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입학전형 안내, 세종영재 소개.. 전형별 안내 탑재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이하 세종영재)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2021입학설명회 미실시 대안으로 전형 안내 영상을 제공했다. 세종영재는 2월24일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입학설명회를 실시하지 않고, 입학요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설명영상을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안내 영상은 2021입학전형 안내, 세종영재 소개 내용이 담겼다. 2021입학전형 안내에는 지원자격, 선발인원, 원서접수 일정, 단계별 전형 안내 등의 내용이다. 세종영재 소개에는 교육목표/인재상, 교육과정, 연구활동 안내 등의 내용이 담겼다. 영상은 정윤화 입학관리부장이 직접 녹음했고 영상 초반부에는 "세종영재에 관심을 가져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인사를 드린다"며 "올해는 입학설명회로 인사드리지 못하고, 영상으로 안내드리는 점 이해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다른 영재학교들도 모두 설명회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밝힌 상황이다. 세종영재 인천영재는 전형소개와 학교안내 등의 내용이 담긴 영상 제공을 통해 설명회를 대신한다고 밝혔다. 대전과고, 인천영재는 3월 둘째주, 세종영재는 3월 초 영상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경기과고 대구과고 서울과고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광주과고는 Q&A 게시판을 통해 질문/답변을 제공한다.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이하 세종영재)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2021입학설명회 미실시 대안으로 전형 안내 영상을 제공했다. 안내 영상은 2021입학전형 안내, 세종영재 소개 내용이 담겼다. /사진=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제공
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이하 세종영재)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2021입학설명회 미실시 대안으로 전형 안내 영상을 제공했다. 안내 영상은 2021입학전형 안내, 세종영재 소개 내용이 담겼다. /사진=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제공

<2021입학전형>
2021입학전형 소개 내용에는 지원자격, 선발인원, 원서접수 일정, 단계별 전형, 유의사항 등의 내용이 담겼다. 기본적으로 앞서 공개된 요강을 상세하게 소개한다. 올해 세종영재의 가장 큰 변화는 1단계 전형 우선선발 폐지다. 다른 변화로는 명확하지 않았던 1단계 선발인원을 1000명 내외로 밝혔다. 대신 일반전형 2단계 통과자들 가운데 세종 소재 학생들을 8명 이내로 우선선발하는 전형은 그대로 유지된다. 

- 지원자격
중학교 재학생/졸업자 또는 이에 상응하는 자격을 갖추고 수학/과학 분야에서 재능과 잠재적 역량이 있으며, 인문/예술 융합 소양을 갖춘 자로서 학교장이나 국/공/사립학교에 재직하면서 지원자를 지도했던 교사의 추천을 받은 학생이다.

- 모집인원
세종영재는 2021학년 신입생 90명 이내를 모집한다. 전국단위로 모집하는 정원내 일반전형 84명과 정원외 지역우수자전형 2명 이내, 외국인전형 2명 이내, 사회통합대상자전형 2명 이내다. 지난해부터 지역우수자를 기존 10명에서 2명 이내로 모집했다. 영상에서는 "정원외 전형에 지원하면 일반전형에  중복지원하는 것으로 처리하게 된다. 해당 인원은 정원외 전형에 지원하는 것이 더 유리하다고 밝혔다"

- 원서접수 일정
세종영재 원서접수는 내달 1일부터 9일까지다. 1단계 합격자 발표는 5월8일이다. 2단계 전형은 8개 영재학교 모두 5월17일 실시한다. 세종영재의 경우 오후1시부터 6시10분까지의 일정이다. 2단계 전형 합격자 발표는 6월26일이다. 3단계 전형은 7월25일부터 26일까지 1박2일간의 일정이다. 3단계 합격자 발표는 8월14일이다.

영상에서는 "개학 연기로 인해 원서접수 일정을 연기했다. 연기된 일정은 2단계 전형 일자가 변경되지 않아 최대한 연기한 날짜, 개학 이후 서류를 준비하는 것에 어려움이 있으실 것으로 예상되지만 이해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 1단계 전형(학생기록물 평가) 안내
1단계는 학생기록물 평가다. 학생부, 자소서, 지도교사 추천서(A/B)를 토대로 자기주도학습능력, 영재성, 인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1000명 내외를 선발한다. 올해의 경우 지난해와 달리 1단계 합격인원을 1000명 내외로 명시했다. 1단계 우선선발 내용도 삭제됐다. 지난해까지 1단계 평가만으로 5명 내외를 선발했지만 올해는 관련 내용이 삭제됐다. 정 입학관리부장은 "개학이 연기돼 학교생활기록부를 발급하는데 시간이 빠듯할 것으로 예상된다. 올해의 경우 학생부 2020학년 기록사항을 반영하지 않아, 2020학년의 학적만 반영된 생활기록부를 제출하면 된다"며 "학생부 제출 시 상급학교제출용란에 체크를 하지 않아야 한다"고 전했다.

