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격, 모집인원, 제출서류, 1/2/3단계 전형, 합격예정자, 학교생활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영재학교 서울과고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자들이 많이 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담은 '2021학년 입학전형 요강 FAQ'를 공개했다. 앞서 대구과고와 경기과고도 입학설명회를 대신하는 FAQ를 공개하기도 했다. 서울과고 2021학년 입학전형 요강 FAQ에는 지원자격, 모집인원, 제출서류, 1/2/3단계 전형, 합격예정자, 학교생활/기타 등의 항목으로 구성됐고, 총 29개문항에 대한 답변이 담겼다. 

다른 영재학교들도 모두 설명회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밝힌 상황이다. 세종영재 인천영재는 전형소개와 학교안내 등의 내용이 담긴 영상 제공을 통해 설명회를 대신한다고 밝혔다. 대전과고, 인천영재는 3월 둘째주, 세종영재는 3월 초 영상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경기과고 대구과고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광주과고는 Q&A 게시판을 통해 질문/답변을 제공한다. 한국영재는 별도의 안내 자료 없이 전화상담을 운영한다.

영재학교 서울과고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자들이 많이 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담은 '2021학년 입학전형 요강 FAQ'를 공개했다. FAQ에는 지원자격, 모집인원, 제출서류, 1/2/3단계 전형, 합격예정자, 학교생활/기타 등의 항목으로 구성됐고, 총 29개문항에 대한 답변이 담겼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영재학교 서울과고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지원자들이 많이 하는 질문에 대한 답변을 담은 '2021학년 입학전형 요강 FAQ'를 공개했다. FAQ에는 지원자격, 모집인원, 제출서류, 1/2/3단계 전형, 합격예정자, 학교생활/기타 등의 항목으로 구성됐고, 총 29개문항에 대한 답변이 담겼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FAQ는 2021학년 서울과고 지원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이 담겼다. 항목으로는 지원자격, 모집인원, 제출서류, 1/2/3단계 전형, 합격예정자, 학교생활/기타 등이다. 지원자격 관련으로는 5문항, 모집인원 4문항, 제출서류 6문항, 1단계 전형 3문항, 2단계 전형 4문항, 3단계 전형 1문항, 합격예정자 2문항, 학교생활/기타 4문항 총 29개문항에 대한 답변이다.

지원자격은 5개문항으로 구성됐다. ▲중1,2학년 고1학생도 지원 가능여부? 중학교 재학생이나 졸업생 모두 지원이 가능하다. 자격이 있는 추천인에게 추천을 받은 학생이면 지원할 수 있다. ▲조기진급 확인서 제출여부? 조기진급 확인서는 별도로 필요하지 않다. 해당 중학교 학교장이 응시 여부를 결정해 응시원서에 학교장 직인을 찍는 것으로 해당 학생이 입학 전형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을 갖췄다고 여긴다. ▲특목고 또는 다른 유형의 고교 지원 가능여부? 과학영재학교 합격 여부가 결정된 이후에도 전기고인 특목고 등이나 후기 일반고도 지원 가능하다. ▲해외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 지원 가능여부? 개인별로 상황이 달라 해외중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은 개별 문의가 필요하다. ▲지원 시 내신성적 제한여부? 지원자격에 내신성적 제한은 없다. 수학/과학 분야에서 재능과 잠재력을 가지고 있고, 학교장 또는 지도교사의 추천을 받으면 지원 가능하다.

모집인원 관련 질문에 대한 답변은 총 4개였다. ▲우선선발 인원? 우선선발에는 지역인재 우선선발과 특정영역 우수인재 우선선발이 있다. 지역인재 우선선발은의 경우 2단계 전형 통과자 200명 내외 학생 중 각 지역(41개 지역, 서울25개자치구와 서울 제외한 16개 지방자치단체)에서 가장 탁월하다고 판단되는 자 2인 이내를 지역 인재로 우선선발한다. 최대 82명이 지역인재로 우선선발될 수 있는 셈이다. 특정영역 우수인재 우선선발의 경우 1,2단계를 고려해 특정영역에 재능이 있다고 인정되는 학생에 한해 선발해, 인원을 따로 정해놓지 않는다. ▲정원외 선발인원? 정원외 선발인원은 12명 이내를 선발한다. ▲영재교육진흥법 시행령 제12조2항에 해당하는 경우, 정원내 지원 가능여부? 정원외 모집으로 지원할 수 있지만 희망한다면 정원내로 지원할 수 있다. 정원내 지원 시 입학전형에서 정원내 지원 학생들과 동일한 기준을 적용한다. ▲모집인원의 내외의 의미? 전형 결과 적격자의 수에 의해 최종합격인원이 일부 조정될 수 있다.

제출서류와 관련된 문항은 6문항이다. ▲관찰소견서 작성자 자격제한? 지원자를 지도한 학교의 학교장 또는 지도교사(기간제 교사 포함, 시간강사 제외)면 작성 가능하다. 과거 학생을 지도했지만 다른 학교로 전근간 교감 선생님, 교사의 경우는 가능하지만 교육청 장학사, 영재원 교사로 파견된 경우 자격이 제한된다. 퇴임/휴직 교원, 초등학교 교사, 대학교수는 작성 자격이 없다. ▲관찰소견서A/B 각 다른 교사가 작성해야 하는지? 관찰소견서는 지원자를 잘 아는 교사가 작성해야 한다. 1명이 관찰소견서A/B 모두 작성 가능하다. ▲관찰소견서와 자기소개서에 수상기록/영재교육원 교육 사항 기록 가능여부? 외부 수상기록, 영재원 이수 내용 등을 묻는 질문은 없다. 관련 내용은 입학전형에 반영되지 않고, 기재 시 불이익이 있다. ▲관찰소견서와 자소서의 작성방법과 작성해야 하는 내용? 관찰소견서와 자소서는 원서접수 시 인터넷으로 입력하며 입력 양식은 입학안내/입학관련공지를 홈페이지를 통해 탑재할 계획이다. ▲학생부Ⅱ 출력 시 제외항목? 별도의 출력 제외항목은 없다. ▲학생부Ⅱ 원본대조필, 학교장 직인/간인? 첫 장의 왼쪽 위에 진본확인필, 모든 장 아래에 위조방지마크, 마지막 장에 학교장 직인을 찍은 경우 원본대조필/간인이 필요하지 않다. 반대로 앞의 경우가 아니라면 첫 장에 원조대조필 도장 찍고(학교장 직인 필수) 모든 장에 간인해야 한다. 철인이나 간인청공기 사용 시 간인이 필요하지 않다.

