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영재 3단계 일정 일주일 연기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고교유형 중 가장 이르게 입시를 시작하는 과학영재학교(과학예술영재학교 포함, 이하 영재학교)는 이르면 3월 말부터 시작되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입시 일정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 앞서 매년 3월 초부터 실시하는 입학설명회도 대부분의 학교가 일정을 취소한 상태다. 현재 원서접수 일정과 추천서 마감일정을 조정하거나 연기한 곳은 경기과고 광주과고 대구과고 세종영재 인천영재 5개교다. 원서접수 일정을 연장한 곳은 광주과고 세종영재 인천영재 3개교다. 추천서 마감일정을 조정한 곳은 경기과고와 대구과고 2개교다. 

1단계 전형에서 변화가 있는 것으로 보아 2,3단계 전형에서도 일정이 조정될 가능성도 있다. 실제 세종영재는 3단계 전형을 일주일 미룬다고 밝힌 상태다. 2단계 전형의 경우 8개 영재학교가 모두 같은 일정으로 진행한다는 점에서 일정을 바꾸기 어려울 것으로 보이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상황 악화 시 조정될 가능성이 있다. 세종영재는 일정 변경 공지를 통해 2단계 전형을 5월17일 그대로 진행한다고 밝혔지만, 세종영재 입학 관계자에 따르면 현재 23일까지 개학이 연기된 조건 하에 내려진 사안이라고 밝혔다.

고교유형 중 가장 이르게 입시를 시작하는 과학영재학교(과학예술영재학교 포함, 이하 영재학교)는 이르면 3월 말부터 시작되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입시 일정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 사진은 3단계 전형 일정을 일주일 미룬 세종영재. /사진=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제공
고교유형 중 가장 이르게 입시를 시작하는 과학영재학교(과학예술영재학교 포함, 이하 영재학교)는 이르면 3월 말부터 시작되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입시 일정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 사진은 3단계 전형 일정을 일주일 미룬 세종영재. /사진=세종과학예술영재학교 제공

<코로나19 영향, 원서접수/추천서 마감일 연장.. 2,3단계 일정 변동 가능성 존재>
고교유형 중 가장 먼저 입시가 시작되는 영재학교는 장기화 조짐이 보이는 코로나19 영향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미 대부분의 학교들이 입학설명회도 취소된 상태며 올해 5월17일로 통일될 예정인 2단계 영재성 검사도 조정될 가능성이 제기되기도 했다. 게다가 현재 앞서 전형요강을 공개한 7개교 중 5개교가 원서접수 마감일 또는 추천서 마감일을 연장했다. 원서접수 일정을 연장한 곳은 광주과고 세종영재 인천영재 3개교다. 추천서 마감일정을 조정한 곳은 경기과고와 대구과고 2개교다.

광주과고는 26일부터 내달 2일까지로 예정했던 원서접수 기간을 내달 2일부터 9일까지로 변경했다. 홈페이지를 통해 원서접수 일정의 변경을 알렸고, 원서접수 일정을 제외한 다른 일정의 경우 아직까지는 변동이 없다고 밝혔다. 세종영재의 경우 1단계 전형이 내달 1일부터 시작한다는 것은 동일하지만 온라인 접수, 우편제출의 경우 기존 6일에서 9일까지 연장됐다. 자소서 입력마감도 기존 7일 오후8시에서 10일 오후8시, 추천서 입력도 기존 8일에서 10일로 연장됐다. 인천영재는 원서접수 기간이 내달 1일부터 3일까지였지만 7일까지 연장됐다. 

추천서 마감일정이 조정된 곳은 경기과고와 대구과고다. 올해 영재학교 중 가장 먼저 전형요강을 공개했던 경기과고는 원서접수 기간이 27일부터 내달 1일까지였다. 그렇지만 4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내달 6일까지로 연장됐다고 밝혔다. 대구과고의 경우 기존 내달 6일까지였던 교사 추천서 마감일을 10일로 연장했다.

