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정관 ‘학종 평가요소 조정 반대’.. 교육부 ‘의견수렴 후 반영예정’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코로나19로 인한 학교의 피해상황을 학생부에 기재해 올해 대입에서 고3수험생들의 부담감을 덜어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교육계 관계자들에 의하면 2일 한국대학입학사정관협의회는 지난달 말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에게 2021대입 형평성 확보를 위한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전해진다. 입학사정관들은 비교과를 축소하는 등 학종 전형요소에 변화를 주는 방식에는 부정적인 입장이었다. 대신 고교별로 코로나19에 따른 피해상황을 학생부에 기록해 평가 과정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하는 의견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고3의 경우 코로나19 여파로 학사일정이 크게 꼬인 상태다. ‘사상 초유’ 온라인 개학에 이어 등교시점도 여러 차례 연기되면서 여름방학 축소도 불가피한 상황이다. 현장에서 고3이 올해 수시에서 불리해졌다는 우려가 높아지면서 교육부는 입학사정관협의회 전국대학입학처장협의회 등 대학 관계자로부터 형평성 제고을 위한 의견을 모으고 있다. 교육부는 수시전형이 시작되기 이전까지 논의를 거쳐 현장의견을 반영한다는 계획이다. 현 고3 수험생들의 수시 학생부 작성은 9월16일 마감된다.

코로나19로 인한 학교의 피해상황을 학생부에 기재해 올해 대입에서 고3수험생들의 부담감을 덜어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그렇지만 입학사정관들은 비교과를 축소하는 등 학종 전형요소에 변화를 주는 방식에는 부정적인 입장이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코로나19로 인한 학교의 피해상황을 학생부에 기재해 올해 대입에서 고3수험생들의 부담감을 덜어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그렇지만 입학사정관들은 비교과를 축소하는 등 학종 전형요소에 변화를 주는 방식에는 부정적인 입장이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학종 평가요소의 변화 없이 수험생들이 입은 피해를 학생부에 표기하는 것이 입학사정관들이 제안한 방안이다. 학생부에 개학일, 온라인 수업 일자, 학교 폐쇄 기간 등을 명기해 평가자가 지원자의 불리한 환경을 충분히 고려할 수 있도록 밝히려는 의도다. 이 경우 현재 고교를 다니는 수험생 모두에게 적용 가능한 것도 장점이 된다. 고3뿐 아니라 고1,2까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교내활동 부실을 피할 수 없어 1학기 학생부 작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기 때문이다. 학생부는 해당 학기가 지나면 수정이 불가능하다. 고1,2학생이 재수를 선택할 경우 현재 고3과 마찬가지로 다른 지원자에 비해 불리한 학생부로 경쟁하는 상황이 초래될 수 있는 것이다.

반면 학종 비교과 축소 등 평가요소를 직접 조정하는 방식에는 반대하는 입장을 대교협에게 전했다. 고3 학생들을 위해 기존 학종의 평가내용에 변화를 줄 경우 오히려 재수생과의 형평성 문제가 불거질 수도 있다는 이유에서다. 현재 대학마다 비교과를 반영하는 방법이나 비중이 달라 교육부가 일률적으로 관여하기 어렵다는 현실론도 제기된다. 코로나19 확산의 영향을 학종 평가에 고려해야 한다는 공감대가 대학가에서 형성된 것은 맞지만, 비교과 반영방식의 현저한 차이가 있어 쉽게 전형요소를 뒤흔들 수는 없다는 게 대교협 관계자의 설명이다.

재학생과 재수생의 유불리 문제가 정시 2021수능 난이도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수능 난이도 하락으로 정시 강세가 뚜렷한 N수생들이 오히려 불리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장에서 N수생 역차별 논란이 커질 가능성도 있다. 따라서 실제 수능의 난이도는 6월모평과 9월모평을 결과에 따라 결정될 전망이다. 한 교육전문가는 “일각에서 올해 수능 난이도가 하락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그렇지만  지금으로서는 속단할 수 없다. 수능을 출제하는 평가원은 6월모평과 9월모평을 통해 적정수준으로 예측되는 난이도의 문항을 개발하기 때문”이라며 “쉬운 수능은 변별력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평가원 입장에서 마냥 쉬운 수능을 출제하기도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수험생들은 어려운 수능을 가정해 대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