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경복대 동남보건대 수원과학대 안산대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올해 임상병리과 선발을 실시하는 전문대학 모집규모는 얼마나 될까. 매년 더해가는 청년 취업난으로, 학과선택에서 취업 전망은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됐다. 졸업 후 진로가 유망한 학과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는 이유다. 그 중에서도 특히 보건계열은 의료기관, 연구소 등 수요가 꾸준해 취업률이 높게 나타나는 학과인 만큼 고려대상에서 빼놓을 수 없다. 

임상병리과는 질병 조기진단이나 치료효과 판정 등을 위해 인체에서 유래된 검체 등을 다양한 검사방법으로 시행해 진료에 필요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의학기술분야와 생명공학을 위시한 광범위한 의료바이오분야 전문가를 양성하는 학과다. 졸업 후 대학병원 종합병원 뿐 아니라 국가기관 보건직 공무원, 의료장비 및 시약 판매 회사, 의학 약학 및 바이오 관련 회사 등으로 진출할 수 있다.

올해 임상병리과 모집을 실시하는 전문대학은 전국 27개교다. 정원내 기준, 수시1,2차 합산 총 1610명 규모다. 모집인원이 가장 많은 곳은 대구보건대로 수시1차 212명, 수시2차21명으로 총 233명이다. 모두 특별전형으로 주간/야간으로 분리된다. 수도권 지역에서는 경복대 동남보건대 수원과학대 안산대에서 모집한다. 

2021수시 전문대학 입시에서 임상병리과 모집은 27개교 1610명 규모다. /사진=경복대 홈페이지
2021수시 전문대학 입시에서 임상병리과 모집은 27개교 1610명 규모다. /사진=경복대 홈페이지

 

<대구보건대 233명.. 전국 최대규모>
대구보건대는 정원내 기준 임상병리과를 233명 모집해, 임상병리과 모집을 실시하는 대학 중 규모가 가장 크다. 수시1차에서 주간174명 야간38명, 수시2차에서 주간20명 야간1명이다. 세부전형별로는 수시1차에서 주간 일반고162명 특성화고10명 대학자체2명, 야간 일반고34명 특성화고3명 대학자체1명, 수시2차에서 주간 일반고16명 특성화고4명, 야간에서 일반고1명이다. 

일반고 특성화고 대학자체전형은 학생부100%로 선발하되, 면접을 실시해 3% 가중치를 적용한다. 면접에 참석할 경우 학생부 성적에 추가로 3% 가중치를 부여한다. 학생부는 교과100%다. 1학년30% 2학년40% 3학년1학기30%로 반영비율을 적용해 합산한다.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법령에 의해 이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를 공통 요건으로 하며, 일반고전형은 △일반계고 출신자(직업과정위탁생 포함) △자율고 외고 과고 국제고 영재고 △종합고(일반과정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출신자 △방송통신고 출신자 △검정고시 출신자가 지원할 수 있다. 특성화고전형은 △특성화(전문계)고 마이스터고 예체능계고 △종합고(전문계과정) 출신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고등학교(전문계열) 교육과정 이수자 △대안학교 출신자 △외국 소재 고교 출신자다. 검정고시 출신자는 특성화고전형에는 지원하지 못한다. 일반고전형으로 지원해야 한다.

대학자체전형은 총장이 정하는 대학자체기준에 해당해야 한다. 공통기준과 지원학과별 자격기준 항목 중 1가지만 해당하면 지원할 수 있다. 방사선과 자격기준은 방사선사 또는 의사 면허 소지자로 현재 의료/보건기관 종사자의 자녀, 배우자나 형제/자매, 치과의사 한의사 간호사 또는 의료기사(방사선사 제외) 면허 소지자로 현재 의료/보건기관 종사자의 자녀, 배우자나 형제/자매, 의료기관/학과 관련 업체 재직(경력) 1년 이상인 자다.

<경복대.. 면접20% 학생부80%>
경복대는 정원내 기준 수시에서 임상병리과 67명 모집한다. 수시1차는 일반1명 일반고57명 특성화고2명 대학자체2명, 수시2차는 일반1명 일반고2명 특성화고1명 대학자체1명이다. 

전형방법은 모두 면접20%와 학생부8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학생부는 출결상황 반영 없이 교과성적만 100% 반영한다. 반영교과는 국어 영어 수학 사회/과학이다.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 해당 반영교과목 성적을 학년/학기 구분 없이 산출한다. 

면접은 AI면접을 온라인으로 실시한다. 면접응시기간 내 수험생이 원하는 시간/장소에서 응시 페이지에 접속해 개별적으로 자유롭게 응시하면 된다. AI면접 이외 오프라인(방문) 면접은 진행되지 않는다. 면접 문항은 자기소개, 인성검사, 적성게임, 심층문항, 학과별 문항으로 구성된다. 

