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유학생 관리 대책 필요.. 초/중/고, 확진자 이동경로 지역만 휴업

[베리타스알파=강태연 기자] 대학은 물론 교육계 전반이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영향권에 접어들었다. 대학은 개강이 4주 이내로 연기가 권고됐고, 유/초/중/고교는 확진자들의 이동경로에 속한 지역의 경우 휴업 등을 통해 예방이 진행되고 있다. 대규모 설명회나 일부 시험이 취소되는 사례도 발생하고 있다. 특히 대학의 경우 중국 유학생들이 대거 입국하는 시기인 춘절 이후의 관리가 필요해 보인다. 2019년 4월 기준 중국인 유학생은 7만1067명으로, 전체 유학생 16만165명 중 44.4%에 달한다. 교육부는 5일 실시한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 확대 회의’를 통해 전체 대학의 개강 시기를 4주 이내로 연기하고, 많은 인원이 모이는 졸업식/입학식 등의 행사를 최소화하거나 취소하는 것을 권고했다.

대학의 경우 외국인 학생이 포함돼 전국적인 조치가 내려진 상황이지만, 유/초/중/고의 경우 확진자의 이동경로에 있는 지역의 학교만 휴업 등의 조치가 내려지고 있다. 5일 기준 국내 확진자가 총 18명으로 나타난 가운데, 초/중등교육기관에 대한 조치가 미흡한 것이 아니냐는 의견도 나오고 있지만 교육당국은 상황에 따라 대응수위를 조절할 예정이라는 입장이다.

공교육과 사교육 모두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학의 경우 개강이 4주 이내로 연기가 권고됐고, 유/초/중/고교는 확진자들의 이동경로에 속한 지역의 경우 휴업 등을 통해 예방이 진행되고 있다. 사교육의 경우 대규모 설명회 등이 취소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공교육과 사교육 모두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영향을 받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학의 경우 개강이 4주 이내로 연기가 권고됐고, 유/초/중/고교는 확진자들의 이동경로에 속한 지역의 경우 휴업 등을 통해 예방이 진행되고 있다. 사교육의 경우 대규모 설명회 등이 취소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대학.. 4주 이내 개강연기, 졸업식/입학식/신입생OT 취소/연기>
교육부는 5일 중국 유학생 수가 많은 대학 20개교의 총장들과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 확대 회의’를 통해 전국 4년제 대학과 전문대학의 개강시점을 4주 이내로 연기할 것을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강연기 권고와 함께 수업감축, 수업 이수시간 준수, 원격수업 확대, 신/편입학 휴학 등에 대한 학사운영 가이드라인을 마련해 제공하기로 했다. 회의가 진행되기 전 외국인 학생들을 직접적으로 수용하는 대학들의 경우 신종코로나바이러스에 대한 대책으로 개강을 연기하거나, 졸업식/입학식/신입생OT 등을 취소/연기하는 방안이 나왔다. 행사를 최소화하거나 취소하는 것뿐 아니라 중국에서 입국한 학생들을 자가격리시키는 대학도 있었다.

- 5일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 확대 회의’.. 4주이내 개강연기
5일 실시한 교육부 보건복지부 법무부 외교부 행정안전부와 20개대학의 총장이 참석한 ‘범부처 유학생 지원단 확대 회의’를 통해 대학들에게 4주 이내의 개강연기를 권고했다. 개강연기로 인한 학사일정은 수업감축, 수업 이수시간 준수, 원격수업 확대, 신/편입학 휴학 등에 대한 마련을 통해 조정될 예정이다. 원격수업에 대해서는 전체 수업 중 20%까지로 제한한 일반대학의 온라인수업 지침을 한시적으로 해제한 것으로 알려졌다. 개강연기뿐 아니라 각 대학들의 졸업식, 오리엔테이션 등 집단 행사도 가급적 실시를 자제/연기하거나 철회하는 것을 권고했다. 

