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신입공채 등 채용을 연기하는 기업이 늘면서 구직자들의 취업스트레스가 매우 높은 수준에 이르고 있다. 취업성공 1위 플랫폼 잡코리아가 신입 및 경력직 구직자 2980명을 대상으로 '취업/이직 스트레스 현황'에 대해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를 26일 전했다. 

조사결과 전체 응답자 5명중 2명에 달하는 39.5%가 '취업스트레스가 매우 높다'고 답했다. '조금 높다'고 답한 49.8%까지 포함하면 전체 응답자의 89.3%, 즉 대부분의 구직자가 '취업스트레스가 높다'고 답한 것이다. 구직자 취업스트레스의 주요 요인은 코로나19 확산으로 기업들이 채용을 주춤하는 상황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취업/이직 스트레스 요인'에 대해 복수응답으로 조사한 결과, 경력직구직자 중에는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기업이 채용을 연기하는 상황'이 스트레스라는 응답자가 42.4%(응답률)로 가장 많았다. 이어 '취업역량/스펙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 때(37.3%)'나 '언제 이직에 성공할지 모른다는 불안감(36.3%)' 때문에 취업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신입직구직자 중에는 '언제 취업에 성공할지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취업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응답자가 43.4%(응답률)로 가장 많았고, 이어 '졸업 후 취업까지 공백기가 길어지는 것(36.6%)' 때문에 취업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다음으로 신입직구직자들은 △취업역량/스펙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 때(35.4%) △코로나19의 확산으로 기업이 채용을 연기하는 상황(32.9%) 순으로 취업스트레스 요인을 꼽았다.

구직자들은 취업스트레스를 겪을 때면 '무기력증'과 '우울증',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고 답했다. 조사결과 취업스트레스를 겪을 때면 '피곤하고 무기력해진다(69.4%)'거나 '계속 우울해진다(58.2%)'는 구직자가 과반수이상으로 가장 많았다. 이 외에는 ▲두통/편두통이 생긴다(41.2%) ▲예민해져서 화를 자주 낸다(32.3%) ▲대인기피증이 생긴다(29.7%) 순으로 증상이 생긴다는 응답자가 많았다.

롯데그룹, 포스코그룹, ㈜라인플러스, ㈜E1, 현대오일뱅크 등의 대기업이 현재 신입사원을 채용을 진행해 지원자를 모집하고 있다. 3월 첫째 주(3/6) 신입공채 모집을 시작한 ▲롯데그룹은 31일(18시)까지 지원자를 모집한다. 이번 공채에는 롯데호텔, 롯데제과, 롯데백화점, 롯데케미칼 등 32개 계열사가 참여해 신입사원을 채용한다. 롯데그룹은 33개 계열사의 인사담당자가 직접 상반기 채용정보를 소개하는 온라인채용설명회와 직원의 하루 일과를 소개하는 브이로그 등을 통해 언택트 채용에 동참하고 있다.

▲포스코그룹은 상반기 채용을 진행해 3월 31일(10시)까지 지원자를 모집한다. 이번 공채에는 포스코, 포스코인터내셔널, 포스코건설, 포스코케미칼 등의 계열사가 참여해 신입사원 및 인턴사원, 경력사원을 채용한다.

언택트 채용으로 소프트웨어개발 신입사원을 모집 중인 ▲㈜라인플러스는 3월 30일(17시)까지 지원자를 모집한다. ㈜라인플러스는 서류접수이후 지원부문과 관계없이 공통적으로 '코딩테스트'를 실시하며, 이후 서류전형과 면접을 통해 채용을 확정할 예정이다.

▲E1은 상반기 각 부문 신입 및 경력직 채용을 진행해 4월5일(18시까지) 지원자를 모집한다. E1은 서류전형이후 진행되는 온/오프라인 종합적성검사는 AI검사로 대체할 수 있으며, 코로나19 바이러스 사태로 서류전형 이후의 일정은 추후 안내할 예정이라 밝혔다.

▲현대오일뱅크는 2020년 상반기 대졸 신입사원을 모집해 4월5일까지 지원자를 모집한다

*자료=잡코리아
*자료=잡코리아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