일반전형은 고교 졸업(예정)자 또는 관련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로, 지원자격에 별다른 제한이 없다. 특별전형에 해당하는 일반고 특성화고 대학자체전형은 특정 지원자격이 필요하다. 일반고는 일반고 졸업(예정)자 또는 종합고 인문(일반 인문사회 보통)과정 졸업(예정)자, 특목고 중 과고 외고 국제고 졸업(예정)자, 자율고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다. 특성화고는 특성화(전문계)고 졸업(예정)자, 특목고 중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종합고 실업(전문)과정 졸업(예정)자, 일반고 졸업(예정)자로 1개월 이상 직업과정 또는 대안교육위탁기관 이수자가 지원할 수 있다.

대학자체전형은 사회배려자나 지역배려자에 속한 경우 지원할 수 있다. 사회배려자 자격요건은 새터민 서해5도학생 다문화가정 자녀, 다자녀(3인이상) 가정 자녀, 국가보훈대상자, 현재 재직 중인 군인(군무원) 공무원 소방관 경찰관의 자녀가 해당된다. 지역배려자는 경복대와 관학협력이 된 지역 소재 고교 졸업(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다. 

<동남보건대.. 교과80% 출결20%>
동남보건대는 정원내 기준 수시에서 임상병리과 56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는 일반고37명 특성화고2명, 수시2차는 일반고15명 특성화고2명이다. 

전형방법은 학생부100%다. 교과80% 출결20%로 세분화된다. 3학년 성적은 반영하지 않으며 1~2학년 중 최우수 2개학기 전과목 평균등급을 반영한다. 비교과는 학생부 작성 기준일까지의 사고(무단) 결석일수를 반영한다. 

모든 전형 공통으로 고교 졸업(예정)자이거나 관계법령에 의해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경우여야 한다. 일반고는 일반고 또는 종합고 졸업(예정)자 중 인문과(일반과정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이수자, 일반고 직업과정 이수(예정)자, 특목고 중 외고 과고 국제고 졸업(예정)자, 자율고 졸업(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고교 또는 대안학교 졸업(예정)자 중 일반과정(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이수자가 지원할 수 있다.

특성화고는 특성화고 또는 종합고 졸업(예정)자 중 실업계(전문과정 전문계) 이수자, 특목고 중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에 의한 고교 또는 대안학교 졸업(예정)자 중 전문계열 교육과정 이수자가 지원할 수 있다.

<수원과학대.. 교과100%>
수원과학대는 정원내 기준 수시에서 임상병리과 28명을 모집한다. 수시1차에서 일반고16명 특성화고1명, 수시2차에서 일반고10명 특성화고1명이다. 

전형방법은 교과100%로 면접이나 출결사항을 반영하지 않는다. 교과는 3학년 성적을 반영하지 않는다. 1~2학년 4학기 중 지원자가 선택한 1학기를 100% 반영한다. 

일반고는 일반(일반과정) 고교 졸업(예정)자(일반(일반과정)고교의 직업교육과정위특생 포함), 종합고 인문계열(일반과정 인문사회과정 자연과정 보통과정 등) 졸업(예정)자, 특목고 중 과고 외고 국제고 졸업(예정)자, 자율고 졸업(예정)자, 학력인정 평생교육 시설에 의한 고교 중 일반계열 교육과정 이수(예정)자,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출신자가 지원 가능하다.

특성화고는 특성화(전문과정) 고교 졸업(예정)자, 전문계열(전문계 실업계 종합고 전문과정 등) 고교 졸업(예정)자, 특목고 중 예고 체고 마이스터고 졸업(예정)자, 학력인정 평생교육 시설에 의한 고교 중 전문계열 교육과정 이수(예정)자가 지원할 수 있다.

<안산대.. 면접60% 교과40%>
안산대는 정원내 기준 수시에서 임상병리과 65명을 모집한다. 모두 일반전형으로 수시1차에서 40명, 수시2차에서 25명이다. 

전형방법은 면접60%와 학생부4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학생부는 교과만을 반영한다. 1학년부터 3학년1학기까지 중에서 최우수 1개학기를 100% 반영한다. 면접은 면접태도 지원동기 학업의지 인성을 확인하며 학생 5인1조로 10분이내 동안 실시한다. 면접위원은 3인이 참여한다. 

일반전형은 고교 구분 없이 지원 가능하다. 고교 졸업(예정)자, 관계법령에 의해 고교 졸업학력이 인정된 자가 지원할 수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