교육부의 개강연기 권고 조치는 음력 1월1일을 중심으로 치루는 중국의 명절 ‘춘절’ 이후 많은 중국 유학생들이 학업을 위해 국내로 복귀한다는 것을 감안한 조치로 보인다. 한국교육개발원 교육통계서비스에 따르면 지난해 4월 기준, 국내 대학에 유학중인 중국인은 총 7만1067명으로 나타났다. 총 유학생 16만165명 중 44.4%에 달하는 높은 수치다. 중국인 유학생이 가장 많은 대학은 경희대로 3839명으로 집계됐다. 이어 성균관대(3330명) 중앙대(3199명) 한양대(2949명) 고려대(2833명) 동국대(2286명) 건국대(2284명) 국민대(2059명) 한국외대(1810명) 연세대(1772명) 홍익대(1694명) 상명대(1375명) 숭실대(1349명) 우송대(1315명) 이화여대(1304명) 단국대(1139명) 서강대(1129명) 부산대(969명) 부경대(915명) 전북대(896명) 순이다.

현행 고등교육법 기준, 교육부장관은 정상수업이 불가능할 경우 대학에 휴업령을 내릴 수 있지만 개강은 학교장 결정으로 연기가 가능하다. 한 학기 15주에 해당하는 수업일수만 충족하면 보강이나 학사일정 조정을 통해 개강을 미룰 수 있는 것이다. 기존 일정에서 밀려난 일정은 수업을 몰아서 받는 집중이수제나 온라인수업으로도 개강 연기에 따른 학사일정 문제를 최소화할 수 있다. 회의 전 교육부 관계자는 “한 학기에 필요한 수업시간만 충족된다면 개강을 미루는 것은 대학 자체 결정에 따라 가능하다”며 “집중이수제나 온라인수업으로도 학사일정 조정으로 줄어든 수업을 보강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회의를 통해 많은 학생들이 이용하는 국제관, 기숙사, 도서관, 학생회관 등의 시설에 대한 방역관리 조치도 대학들에게 주문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역물품, 열감지카메라, 손 소독제 구입비 등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방지를 위해 추가로 소요되는 비용에 대해 재정적 지원을 검토한다고도 밝혔다. 게다가 중국에서 입국하는 학생들을 입국 이후 14일간 수시 모니터링을 통해 증상 발현여부 결과를 보건당국과 연계되도록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유은혜 교육부장관은 “대학과 관계 부처가 더욱 긴밀히 협조해 지금의 위기 상황을 극복할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방안을 함께 강구하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최근의 긴급한 상황이 무사히 지나갈 수 있도록 대학에서도 최선을 다해 노력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 상위15개대 개학연기, 각종 행사 취소 사례
5일 오후1시 기준, 상위15개대학 중 교육부 권고보다 앞서 개강연기가 확정된 곳은 경희대 서강대 서울대 서울시립대 중앙대다. 경희대와 서울대는 일주일, 서강대 서울시립대 중앙대는 각 2주 개강을 연기했다. 개강연기를 결정한 5개교를 제외한 건국대 고려대 동국대 성균관대 숙명여대 연세대 이화여대 인하대 한국외대 한양대 10개교는 개강연기를 검토 중이거나 아직 명확한 대안을 공개하지 않은 상태다.

대학들은 개강연기뿐 아니라 많은 인원이 모이는 졸업식, 입학식, 신입생OT 등도 축소/연기/취소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울대의 경우 개강을 연기함과 동시에 26일 실시하는 졸업식의 참석인원과 행사 규모를 축소한다고 밝혔다. 각 단과대별 학생 대표 등 소수의 인원만 참석하고, 외부인사 초청을 생략하는 등의 규모와 절차를 축소하는 방안이 고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국대 경희대 이화여대 한양대 등은 졸업식 일정 자체를 취소했다. 중앙대와 인하대의 경우 2월 졸업식을 8월 졸업식과 통합해 진행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공계특성화대학 KAIST도 졸업식 취소결정을 내린 상태다.