원서접수 일정이 조정되는 가운데 2,3단계 전형일정도 조정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인천영재는 2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2,3단계 전형일정은 유동적인 상황임을 밝혔다. 이후 세종영재는 4일 공지를 통해 2단계 전형일자는 변동이 없을 것으로 밝혔다. 다만 3단계 전형인 융합캠프는 일주일 연기되고 3단계 합격자 발표도 일주일 미뤄졌다. 세종영재 입학관계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된 입학전형 일정 변경내용은 개학을 23일 실시한다는 조건 하에 나온 변경사항으로 추후 상황에 따라 변동될 가능성은 있다"며 "2단계 전형의 경우 모든 8개 영재학교가 일정을 통일해 진행하다 보니 일정을 변경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어 아직까지는 기존 일정을 그대로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2단계 전형인 영재성 검사의 경우 2017학년부터 모든 영재학교가 입시혼란을 줄이고 지원과열을 완화하기 위해 일정을 통일해왔다. 앞서 전형요강을 공개한 영재학교는 서울과고를 제외한 7개교로 모두 5월17일 2단계 영재성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해 교육부는 두 차례에 걸쳐 개학을 연기한다고 밝혔고, 이후 개학 연기는 지역마다도 차이가 있을 수 있다고 밝힌 상태다. 추후 개학일정 변동사항이나 지역별 코로나19 상황에 따라 일정이 변동될 수 있는 가능성이 생긴 것이다.

<입학설명회 대부분 취소.. 대안, '안내영상/자료/상담'>
설명회도 현재 서울과고를 제외한 7개영재학교 모두 입학설명회를 미실시하거나 실시여부가 불투명하다고 밝혔다. 대전과고 세종영재 인천영재는 전형소개와 학교안내 등의 내용이 담긴 영상 제공을 통해 설명회를 대신한다고 밝혔다. 경기과고 대구과고는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 관련 자료를 공개한다고 알려졌다. 한국영재는 별도의 안내 자료 없이 전화상담을 운영한다. 광주과고의 경우 홈페이지 Q&A 게시판을 통해 궁금증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5일까지 입학설명회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 곳은 경기과고 광주과고 인천영재 세종영재 한국영재 대전과고다. 대구과고는 설명회 실시여부가 불투명하다고 밝혔지만 전국적으로 확산되는 코로나19로 인해 사실상 설명회를 진행하기 힘들 것으로 보인다. 모든 학교가 설명회를 실시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아직 입학설명회 실시여부 등을 공개하지 않은 곳은 서울과고뿐이다.

입학 관련 동영상을 설명회 대안으로 제시한 곳은 대전과고 세종영재 인천영재다. 대전과고는 3월 둘째주까지 입학설명회 관련 안내 영상을 제작해 홈페이지 내 '입학설명회 동영상' 게시판에 게재할 예정이다. 세종영재의 경우 3월 초 입학요강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영상을 게시한다고 밝혔다. 입학설명회 미실시에 대한 대안을 가장 먼저 밝힌 인천영재는 6일 오후5시 이후 입학전형 안내 영상을 입학자료실 게시판에 올릴 예정이다. 인천영재의 경우 홈페이지 내 입학Q&A 게시판을 통해 추가적인 질문에 대한 답변과 안내를 진행할 예정이기도 하다.

대구과고는 설명회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명확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시행여부가 불투명한 관계로 전형 안내 자료와 Q&A를 6일까지 게시판을 통해 공개할 예정이다. 경기과고의 경우 2월19일 설명회 미실시한다는 공지를 공개하면서 향후 입학전형을 소개하는 방법과 일정을 추가적으로 공개한다고 밝혔지만 아직 명확한 대안은 나오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영재는 입학설명회를 실시하지 않는다고 밝혔고 설명회 미실시에 대한 대안으로는 전화상담을 운영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광주과고는 Q&A 게시판을 통해 질문에 대한 답변을 제공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