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과고, 원서접수/전형 안내, 주요변경/유의사항.. 경기과고, 주요 11개 골라 답변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영재학교 대구과고와 경기과고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2021입학설명회 미실시 대안으로 지원자들이 많이 질문하는 항목에 대한 답변을 제공했다. 두 학교 모두 코로나19로 인해 설명회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대구과고의 경우 원서접수/전형 안내와 유의사항, 주요 변경내용, 자주하는 질문을 나눠 2021입학 관련 내용을 소개했다. 자주하는 질문에는 자소서, 추천서, 학생부Ⅱ, 우선선발, 2단계 전형, 3단계 전형, 최종합격자 등으로 항목을 나눠 답변이 제공됐다. 경기과고는 원서접수와 관련해 빈도가 높은 총 11개의 질문에 대한 답변을 공개했다. 원서접수 절차, 추천서, 내신성적 반영비율, 사회통합전형, 검정고시 응시자 지원여부 등이 담겼다. 

다른 영재학교들도 모두 설명회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밝힌 상황이다. 세종영재 인천영재는 전형소개와 학교안내 등의 내용이 담긴 영상 제공을 통해 설명회를 대신한다고 밝혔다. 대전과고, 인천영재는 3월 둘째주, 세종영재는 3월 초 영상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경기과고 대구과고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 관련 자료를 공개했다. 광주과고는 Q&A 게시판을 통해 질문/답변을 제공하고 서울과고는 설명회 대안에 대해서 추후 안내할 예정이다. 한국영재는 별도의 안내 자료 없이 전화상담을 운영한다.

영재학교 대구과고와 경기과고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입학설명회 미실시 대안으로 지원자들이 많이 질문하는 항목에 대한 답변을 제공했다. 두 학교 모두 코로나19로 인해 설명회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영재학교 대구과고와 경기과고가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입학설명회 미실시 대안으로 지원자들이 많이 질문하는 항목에 대한 답변을 제공했다. 두 학교 모두 코로나19로 인해 설명회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대구과고>
대구과고의 입학전형 안내와 Q&A도 학교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통해 공개됐다. 원서접수/전형 안내와 유의사항, 2021학년 주요 변경 내용, 자주하는 질문 등으로 구성됐다. 원서접수와 전형 안내에는 인터넷 접수 이후 우편 제출까지의 내용이 안내됐다. 유의사항으로는 특정 대회명, 입상실적, 자격증, 영재원 수료 등 내용 자소서/추천서 명시 불가 등의 내용이 담겼다.

- 자주하는 질문
자주하는 질문 항목에는 자소서, 추천서, 학생부Ⅱ, 우선선발, 2단계 전형, 3단계 전형, 최종합격자 등으로 항목을 나눠 답변이 제공됐다.

자조서 항목으로는 2개 항목에 대한 답변이 담겼다. ▲수상실적 제외 이유? 서류 검토 시 수상기록은 그 외 활동들이 가려지는 문제가 발생한다. 수상자체는 기록이 불가하나 수상하기까지의 노력, 과정, 산출물 등은 자소서에 나타나도록 작성할 수 있다. ▲작년 자소서 그대로 사용 가능여부? 자신의 저작물에 대한 표절은 문제가 되지 않지만, 자신을 표현하는 내용에 1년 동안 변화가 없다는 것은 입학담당관에게 부정적으로 보여질 수 있다.