신입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입학식, 신입생OT 등도 축소되거나 취소하는 대학들이 나왔다. 신입생OT의 경우 전반적인 대학생활과 수강신청 방법 등을 안내하는 자리기 때문에 대학별로 OT를 대신할만한 대안을 마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화여대의 경우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우려로 신입생OT를 취소하는 대신, 수강신청 방법을 소개하는 동영상을 제작해 배포한다. 동영상뿐 아니라 OT현장에서 배포하던 자료들을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신입생 개인 이메일로도 발송할 예정이다. 이에 다른 대학들도 신입생OT 대신 동영상 등을 제작하는 것을 대안으로 고려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종 행사들의 일정을 조정하는 것뿐 아니라, 최근 중국을 다녀온 학생들의 기숙사 격리 대책도 마련되고 있다. 서울대는 중국 후베이성을 방문하고 돌아온 인원 중 한 달이 지나지 않았거나 중국 내 다른 지역을 방문하고 2주가 지나지 않은 기숙사생을 하나의 기숙사 동으로 모아 수용할 방침이다. KAIST의 경우 현재 신종코로나 진원지인 후베이성 이외의 중국을 다녀온 능동감시 대상자 11명을 화암생활관 1개 동에 격리수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자가격리 조치를 내리는 기준도 나오고 있다. 중앙대는 중국 후베이성 방문 학생은 14일간 숙소에서 자가격리하도록 조치를 내렸고, 인하대의 경우 중국에서 돌아올 학생들을 자가격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성균관대는 중국인 유학생들에게 14일 동안 자가격리를 권고하기도 했다. 많은 대학에서 중국을 방문한 학생, 중국인 유학생들을 기숙사를 통해 격리하는 방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기숙사는 대부분 2~4인실로 구성돼 수용인원이 부족하게 될 가능성이 있어 격리 이후에도 학생 수용과 관련된 문제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유/초/중/고교.. 확진자 이동경로 겹쳐야 휴교/휴업>
신종코로나바이러스의 확산되면서 확진자의 이동경로가 겹치는 학교의 경우 휴교나 휴업이 이뤄지고 있고, 학부모의 판단으로 자체적으로 학교를 보내지 않는 상황도 일어나고 있다. 신종코로나의 확산으로 학생들을 걱정하는 학부모가 늘어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부는 초/중/고교의 경우 대학과 달리 국내 확진자 발생 지역에 있는 학교에 대해서만 휴업 명령을 내리고 있다. 교육부는 2일 중앙사고수습본부가 내놓은 대책에 따라, 확진자가 발생한 지역과 확진 전 증상자가 이동해 감염이 우려되는 지역에 학교 휴업을 허용하기로 했다. 교육부 장관과 시/도교육감이 휴업 등의 학사일정 조정을 협의해 결정할 수 있도록 한 셈이다. 그렇지만 교육부는 단순 우려만으로는 휴업 명령이나 권고를 내릴 수 없다고 밝혔다. 

교육부가 4일 공개한 집계에 따르면, 4일 오전10시 기준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휴업하거나 개학을 연기한 학교가 372곳으로 알려졌다. 학교급별로는 유치원 267곳, 초등학교 59곳, 중학교 23곳, 고등학교 22곳, 특수학교 1곳이다. 지역별로는 경기가 198곳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전북 144곳, 서울 16곳, 강원 10곳, 충남 4곳 순이다. 전국 대부분 학교는 이미 학사 일정이 종료됐거나 정상 운영 중이다. 전체 2만466개 학교 가운데 40.6%인 8308곳은 학사 일정이 끝났고, 50.2%인 1만270개교는 정상 운영되고 있다. 9.2%인 1888개 학교는 아직 방학 중이거나 휴업 중이다. 휴업이나 휴교에 대한 권한은 학교 유형별로 다르다. 초중등교육법상 국립학교에 대한 권한은 교육부장관에게 있고, 공립/사립학교는 교육감의 지도/감독을 받는다.

학교들의 개학연기와 휴업은 신종코로나 확진자가 발생하거나 거쳐간 지역을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12,15번째 확진 환자가 활동한 곳으로 알려진 수원/부천에는 경기도교육청에서 휴업명령을 내렸고, 고양의 경우 휴업을 권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8번째 확진자가 나온 군산의 경우 지역 모든 학교에 대해 휴업 명령이 내려졌다. 서울에서는 10,11번 확진자가 다녀간 예일초(은평)의 경우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휴업이 진행됐다. 목동의 목일초의 경우 학부모 중 한 명이 12번째 확진자와 접촉했던 것으로 확인돼, 4일부터 8일까지 방역을 위해 수업을 중단한 상태다. 이후 서울교육청은 5일 확진자가 방문한 것으로 확인된 중랑구/성북구 관내 유치원과 초중고교 42개교에 대해 학교 휴업 명령을 내렸다. 서울 지역에서 교육청이 휴업을 명령한 첫 사례다.