1단계 전형에 대한 내용으로는 총 3문항이다. ▲1단계 전형(학생기록물 평가)의 평가요소? 학생들이 자신의 영재성을 입증하기 위해 제출한 관찰소견서A/B, 자소서, 학생부Ⅱ를 토대로 입학담당관이 지원자의 탐구역량, 자기주도적학습역량, 인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2단계 전형 대상자를 선발한다. ▲2단계 전형 대상자 선발기준? 외부 전문가와 서울과고 교원으로 구성된 영재교육대상자 선정심사위원회(이하 선심위)가 영재성/인성에 대한 기준을 정해 영재성이 높다고 판단되는 학생을 선발한다. ▲교과 성적(내신성적) 등 각 요소 반영비율? 내신 성적을 일정한 비율로 기계적으로 반영하지는 않는다. 입학담당관이 학생의 영재성과 인성을 평가할 때 내신성적을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2단계 전형 관련 문항은 4문항이다. ▲2단계 전형 시험장소와 시간 등 안내일자? 시험일은 5월17일로 전국 영재학교 모두 동일하다. 2단계 전형의 시험장소와 시험시간표는 5월8일 2단계 전형 대상자 공지 시 공개한다. ▲시험과목과 범위? 학년에 관계없이 중학교 재학생, 졸업생 및 이에 해당하는 자격을 갖춘 자는 지원 자격 요건을 가진다. 2단계 전형은 중학교 전 교육과정(3학년2학기 포함) 내에서 통합교과로 평가한다. ▲영재성/사고력 검사란? 영재성/사고력 검사는 영재성 수학/과학에 대한 학문적성, 언어이해능력, 수리능력 등의 능력을 평가하며 선택형으로 출제된다. ▲창의성/문제해결력 검사란? 문제는 어떠한 형태로 출제되는지? 창의성/문제해결력 검사는 영재성, 창의성, 문제해결력, 융합적 사고력을 평가하는 검사다. 중학교 교육과정에서 통합형 교과로 시행되며 검사의 성격상 서술형 문항으로 줄제된다. 전년도 출제문항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3단계 전형은 1개 문항에 대한 답변이 있었다. ▲시험과목? 3단계 전형은 1박2일 과학영재캠프로 실시되며 과제수행능력, 창의성, 리더십, 인성 등의 평가요소를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평가한다. 전년의 경우 실험평가, 창의설계, 조별활동, 글쓰기, 면접 등의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을 평가한다. 2단계 전형과 동일하게 전년 문항은 학교 홈페이지에 공개한 상태다.

합격예정자 관련 문항은 2문항이었다. ▲1,2단계 성적, 합격예정자 선발 시 반영여부? 합격예정자 선발 시 1,2,3단계 전형 결과를 종합해 선발한다. ▲합격예정자의 합격 취소여부? 합격예정자가 재학 중인 학교의 2학기 교육과정을 매우 불성실하게 이수한 경우 합격이 취소될 수 있다.

학교생활/기타 내용으로는 4개문항에 대한 답변이 담겼다. ▲학생 전원 기숙사 생활하는지? 재학생은 전원 기숙사 생활을 하지만 건강에 특이사항 등이 있는 경우 통학도 가능하다. ▲기숙사 생활 비용? 2020학년 기준 기숙사비는 1박 기준 6500원으로 한 달 기준(주말 제외) 약 11만원 정도다. 식비는 1식 기준 6400원으로 한 달 기준(주말 제외) 약 33만원 정도다. 기타 비용으로는 우유급식비는 개인 선택에 의해 추가될 수 있다. 분기별 학교운영지원비(25만원)과 수업료(36만2700원)은 일반계고교와 동일하다. ▲주말에 학생들이 기숙사에서 생활 가능한지? 기숙사 주말 개관 기준이 10명 이상으로, 지난해 기준 금/토 주말 입사는 고사 기간에만 열렸다. 특히 식당은 100명 이상 신청해야 해 주말에는 외부에서 식사를 해결한다. 일요일 입사의 경우 항상 50명 이상(지난해 기준)으로 일요일 입사는 거의 항상 가능한 편이며, 월요일 아침 식사도 제공된다. 10명 이하의 신청자만 있는 금/토 등의 주말에는 지방학생의 경우 부모님의 동의하에 게스트 하우스를 사용할 수 있다. 학교입시/출제기간 중의 주말에는 모든 학생이 퇴사를 한다. 주말에는 학생들이 예지관 자습실과 공강실을 사용하며, 교사 1명이 상주해 관리한다. ▲의학계열 대학진학 가능여부? 과학영재학교의 설립취지, 교육목표, 교육과정이 의대진항을 희망하는 학생과 맞지 않아 의학계열 진학 희망자에게 서울과고는 부적합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