추천서 항목으로는 5개 질문이 선정됐다. ▲교사 추천서는 누가 작성하는 것이 좋은가? 교사 추천서 작성 자격은 현직 교원(교장/교감/교사)으로 학생에 대해 잘 이해하고 있고, 객관적으로 작성이 가능한 분이 가장 좋다. 다만 대구과고 교직원, 친구, 친인척, 사교육 관계자, 퇴직 교원/계약만료 기간제 교사/시간 강사는 추천서 작성이 불가하다. ▲기간제 교사 추천서 작성 가능여부? 전형 기간 재직 중인 기간제 교사에 한해 작성 가능하다. ▲추천서 작성자에 따른 영향? 추천 교사의 교과, 교류기간 등은 추천서의 신뢰도와 평가결과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다른 학교로 전근한 교사의 추천서 작성 가능여부? 가능하지만 추천 학생과 충분한 논의가 제한되고 다른 학교 사정에 의해 추천 교사의 추천서 작성이 원활하지 못할 수 있는 점 등으로 인해 비슷한 조건이라면 학생이 재학중인 학교 선생님이 작성하는 것을 권한다. ▲교사 추천서 작성여부 확인방법? 원서접수 사이트 접속 후 '나의 원서 관리'의 '추천서 제출 확인' 항목을 통해 확인 가능하다. 다만 교사 추천서 작성이 시작되기 전까지는 교사의 인적사항을 확인할 수 없어 미작성에 대한 안내가 불가하다. 지원자는 추천서 작성 마감일 전까지 제출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학생부 관련 항목으로는 5개 질문에 대한 답변이 담겼다. ▲담임교사와 행정실 출력이 다른가? 담임교사는 사본을 출력할 수 있고 원본대조필 과정을 거쳐 진본 확인이 필요하다. 행정실 출력의 경우 민원 처리의 과정으로 출력돼 진본을 바로 출력할 수 있다. 출력본 좌측 상단에 진본확인필, 우측 상단과 문서 하단에 복사방지태그가 출력돼 있는 것이 진본이다. ▲행정실 출력 시 수상실적 제외 방법? 행정실에서 학생부 출력 시 수상을 별도로 제외하는 기능이 없어서 출력 후 매직 등의 도구를 이용해 영구적으로 해당 부분을 삭제해야 한다. 추후 확인이 가능할 수 있는 스티커, 포스트잇 등은 사용 불가하다. ▲초등학교 학생부 출력 위해 졸업한 학교 찾아가야 하는지? 모교를 찾아갈 필요 없이 가까운 임의의 학교 행정실에서도 학생부 철력이 가능하지만 직접 찾아가야 출력이 가능한 학교도 있다. ▲진로지도사항에 의사 기록 시 불이익 존재하는가? 진로희망이 의사였던 적이 있더라도 현재는 이공계열 진학으로 바뀌었다면 그 내용을 자소서에 상세히 기록한다면 불이익은 없다.

우선선발 관련 항목으로는 3개 질문이 선정됐다. ▲우선선발은 무엇인가? 일반 지원자들보다 우선적으로 선발되는 방식으로 1단계 우선선발은 자소서, 교사추천서, 학생부, 방문면접 결과로 선정한다. 2단계는 1단계 내용과 함께 2단계 시험 결과를 추가해 평가한다. 일반적으로 1단계 인원이 2단계보다 더 많이 선발돼 왔다. ▲우선선발 시 나머지 전형 참가여부? 우선선발되더라도 일반전형과 동일한 일정에 별도의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어 불참 시 불합격 처리된다. ▲방문면접 시기? 방문면접 시기는 1단계 원서접수 완료 이후(4월 말)부터 방문면접이 계획돼 있다. 올해도 방문면접을 강화할 예정으로, 면접 대상은 우수한 학생뿐 아니라 입학사정관별로 의견이 다른 학생, 서류 등 추가 확인이 필요한 학생 등이다.

2단계 전형인 '창의적 문제해결력 검사'에 대해서는 5개 질문에 대한 답변이 담겼다. ▲1단계 서류 평가 이후 2/3단계에서 서류 참고여부? 지원자가 제출한 서류는 중요한 평가요소로서 1단계뿐 아니라 전 단계에 걸쳐 검토된다. 오히려 단계가 지날수록 꼼꼼하고 철저하게 분석한다. ▲2단계 전형 출제 방향? 중학교 교육과정 범위 내에서 수학/과학이 출제된다. 문제유형과 패턴은 매년 변화가 있고, 출제범위는 표준 교육과정을 기준으로 중3 5월까지의 학습 내용이다. 정확한 단원은 1단계 합격자 발표 이후 안내될 예정이다. ▲2단계 전형 과목 비중? 예전 출제과정에서 수학과 과학의 만점이 서로 다른 경우를 통해 두 과목이 다른 비중으로 평가된다는 잘못된 오해가 있었다. 이 같은 내용은 사실이 아니며, 수학과 과학은 일대일의 균등한 대상으로 평가되고 있다. 현재는 이러한 오해가 없도록 두 과목 모두 100점 만점으로 출제하고 있다. ▲2단계 전형 과락여부? 대구과고는 특정 점수를 기준으로 과락이 적용되지 않는다. 창의적 문제해결ㄹ력 점수 커트라인과 같은 형태의 정량적 평가는 하지 않고 제출서류, 평가결과, 방문면접 결과를 통해 정성적/종합적으로 평가한다. ▲2단계 전형 점수 합격 영향여부? 선발에 있어서 특정 영역을 정량해 선발하지 않는다. 학업 수행능력은 대구과고 진학 후 정상적으로 교육과정을 마치기 위한 기본 능력이지만, 시험 당일 학생 상태에 따라 평가 점수가 다르게 나올 수 있어 나머지 평가 항목들과 같이 종합적으로 검토할 예정이다.

