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대면 면접.. 동영상 업로드/현장녹화 방식

[베리타스알파=유다원 기자] 연세대 면접은 올해 어떻게 실시될까. 연세대는 2021수시모집의 모든 면접평가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커짐에 따른 조치다. 학생부종합 면접형/국제형(해외고), 특기자 체육인재전형은 녹화된 영상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면접을 진행한다. 학생부종합 활동우수형/기회균형/국제형(국내고)과 특기자 국제인재전형은 현장녹화 방식의 영상면접을 실시한다. 각 전형에 복수 지원해 면접대상자로 각각 선정된 경우, 각 전형별로 지정된 면접시각과 장소에서 모두 응시해야 한다. 수험생 본인/가족의 개인정보를 노출하거나 교복을 입는 것을 비롯, 블라인드 면접 평가 방식을 어기는 경우 자동 불합격처리된다. 세부 일정과 상세사항은 면접평가 대상자 공지 시 연세대 입학처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연세대는 3월31일 2020학년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관련기사:‘6년차’ 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 공개.. ‘논술/면접 대비 첫 단추’)를 공개했다. 해당 보고서에는 지난해 면접고사 기출문제를 비롯해 출제범위/출제의도/근거가 상세히 수록돼 있다. 다만 모범답안은 따로 게재돼 있지 않다. 정답 외우기식 풀이를 지양한다는 설명이다. 지원자는 공개된 기출문제를 최대한 활용하되, 정답을 찾는데 의존하기 보다 각 전형별 면접의 평가의도를 분석하고 자신만의 답변을 하는 연습을 하는 게 더 중요하다. 

연세대는 2021수시모집의 모든 면접평가를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한다. 코로나19의 확산세가 커짐에 따른 조치다. /사진=연세대 제공

<학종 면접형 국제형(해외고)/특기자(체육인재).. 동영상 업로드 면접 진행>
학종 면접형과 국제형(해외고), 체육인재 특기자는 비대면 동영상 업로드 면접을 진행한다. 지정된 기간에 지원자가 업로드해 저장된 면접 동영상을 복수의 평가위원이 P/NP방식으로 평가한다. 기간내 미제출시 자동 불합격 처리된다. 학종 면접형/국제형(해외고)은 학생부와 자소서를 기반으로 확인면접을 진행한다. 국제형(해외고)은 지원자가 원할 시 영어로 답변을 진행할 수 있다. 단, 평가에 미치는 영향은 없다. 체육인재 특기자는 일반면접과 경기력에 대한 확인면접이 동시에 이뤄진다. 지원자의 학업역량/잠재력/전문지식/자기표현 능력을 살펴보고, 경기력을 확인한다. 면접대상자 발표는 면접형이 11월6일, 국제형(해외고)가 11월27일, 체육인재 특기자가 10월30일 각 오후5시다. 면접은 면접형 11월11일부터 13일까지, 국제형(해외고)가 12월9일부터 11일까지, 체육인재가 11월4일부터 6일까지 진행된다. 동영상 업로드 방법은 1단계 합격자 발표시 안내된다.

연세대는 2021수시에서 학종 면접형으로 523명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40%+서류60%를 합산해 3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성적40%+면접평가60%를 합산해 최종선발한다. 학생부는 반영과목A(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관련과목)과 반영과목B(반영과목A 이외과목)으로 구분해 각각 70점, 30점을 부여한다. 원점수/평균/표준편차를 활용한 표준점수와 등급점수로 각각50%씩 반영한다. 학년별 교과성적 반영비율이 다르므로 유의해야 한다. 1학년이 20% 2/3학년이 각 40%씩이다. 수능최저학력은 적용하지 않는다.

학종 국제형의 경우 115명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100%로 선발인원의 2.5배수를 모집한 후, 2단계에서 서류평가60%에 면접평가40%를 합산한다. 2단계 평가대상자에 한해 면접평가를 실시하고, 1단계 점수와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없다.

체육인재 특기자는 체육교육학과와 스포츠응용산업학과에서 각19명씩 모집한다. 고등학교 재학 중 전국/국제 대회에서 16강 이내에 입상한 팀의 선수가 지원가능하다. 고등학교 2/3학년 고교(주말) 리그대회에 일정시간 이상 출전한 자도 지원할 수 있다. 축구는 소속팀 총 경기 시간의 30% 이상, 야구는 타자 30타석/투수 15이닝 이상, 농구는 소속팀 총 경기 시간의 30% 이상이다. 1단계에서 학생부교과20점에 서류평가70점으로 3배수 내외를 모집하고, 2단계에서 1단계성적90점에 면접평가10점을 더해 최종선발한다. 최저학력기준이 있으므로 유의해야 한다. 국내 고등학교 졸업(예정)자는 지원자가 이수한 교과 과목 중 원점수/평균/표준편차가 제공되는 과목에 대해 원점수가 평균점수의 50% 이상인 이수과목 단위수 합이 전체 이수과목 단위수 합의 25% 이상을 충족해야 한다. 또는 교과등급 7등급 이내 또는 성취도 B 또는 보통 이상(3단계 평가일 경우) 또는 성취도 D 이상(5단계 평가일 경우) 충족하는 이수과목 단위수 합이 전체 이수과목 단위수 합의 25% 이상이다. 외국 소재 고등학교를 졸업(예정)자는 고교 성적 중 C이상인 과목 5개 이상이거나 B이상인 과목 3개 이상, 혹은 이에 상응하는 등급 혹은 점수의 과목을 이수해야 한다. 해당 조건 미충족 시 수능시험에 응시해야 하며, 수능최저학력은 응시과목 중 상위 등급인 2개과목 평균등급이 7이내다.