자소서에 대한 항목도 소개됐다. ▲1문항 세종영재에 지원한 동기와 진학 후 학습계획, 향후 진로/장래희망에 대해 기술(띄어쓰기 포함 500자 이내) ▲2문항 수학/과학 분야에서 자신이 도전했던 경험과 노력들에 대해 구체적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것 기술(1000자 이내) ▲3문항 학교생활에서 가장 의미 있었던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쓰고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것 서술(800자 이내) ▲4문항 지원자의 인문/예술적 소양 또는 융합적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구체적 사례를 들고 그 과정을 통해 배우고 느낀 것(500자 이내) 등이다.

영상에서는 문항별로 중점적인 내용과 유의사항을 소개했다. 영상에서는 "1문항에서는 지원목표가 중요하다. 90명이라는 적은 인원이 어려운 선발절차를 통해 선발된다. 모든 학생이 학교에 잘 적응하고 3년의 교육과정을 통해 원하는 학교에 진학하는 것이 바램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가끔 소수의 결원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진로에 대해 큰 고민없이 지원해 의대로 진학하기 위해 전학을 가는 경우 등이다. 신중하고 강한 목표의지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2문항에 대해서는 "자소서 문항 중 가장 비중이 큰 문항이다. 수학/과학 한 분야만 작성해도 된다. 두 가지 작성 시 수학과 과학 두 단락으로 나눠 작성해도 된다. 다만 작성 시 기록 금지 사항을 확인해야 한다. 기록금지 사항으로는 '경시대회 입상실적', '영재교육원/영재학급 수료여부', '교과관련 인증시험', '능력시험 실적', '교외수상 실적' 등이다. 기록금지 사항이 적힌 경우 그 문장을 삭제하고 평가가 진행된다. 불이익이 없도록 주의해야 한다"며 "3번문항의 경우, 학생/학부모분들에게 학생 스스로 진행한 내용인지에 대한 고민을 부탁한다. 부모님/교사가 준비한 내용을 충실히 수행한 것도 훌륭하지만, 세종영재에서는 공부만 잘하는 학생이 아닌 연구하고 활동해 스스로 문제를 찾고 답을 찾아가는데 주도적인 학생을 선발한다는 것을 기억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추천서의 경우 교사 2명의 추천서를 각 1부씩 받는다. 지원자의 원서접수와 전형료 결제 이후 입력이 가능하다. 지도교사는 국/공/사립학교 재직중에 지원자를 지도한 교사여야 한다. 지난해부터 추천서의 문항이 변경됐다. 2019학년에는 수학과학 관련 질문으로 구성된 추천서A와 인문사회예술 관련 질문으로 구성된 추천서B가 구분됐지만 지난해부터 추천서A,B 모두 같은 문항이다. 다른 교사가 온라인으로 입력하는 점은 동일하다. 추천자의 지도교과, 담임여부, 재직상태는 고려하지 않는다.

추천서 항목에는 ▲학업역량(500자 이내) ▲전반적인 학교생활(500자 이내) ▲추가 고려사항(200자 이내) 등이 있다. 올해 학업역량과 전반적인 학교생활 항목에 체크리스트가 포함됐다. 학업역량의 경우 학업성취도, 논리적 사고력, 과제에 대한 끈기, 학습 잠재력, 학업에 대한 열정이다. 학교생활에는 챙임감, 대인관계, 성실성, 나눔과 배려, 위기관리 능력이 포함됐다. 3번 추가 고려사항은 특별히 추가할 내용이 있는 경우에만 작성한다. 

- 2단계 전형(영재성 평가)
2단계 영재성펴가는 5월17일 실시하며, 장소는 1단계 합격자 발표 시 공개한다. 영상에서는 2단계 전형에 대해 "1교시 수학역량평가Ⅰ은 수학 기본 및 응용 관련 내용이며 단답형으로 OMR카드에 숫자를 마킹하는 방법으로 답을 작성한다. 1교시는 문항수가 많아 중학교 전범위의 내용을 포괄하는 다양한 문제가 출제된다고 보면 된다. 2교시는 과학역량평가가 실시, 과학기본 및 응용 문제가 출제된다"며 "3교시 수학역량평가Ⅱ는 '난이도 상'의 수학 심화 및 응용 문제가 출제된다. 각 교시별로 배점은 100점이며 총 300점 만점이다. 지난해 출제된 영재성 평가 수학/과학 문제를 3월 중에 홈페이지에 공개할 예정이다. 시험을 준비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 3단계 전형(캠프)
3단계는 7월 25일부터 26일까지 1박2일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면접, 활동 관찰, 기타 평가 등으로 구성된다. 영상에서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은 공개하지 않았고, 관련 안내사항은 2단계 합격자 발표 이후 다시 공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정 부장은 단계별 반영 비율에 대해 "1단계는 서류평가로 점수화하지 않고, 2단계와 3단계 평가에 반영 비율은 2:3이다. 면접/관찰/기타평가 비중이 매우 높은 편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다"고 말했다.