3단계 전형인 '과학 창의성 캠프'에 대해서는 2개 질문이 선정됐다. ▲3단계 전형에선 무엇을 평가하는지? 수학, 과학에 대한 잠재력뿐 아니라 논리적 표현능력, 언어구사력, 외국어능력, 협동능력, 인성, 창의성 등의 2단계에서 평가하지 못했던 부분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과학 창의성 캠프에서 영어 실력 우수여부? 선발 대상이 수학/과학분야에 뛰어난 재능을 가진 학생이지만, 입학 이후 영문으로 된 원서를 이용한 수업이 있다. 최소한의 교육과정 이수를 위한 중학교 수준의 기초 영어 실력을 갖추고 있는지 여부는 확인한다.

최종합격자 관련 질문으로는 4개 질문에 대한 답변이 공개됐다. ▲최종합격자는 3단계 성적으로 선발하는지? 최종합격자는 단계별 응시 결과를 누적해 평가한다. 2단계는 1단계와 2단계 결과를, 3단계는 1,2단계 결과를 종합평가해 최종합격자를 선정한다. ▲대구과고 지원 이후 불합격 시 과고/자사고/일반고 응시 가능여부? 응시 가능하다. ▲지난해 경쟁률? 총 1997명이 지원해 약 20.8대1의 경쟁률이었다. ▲학비 관련? 기숙학교 특성상 식비/기숙사비 등을 제외한 나머지는 일반 학교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 다만 기타 수익자 부담으로 운영되는 프로그램에 따라 학비가 추가될 수 있다.

<경기과고>
경기과고는 입학 홈페이지 FAQ 게시판을 통해 자주 묻는 질문에 대한 대답을 공개했다. 원서접수와 관련해 빈도가 높은 총 11개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다. 원서접수 절차, 추천서, 내신성적 반영비율, 사회통합전형, 검정고시 응시자 지원여부 등이 담겼다. 

▲원서접수 절차 시 유의점? 원서접수 사이트에서 지원자 정보 입력 후 결제를 마치면 원서 작성이 완료된다. 입학원서는 원서접수 사이트 출력 이후 소속 학교장의 직인을 받아 학생부Ⅱ 및 기타 제출서류와 함께 27일부터 내달 1일까지 우편으로 제출해야 원서접수가 완료된다. ▲입학원서에 부모 이름 출력 관련? 학부모 이름은 출력 이후 자필로 쓰고 서명 제출한다. ▲추천서는 누가 작성하는가? 교류기간에 관계없이 지원자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교원이 작성하는 것이 좋고 반드시 담임/수학/과학 교사일 필요는 없다. 대신 현직 교원, 휴직 교원, 전출 교원, 기간제 교원도 작성이 가능하지만 경기과고 교원은 작성할 수 없다. ▲하나의 추천서를 여러 명이 작성 가능한가? 여러 교사의 의견을 듣거나 모아 작성할 수 있지만 구체적인 사실에 근거해 작성해야 하며 각 추천서는 한 사람이 작성해야 한다. ▲자소서/추천서 수정 가능여부? 마감시각 이전까지는 수정이 가능하며 마감시각이 지나면 가장 마지막에 저장한 내용으로 자동 제출된다. 

▲학생부Ⅱ 내용? 지원자의 학적(학년/반)과 담임 선생님 성함만 기록돼 있으면 된다. ▲내신 성적에 대한 교과목별 반영비율? 모든 내용을 종합적으로 반영한다. 교과목 반영비율은 없지만 수학 과학에 관련한 학습과정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자유학기 평가방식? 자유학기의 성취도,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자유학기 활동상황, 자소서, 추천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사회통합대상자 일반전형 지원여부? 지원 가능하나 일반전형과 추천관찰전형 중 하나만 지원 가능하다. 대신 어떤 전형에 지원해도 전형료는 면제된다. ▲사회통합자 증빙서류 발급시기? 모든 증빙서류는 2020년 3월1일 이후 발급분만 인정된다. ▲2020년 검정고시 응시자 지원여부? 우편 서류 제출 기간 내에 2020년 검정고시 수험표 사본을 제출이 가능한 경우 지원 가능하다. 해당 검정고시 합격자 발표 이후 합격 증명서를 추가 제출해야 전형 대상자 자격을 유지할 수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