서울의 경우 어린이집에서도 4일 처음으로 마포구에서 휴원 결정이 내려졌다. 12번재 확진자와 해당 어린이집에 등원하는 유아 한 명이 접촉한 것으로 알려졌기 때문이다. 보건복지부는 4일 신종 코로나 관련 어린이집 일시폐쇄/휴원 기준을 공개했다. 일시폐쇄는 아동/종사자가 확진 판정을 받는 경우 확진 판정일로부터 14일간, 접촉자인 경우 접촉일 이후 최종 등원일로부터 14일간 시설을 닫는 것을 말한다. 휴원의 경우 아동/종사자의 동거 가족이 환자 접촉자일 때 최종 등원일로부터 14일간 어린이집 운영을 중단하거나, 지방자치단체장이 지역 내 확진자/접촉자 발생 규모 등을 고려해 재량껏 운영을 중단하는 것을 의미한다. 휴원 시 긴급한 보육수요를 고려해 당번교사를 통해 긴급보육은 제공해야 한다. 일시폐쇄/휴원 중 접촉자가 바이러스 검사에서 최종적으로 음성 판정을 받으면 어린이집을 다시 운영할 수 있다. 

<학원/입시기관.. 대형설명회 취소, 대형강의 운영 시 예방대책 필요>
공교육뿐 아니라 사교육 입시기관에서도 신종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인해 입시설명회 등이 취소된 상태다. 현재 입시는 정시 최초합격자가 발표와 함께 입시에서 재수 등과 같이 중요한 선택을 고민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수요자들에게 피해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형 입시기관들이 설명회를 취소하면서 전화상담이나 인터넷 동영상 강의를 통해 입시정보를 제공하려는 모습이지만, 수요자들에게는 제공되는 정보가 제한적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특히 재수를 결정하는 시기가 정시 합격자 발표 이후 추가합격자를 기다리는 시점이다 보니 재수를 고민하는 수요자들이 불편함을 겪을 것으로 예상된다.

실제로 입시기관에서도 재수생을 대상으로 하는 설명회를 준비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취소하는 사례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종로하늘과 메가스터디는 1일, 대성 이투스의 경우 6일 예정됐던 재수 관련 대규모 설명회를 모두 취소한 것으로 알려졌다. 종로하늘의 경우 1월 말부터 접수를 받아 사전예약자가 2000여 명인 대규모 설명회였다. 종로학원은 설명회 취소 대신 예약자를 대상으로 일대일 상담을 진행할 계획이다. 메가스터디는 설명회 강연과 주요 내용을 영상으로 제작해 공개할 예정이다. 이투스는 외부 대규모 설명회 대신 수강생 위주의 소규모 설명회를 진행할 예정이라고 알려졌다.

설명회뿐 아니라 학원들의 수업에도 영향이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형강의와 같이 대규모 인원이 한 장소에서 수업을 받는 경우 예방이 어렵기 때문이다. 대형학원에서는 방역업체를 통해 전반적으로 방역을 실시하기도 하지만, 소규모 학원들의 경우 방역비용이 부담되기도 하며 수업 개강기간을 뒤로 미루기도 애매한 상황이다. 학원의 경우 대형강의를 통한 수업이 주 수입원인 만큼, 수업을 취소하거나 연기했을 때 발생하는 환불 등을 감당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교육당국도 휴원을 권고하는 것 밖에는 대책이 없다는 입장이다. 학원의 운영권한을 강제적으로 제한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대신 한국학원총연합회, 한국학교습소연합회 등의 학원단체들과 논의해 예방대책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가고시 등 각종 시험에도 영향>
교육계뿐 아니라 국가고시와 같은 각종 시험에도 영향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3일 삼육대 삼육고 한국삼육중에서 실시한 제63차 전문의 자격시험 1차 필기시험에서는 신종코로나 증상이 의심되는 응시자들을 미리 조사해 시험장을 분류한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의 자격시험뿐 앞으로 실시될 공인회계사, 국가공무원 5급 공채/외교관 후보자 선발시험 등에도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자격시험과 같은 경우 준비기간이 긴 경우가 많아 수험생들의 불안감도 커질 전망이다. 아직 시험을 실시하는 기관별로 대응책이 마련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수요자들에게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3일 실시한 제63차 전문의 자격시험을 주최한 대한의학회 전문의자격시험의 경우, 시험이 진행되기 전 1월29일 긴급 공지를 통해 응시자들을 구분하려고 했다. ‘1월15일부터 29일까지 중국에 방문한 적이 있는 수험자’, ‘중국에 방문하지 않았지만 발열/호흡기 증상이 있는 수험자’, ‘능동감시자로 분류된 수험자’를 구분해 신고를 받았다. 이후 시험날에는 증상이 있는 수험생들을 구분해 시험을 진행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