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 1080억 규모 '지역 경제 활성화'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지역과 지방대학의 상생을 도모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이 올해 3개지역에서 선정된다. 향후 세종을 제외한 모든 지역에서 생산연령인구가 감소하는 등 지역위기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지역의 분산된 역량을 결집한다는 취지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 기본계획’을 26일 발표했다. 사업 신청 예비 접수는 4월27일까지다. 사업계획서를 6월 5일까지 접수하며 최종 평가결과는 7월 중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올해 사업에 선정된 3개 플랫폼은 내년 2021년 5월까지 총 108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플랫폼이란 대학과 연계된 지역혁신활동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지역 내 다각적 협업의 장을 의미한다. 대학들이 핵심분야와 연계해 교육체계를 개편하고 지역혁신기관과 협업해 과제를 수행하는 것을 지원하게 된다. 

이번 사업에서는 지자체장이 대학부문을 대표하는 총괄대학의 장과 함께 사업의 주요사항을 결정하는 ‘지역협업위원회’의 공동위원장으로서 지역혁신기관 간 협업을 주도한다. 핵심분야별로 담당 지자체 부서를 지정해 해당 핵심분야를 주관하는 중심대학과 함께 과제 추진을 총괄한다. 

충괄운영센터에서는 그간 분절적으로 추진되던 다양한 대학 관련 사업들을 데이터베이스화해 총괄 관리하고 사업간 연계방안을 마련한다. 대학의 교육혁신은 대학 간 역할분담을 바탕으로 지역혁신과 연계해 추진한다. 각 대학 내에서도 단과대학이나 학과별 분절적 관점이 아닌 통합적 관점에서 추진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