<학종 면접형/국제형.. 2020 면접 어떻게 나왔나>
-면접형

-국제형(국내고/국내고 동일)

연세대 학생부종합 면접은 교과 지식을 측정하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다. 면접형의 경우 1차 면접은 제시문 기반, 2차 면접은 활동 기반 면접이 진행된다. 논리적 사고력/자기주도성/창의적 해결 능력을 확인하는 일반면접이다. 국제형은 실용영어/독해와 작문/영어 교과 내에서 2개의 문항이 출제됐다. 다른 학생부 종합전형과 동일하게 고교 교육과정을 충실히 이수한 교양인으로서의 자질을 확인하기 위한 일반면접이 진행됐다. 면접 문제는 교과 지식을 측정하지 않지만, 제시문에 포함된 영어지문을 통해 고교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을 준수했는지 확인했다.  

<학종 활동우수형 국제형(국내고) 기회균형/특기자(국제인재).. 비대면 현장녹화 면접 진행>
학종 활동우수형/국제형(국내고)/기회균형, 국제인재 특기자는 비대면 현장녹화 면접을 진행한다. 면접 당일 지원자가 현장에서 녹화한 영상을 복수의 평가위원이 평가하는 식이다. 주어진 제시문을 바탕으로 대학 수학에 필요한 기본 학업역량을 평가한다. 단, 국제형은 제시문이 영어로 출제될 수 있으며, 국제인재 특기자는 영어구술 면접을 실시한다. 국제인재는 인문/사회와 생명과학공학으로 나뉘며, 계열에 따라 면접기준과목이 다르다. 인문사회는 2015개정 교육과정를 포함하며, 영어 제시문에 기반한 인문/사회 교과목의 통합문제를 출제했다. 수리/통계자료 또는 과학 관련 제시문이 포함될 수 있다. 생명과학공학은 통합과학/화학I II/생명과학I II를 위주로 한 2015개정 교육과정 전체를 포함한다. 영어제시문에 기반한 면접평가가 진행된다. 면접대상자 발표는 활동우수형이 11월27일, 국제형(국내고)가 11월27일, 기회균형이 11월27일 각 오후5시다. 국제인재 특기자는 10월30일 오후5시에 대상자가 발표된다. 면접은 활동우수형이 11월11일부터 13일까지, 국제형(국내고)가 12월12일 진행된다. 기회균형은 계열에 따라 면접일정이 다르다. 자연계열은 12월13일에, 인문/사회/통합계열은 12월19일에 면접을 진행한다. 국제인재 특기자는 11월7일에 면접이 예정돼 있다. 

연세대는 2021수시에서 학종 활동우수형 768명, 기회균형 80명을 모집한다. 전형방식은 활동우수형은 1단계에서 서류평가100%로 인문사회계열은 2.5배수 내외를, 자연통합계열은 4배수 내외를 모집한다. 2단계에서 서류60%에 면접평가40%를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기회균형은 1단계 서류평가100%로 2.5배수 내외를 모집하고, 2단계전형은 활동우수형과 동일하다. 두 전형 모두 2단계 평가대상자에 한해 면접평가를 실시하고, 1단계 점수와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비교과영역은 학생부에 기록돼 있는 내용만 평가에 반영하며, 증비서류는 제출 불가하다. 수능최저학력은 적용하지 않는다.

국제인재 특기자는 125명을 모집한다. 1단계에서 서류평가100%으로 2.5배수 내외를 선발, 2단계에서 서류평가60%에 면접평가40%를 합산해 최종 선발한다. 서류평가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2단계 평가대상자에 한해 면접평가를 실시하고, 1단계 점수와 합산한다. 수능최저학력은 없다.

<특기자 국제인재.. 2020 면접 어떻게 나왔나>
-자연계열

국제인재 특기자 자열계열 면접은 총 3개의 지문이 출제됐고, 1번만 2개의 소문항으로 나눠 출제됐다. 1,2번은 수학Ⅱ/미적분Ⅰ 범위 내에서 출제됐다.

-인문계열 

국제인재 특기자 인문사회계열은 총 3개의 문항이 출제됐다. 1번은 생활과 윤리/윤리와 사상/세계사/사회문화/영어Ⅰ/영어Ⅱ에서, 2번은 생활과 윤리/사회/한국사/세계사/법과 정치/사회문화/영어Ⅰ/영어Ⅱ에서 출제됐다. 각 문항당 2개의 소문항으로 나눠 출제됐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