- 유의사항
유의사항에는 4가지 항목이 소개됐다. 가장 먼저 올해의 경우 일정에 변수가 생길 가능성이 있어 전형관련 일정/내용은 학교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고 밝혔다. 다음으로는 제출서류 미비/기재사항 사실여부 다른 경우 최종합격을 취소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세번째 항목에는 의/치/한/약학계열 대학진학 희망자는 세종영재와 적합하지 않고, 진학지도를 실시하지 않으며 추천서도 작성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기타 전형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심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학교장이 정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향후 홈페이지 입학관련공지에 관련 입학내용과 서류 등을 공지할 예정이며, 기타 질문사항은 전화를 통해 해결할 수 있다고 밝혔다.

<세종영재 소개>
세종영재 소개 부분에는 교육목표/인재상, 교육과정, 졸업자격 조건, 필수/선택 교과목, 수학 교육과정 구성도, 연구활동 안내, 학생 중심 활동 등의 내용이 담겼다. 세종영재는 도덕인, 개척인, 창조인, 융합인, 세계인을 인재상으로 정해 전문/융합/창의/인성 역량을 갖춘 수학/과학 전문성과 인문학적 통찰력을 갖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으로 학생들은 3년간 교과 159학점, 연구활동 15학점, 창의적 체험활동 200시간 이상을 이수해야 한다. 교과는 보통교과와 창의융합교과로 구분된다. 창의융합교과는 보통교과와 학생연구활동을 연결해주는 교과로서, 창의적 사고와 다양한 체험적 수업이 이뤄진다. 예시로 창의적 공학설계, 융합@수학, 사회문제와 인문학적 상상력 등 14개의 창의융합 선택교과와 자율설계 교과가 있다. 교과와 연구활동으로 총 174학점 이상을 이수하고, 창의적 체험활동 200시간 이상과 영어능력 인증을 받으면 졸업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필수/선택교과목으로는 교과목별로 학점이 나뉜다. 수학(4개과목) 물리(2과목) 화학(2과목) 생명과학(2과목) 지구과학(2과목) 정보과학(2과목) 공학(1과목) 국어(3과목) 외국어과(3과목) 사회과(3과목) 체육(4과목) 음악(2과목) 미술(2과목) 등이다. 선택과목도 수학 물리 화학 생명과학 지구과학 정보과학 공학으로 구분된다. 그 중 5개 과학특성화대학과 협약을 맺어 대학과목을 선 이수하고 학점을 인정받을 수 있는 AP과목도 존재한다. AP과목으로는 미적분학Ⅰ/Ⅱ, 일반물리학Ⅰ/Ⅱ, 일반물리학실험Ⅰ/Ⅱ, 일반화학Ⅰ/Ⅱ, 일반화학실험Ⅰ/Ⅱ, 프로그래밍Ⅱ 등이다. 창의융합교과로는 융합@수학, 아름다운 바이오화학, 과학문명사, 생명정보학, 뇌와 행동, 자연재해와 인간의 삶, 생활속의 공학, 창의적 공학 설계, ESD와 적정기술, 인터랙티브 디자인과 테크놀로지 등이다. 

모든 과목의 교육과정 대신 영상에서는 대표적으로 수학 교육과정 구성도를 공개했다. 필과목인 수학Ⅰ/Ⅱ, 미적분학입문, 확률과 통계는 필수과목이다. 선택과목으로는 정수론, 미적분학Ⅰ/Ⅱ, 수학세미나Ⅰ/Ⅱ, 미분방정식, 선형대수학(AP)이 있다. 창의융합선택과목으로는 융합@수학이 있다. 정 부장은 "1학년 때 수학Ⅰ/Ⅱ, 2학년에는 미적분학입문과 확률과 통계를 이수한다. 나머지 과목들은 선택과목으로서 따로 학년구분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주로 미적분학Ⅰ과 정수론을 2학년에, 3학년에는 수학세미나 Ⅰ/Ⅱ를 들으며 미적분학Ⅱ와 미분방정식, 선형대수학을 선택해 듣는다"고 말했다.

교과를 제외하고 가장 중요한 활동으로는 연구활동으로 꼽한다. 1학년에는 4명 내외의 학생들이 한 팀으로 구성돼 융합적 주제를 선정해 1년동안 연구를 통해 융합적 탐구활동을 진행한다. 2학년 때에는 2명 내외로 팀을 구성해 심화된 수학/과학 정보 기반의 자율연구를 진행한다. 자신의 관심분야의 현장경험을 쌓기 위해 두 번의 인턴십을 다녀온다. 주로 개인 희망기관 섭외, 일부 학교에서 섭외하는 대학 연구소로 다녀온다. 졸업논문은 1,2학년 연구한 내용 중 하나를 논문 형태로 작성해 제출한다. 내/외부 심사위원 지도와 심사를 통해 최종 통과하는 형태다.

학생중심활동으로는 인문예술주간, 인문자연탐사, OPEN SASA, 동아리 활동, 창의탐구 포스터 발표 등이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