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종 대면/실기 비대면 면접 진행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서울시립대 면접은 올해 어떻게 실시될까. 서울시립대는 학종 전 전형(학생부종합 고른기회 사회공헌/통합)과 실기전형(산업디자인학과)에서 면접을 진행한다. 코로나19로 인해 면접방식이 일부 변경됐다. 학종 면접은 기존처럼 대면 방식을 유지하되, 수험생 집합인원 분산을 위해 면접을 계열별로 분리 시행한다. 산업디자인학과는 교내에서 수험생과 면접위원이 분리된 공간에서 비대면 화상면접을 진행한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감소할 경우, 대면 면접으로 전환될 수도 있다는 설명이다. 면접은 학종 자연계와 실기 산업디자인학과가 12월12일, 학종 인문계가 12월13일이다. 면접평가와 관련된 구체적인 사항은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추후 공지된다.
 

서울시립대 면접은 올해 어떻게 실시될까. 서울시립대는 학종 전 전형(학생부종합 고른기회 사회공헌/통합)과 실기전형(산업디자인학과)에서 면접을 진행한다. /사진=서울시립대 제공

<학종 대면면접.. 서류 중심의 인/적성 평가>
서울시립대는 학종 전형을 통해 학생부종합563명, 고른기회142명, 사회공헌/통합32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학종 전 전형에서 면접을 진행한다. 면접평가는 모집단위별로 진행되며, 2인의 면접위원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학업역량/잠재역량/사회역량을 평가하는 식이다. 종합적 사고력/문제해결 능력/의사소통 능력/공적 윤리의식/제출서류의 진실성을 기준으로, 약 10분간 진행된다. 블라인드 면접임을 유의해야 한다. 지원자의 성명/수험번호/출신고교명들을 블라인드 처리하며, 출신고교 유출 방지를 위해 교복 착용도 금지된다. 

전형방법은 1단계에서 서류100%로 학생부종합과 고른기회는 2~4배수를, 사회공헌/통합은 4배수를 모집한다. 2단계에서 1단계 서류평가50%에 면접평가50%를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수능 최저학력 기준은 없다. 서류평가 시 학생부/자소서를 통해 지원자의 학업역량/사회역량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자소서 작성 시, 학교장의 허락을 받지 않은 외부 활동을 기술할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는 설명이다. 공인어학성적, 수학/과학/외국어 교과 관련 교외 수상실적을 기재할 경우 0점 또는 불합격 처리된다. 신상정보가 평가에 미치지 않도록 블라인드 처리되며, 성별/연령/신체조건/출신지역/가족환경/신앙을 비롯한 신상요소를 작성할 경우 평가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1단계 합격자는 12월4일 오후5시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다.

<산업디자인 비대면 화상면접.. 실기고사 결과물 바탕 인/적성 평가>
서울시립대는 2021수시에서 산업디자인학과 시각디자인전공15명, 공업디자인전공15명의 학생을 선발한다. 산업디자인학과는 면접을 실시한다는 특징이 있다. 다만,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는 설명이다. 수험생과 면접위원이 교내 분리된 공간에서 화상면접을 진행하는 식이다. 코로나19 확산세가 감소할 경우 대면 면접으로 전환될 가능성이 있다. 면접위원 2~3인이 지원자 1인을 대상으로, 질의형식으로 약 10~15분간 실시한다. 실기고사 결과물을 토대로 지원자의 표현의도를 파악하는 면접이 진행된다. 

산업디자인학과는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100%로 10배수를 모집, 2단계에서 1단계점수50%에 실기50%로 3배수를 선발한다. 이후 3단계에서 학생부교과35% 실기35% 면접30%를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학생부 반영비율은 교과영역 100%다. 학년별 반영비율은 없으며, 전학년/전교과 석차등급을 반영한다. 면접 장소와 시간은 12월4일 입학안내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기출문제 없는 서울시립대 면접.. 면접후기 참고>
서울시립대 면접 기출문제는 따로 공개돼 있지 않다. 지원자의 제출서류를 기반, 인/적성을 묻는 개별적 질문이 각각 다르게 출제되기 때문이다. 기출문제는 따로 없지만 지난해 면접 후기는 각 교육청이 발간하는 면접후기 자료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개인별 면접이 어떻게 진행됐는지와 전반적인 면접장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수험생들이 참고할 만하다. 부산교육청에서 발간한 '2020 대입 면접후기 자료집'에는 서울시립대의 전공별 면접사례가 6건 실려있다. 홈페이지 접속 후 '사용자별 정보-부산진로진학지원센터-진학지도-대학별고사' 순으로 들어가면 자료집을 받을 수 있다.

2020 서울시립대 면접은 면접관 2명과의 개별면접으로 진행됐다. 경제학부의 경우, 학업능력과 잠재능력을 주로 묻는 질문이 출제됐다. ‘왜 서울시립대 경제학과여야 하는가’를 시작으로, '선거권 연령을 인하해야 하는가' '경제학과에서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과목은' 등의 질문이 출제됐다.도시공학과 합격생은 서류 속 활동내용과 잠재력을 묻는 질문이 주를 이뤘다고 밝혔다. '이 학과에 들어와서 앞으로 하고 싶은게 뭔지', '지원자가 생각하는 좋은 도시는 어딘지', '경제적인 얘기를 주로 다뤘는데, 개발도상국 중에서 사회적인 측면에서 생각해본게 있는지'를 비롯한 여러 질문이 출제됐다. 전자전기컴퓨터는 교과적성 평가가 주를 이뤘다는 설명이다. '물리Ⅰ 내용 중에 패러데이 법칙을 식으로 적고 설명해 볼 수 있는지'를 비롯, '함수가 연속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지', '함수가 연속하면 미분이 가능하다고 말해도 되는지'와 같이 꼬리를 무는 질문이 주로 출제됐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