서 이뤄지는 보도 내용 모니터링부터 기자들의 보도활동 지원 등 다양한 업무를 소개했다. 박우기 팀장은 “펜이 미화의 도구인 붓이 되지 않아야 하지만, 근거없는 허위기사로 칼이 되어 상처를 주는 일도 없어야 한다”며 비판적인 사고와 함께 팩트 체크에 충실한 올바른 언론인상을 제시했다. 

신문방송학과 학생들은 이어 시청인터넷 방송국을 방문하여 인터넷 방송국 이학주 주무관을 통해 뉴스 제작 시스템 및 인터넷 방송국의 작가와 편집자의 실무를 간접 체험했다. 현장학습에 참여한 강은서(2학년)씨는 “광주시청 대변인실 현장학습은 이론적으로 학습했던 대변인실의 기능과 역할이 아닌, 현장에서 몸소 일하는 모습을 경험하여 언론인의 자질을 학습했다. 또한, 사명감을 가진 미래 언론인의 꿈을 확고하게 가지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말했다.

호남대 신문방송학과 광주시 대변인실 현장체험 학습. /사진=호남대 제공
호남대 신문방송학과 광주시 대변인실 현장체험 학습. /사진=호남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