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문설명회'열린 건대'..학생 교사 학부모 '방문인원제한'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건국대가 입학설명회와 같은 입학전형 안내 프로그램과 고교-대학연계 프로그램 등을 온라인 기반으로 실시한다. 코로나19 장기화 영향으로 오프라인 설명회 등이 제한되자 대안으로서 온라인을 통해 입학전형을 안내하고 고교-대학연계 프로그램을 진행한다는 것이다. 입학전형안내 프로그램 가운데 입학전형설명회(ON:KU)와 신입생 구성의 다양화 프로젝트는 온라인으로 진행되고, 설명회에서 제공되는 영상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KU입학올인원, ASK:U, 열린건대(학부모/교사) 등은 오프라인 프로그램이지만 사전접수 등으로 방문인원을 제한한다. 고교-대학연계 프로그램에는 KU전공체험, KU모의논술, 학종 교사연수, KU모의면접, KU컨퍼런스 등이 운영될 계획이다. 

2021전형계획에 따르면, 건국대는 정원내(특성화고졸재직자 6명 제외) 총3022명을 모집한다. 수시1831명(60.5%) 정시1191(39.4%)명의 비중이다. 세부전형 별로는 수시의 경우, 학종 KU자기추천(850명) KU학교추천(445명) 사회통합(63명)/논술 KU논술우수자(445명)/실기 KU연기우수자(15명)/실적 KU체육특기자(13명)의 구성이다. 정시는 수능(KU일반학생) 1171명, 실기(KU일반학생) 20명을 모집한다. 2021대입 주요 변동사항으로는 수능 성적 반영비율/학생부(교과) 반영방법 변경, 정시 일부 모집단위의 모집군 이동 등이 있다. 수능성적 반영비율 변경은 가군 인문/자연 모집단위, 나군 인문/자연 모집단위와 의상디자인(인문), 다군 인문/자연 모집단위에서 2020학년까지 수능90%+학생부10%로 이뤄지던 성적평가를 2021학년에는 모두 수능100%로 바꾸는 내용이다.

건국대가 온라인 기반의 2021 입학전형안내 프로그램과 고교-대학연계 프로그램 실시 계획을 공개했다. /사진=건국대 제공
건국대가 온라인 기반의 2021 입학전형안내 프로그램과 고교-대학연계 프로그램 실시 계획을 공개했다. /사진=건국대 제공

- 입학전형안내 프로그램
입학전형안내 프로그램 중 온라인으로 진행되는 '입학전형설명회(ON:KU)'는 고교생/학부모/교사를 대상으로 온라인 고교방문상담을 실시한다. 내달부터 전국고교로 공문을 발송해 사전신청을 받는다. 설명회에서 고교에 제공하는 영상은 추후 홈페이지에 탑재할 예정이다. 설명회를 실시하면서 일대일 온라인상담/교사간담회도 실시할 계획이다. 정보소외지역 고교생/교사를 대상으로 진행되는 '신입생 구성의 다양화 프로젝트'도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내달부터 경북 경남 충남지역의 읍/면 소재 고교로 공문을 발송해 사전신청을 받는다. 입학전형설명회와 동일하게 일대일 온라인상담/교사간담회도 진행될 예정이다.

오프라인으로 구성되는 입학전형안내 프로그램은 KU입학올인원, ASK:U, 열린건대(학부모/교사) 등이다. KU입학올인원은 내달부터 7월까지 대구(6월13일) 부산(6월20일) 수도권(6월27일, 8월1일) 광주(7월10일) 대전(7월11일) 등의 지역에서 입학전형을 안내하는 프로그램이다. 학부모 대상으로는 2021학년 입학전형 안내, 교사 대상으로는 학종 특강과 모의서류평가를 진행한다. ASK:U, 열린건대(학부모/교사)는 교내에서 2021학년 수시모집 전형 정보를 제공한다. 모두 학교 홈페이지 사전접수를 통해 방문인원을 조절해 운영할 계획이다.

- 고교-대학연계 프로그램
고교-대학연계 프로그램에는 KU전공체험, KU모의논술, 학종 교사연수, KU모의면접, KU컨퍼런스 등이 있다. 매년 1000여 명의 학생들을 학교로 초청해 진행했던 KU전공체험의 경우 올해 7월부터 8월 사이에 온라인으로 진행된다. 학과소개, 전공체험, 학과별 전형결과 안내 영상 등은 입학처 홈페이지와 건국대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이어 7월에는 온라인 모의논술고사를 실시하고 입학처 홈페이지와 유튜브 채널에 논술특강을 탑재할 계획이다. 8월에는 KU모의논술 출제의도/해설/모범답안 등이 담긴 'KU논술가이드북'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할 예정이다. 고교교사 대상으로 진행하는 학종 교사연수도 7월부터 진행된다.

KU모의면접은 고1,2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입학전형설명회와 면접유의사항 안내를 실시한다. 내년 1월 건국대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프로그램을 통해 건국대 입학사정관의 모의면접평가와 피드백도 제공한다. 전국 고교 교장, 교감을 대상으로 대입제도, 정책방향, 전형 정보 등을 제공하는 KU컨퍼런스도 내년 1월 운영할 예정이다. 프로그램을 통해 교육 현안/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  학종을 비롯한 입학전형 전반에 대한 안내, 외부기관/타대학과의 정보 공유 등이 이뤄진다.

각종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건대는 입시와 진로탐색 등을 돕는 각종 가이드북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있다. KU학종가이드북은 학종 합격사례, 기재금지사항, 면접질문 예시 등 건국대 학종에 대한 내용이 담겼다. KU꿈잡이노트는 학생들의 진로탐색과 자기이해를 돕는 자료다. 자신의 관심사를 대학진학까지 연결하기 위해 교과 창의적체험활동 동아리 독서 등의 항목으로 구분해 정리할 수 있다. KU전공가이드북은 학과별 소개, 융합가능한 타 전공 안내, 졸업 후 진로와 진출 분야 등 전공진로에 대한 가이드북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