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특허 ‘10여 개 선정’.. ‘산업 접점 강조’ 현장 분위기 영향

[베리타스알파=손수람 기자] 서울대가 교내 스타트업 창업 분위기 확산을 위한 체질개선에 나선다. 우선 대학이 직접 스타트업을 기획해서 학내 창업을 주도하는 ‘기획창업’ 제도를 도입한다. 기술이전 가능성이 있는 ‘전략특허’를 10여 개 정도 선정해 해외출원 비용과 지식재산권 침해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도 내놨다. 서울대 관계자는 기획창업과 전략특허 지원정책을 통해 학내 창업을 활성화하겠다고 2일 밝혔다.

기술이전이나 창업에 적극적인 방향으로 서울대가 변화를 도모하는 배경은 산업과 접점을 더욱 늘려야 한다는 현장의 목소리가 높아졌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실제 기술이전 현황은 대학의 연구역량을 가늠할 수 있는 잣대의 역할도 한다. 기술이전 실적에 따라 대학의 안정적인 연구환경과 연구실적, 나아가 재정상태까지 유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등록금 동결이 유지되면서 재정위기에 직면한 대학 입장에선 기술이전 수입료가 재원확보 수단이 되기도 한다. 결과적으로 산학협력의 중요성이 갈수록 강조되는 상황에 발맞춰 창업지원 체계를 대폭 강화하려는 것으로 보인다.

서울대가 교내 스타트업 창업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한 체질개선에 나선다. 우선 대학이 직접 스타트업을 기획해서 학내 창업을 주도하는 ‘기획창업’을 도입한다. 기술이전 가능성이 있는 ‘전략특허’를 10여 개 정도 선정해 해외출원 비용과 지식재산권 침해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도 내놨다. /사진=서울대 제공
서울대가 교내 스타트업 창업 분위기를 확산하기 위한 체질개선에 나선다. 우선 대학이 직접 스타트업을 기획해서 학내 창업을 주도하는 ‘기획창업’을 도입한다. 기술이전 가능성이 있는 ‘전략특허’를 10여 개 정도 선정해 해외출원 비용과 지식재산권 침해에 적극 대응한다는 방침도 내놨다. /사진=서울대 제공

<서울대 ‘기획창업 도입’.. 전략특허 ‘집중 관리’>
서울대는 올해부터 ‘기획창업’과 ‘전략특허’를 집중적으로 지원해 학내 창업 활성화를 유도한다. ‘기획창업’은 교수 개인이 아닌 대학이 직접 나서 스타트업 창업을 지원하는 것이다. 서울대 산학협력단 내 변리사들이 대학 소속 교수가 개발한 기술과 특허를 검토해 우수 기술을 선별한 후, 논의를 거쳐 창업을 추진하는 방식이다. 기술을 보유한 교수는 최고기술책임자(CTO) 역할을 맡게 된다. 서울대는 투자 유치나 최고경영자(CEO) 영입 등 나머지 스타트업 구성을 책임진다. 이전까지는 대학교수가 창업할 경우 강의와 연구를 진행하며, 회사 설립/운영 전반에도 관여해야 했다.  기획창업 도입으로 투자 기술 세무 등의 다른 업무에 대한 부담이 적어진 만큼 교수 중심의 학내 창업이 활발해질 것이라는 게 서울대 관계자의 설명이다.

‘전략특허 지원제도’도 실시한다. 전략특허는 해외에서도 높은 수요가 예상되는 특허를 발굴해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것이다. 그동안 유지비용과 관리의 문제로 대학의 교수가 해외에 특허를 출원하는 것에 어려움이 많았다. 서울대는 전략특허의 해외 유지비용을 지원해 산학협력 교류를 확대하고 창업 기반을 다진다는 계획이다. 가장 먼저 주요 특허로 분류한 10여 개 기술을 바탕으로 전략특허를 선정할 방침이다. 해외에서 서울대 교수가 보유한 특허의 권리가 침해 받을 경우 대학이 소송을 제기하는 것도 검토할 예정이다. 효과적인 대응을 위해 서울대는 교내 ‘지식재산전략부’를 ‘지식재산전략본부’로 최근 승격시켰고, 글로벌 통신 기업 출신 김종백 미국변호사를 본부장으로 선임했다.

<산학협력 나서는 대학가.. ‘기술이전 내실화 성과’>
다른 대학들도 산학협력 활성화를 위해 전폭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는 상태다. 고려대는 창업한 교수의 강의를 면제해주는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교수가 기업운영과 기술개발에 몰두해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도락주 티랩스 대표는 고대 공대에서 융합과학원으로 소속을 변경하면서 강의를 면제받은 첫 사례다. 한양대는 디자이너로 구성된 ‘D-랩 센터’를 산학협력단 내에 두고 있다. 교수나 학생이 개발한 R&D기술을 시제품으로 디자인하는 역할을 맡는다. 기술을 제품화해 중소기업의 기술이전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고, 가치를 올려서 보다 높은 기술료도 받을 수 있다는 것이 대학 관계자의 설명이다. 국민대는 대학 내 특허의 집중관리를 통해 스타트업의 기술개발부터 사업화까지 한꺼번에 지원하는 시스템을 갖췄다. 

대학을 거점으로 학교의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대학 캠퍼스타운’도 각광받고 있다. 입주한 기업 입장에서 대학의 인적자원과 네트워크는 물론 고가의 실험장비도 이용 가능하다는 것이 장점으로 꼽힌다. 특히 고대는 2017년부터 캠퍼스타운 시범대학으로 선정된 이후 창업과 지역상생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해오고 있다. 올해 사업이 마무리될 예정이지만, 20여 개의 입주기업 대상으로 통상 30억원 가량의 투자가 이뤄지며 현장의 호응도 상당하다는 평가다. 광운대 세종대 중앙대의 3개대학은 올해 캠퍼스타운 종합형 사업자로 선정됐다. 각 대학은 2022년까지 4년간 100억원을 지원받게 된다.

실제 산학협력의 가시적인 성과도 나타나는 상황이다. 대학이 보유한 다양한 지식재산권이 증가 추세에 있으며 성과의 양적 확대와 더불어 질적으로 고도화되고 있다. 국내외 특허출원/등록 건수는 최근 5년간 연 5.7% 증가하여 2017년 총 3만7697건으로 집계됐다. 특히 해외 특허출원/등록이 2013년 3945건 대비 31.9% 증가한 5202건으로 전체 실적 중 약 14%를 차지했다. 대학의 연구성과를 활용한 기술이전의 질적 전환도 이뤄지고 있다. 그동안 IT분야에서 30%이상 기술이전이 체결됐다. 그렇지만 최근 5년간 BT와 CT분야의 계약체결 건수가 각각 연평균 18.7%, 27.3%씩 증가한 것이 눈에 띈다. IoT, 4차 산업혁명 등 사회변화에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기술이전 건수와 수입료 역시 증가추세다. 1건당 수입료는 전년 대비 200만원 늘어난 1800만원으로 나타나 대학의 기술이전이 내실화되고 있는 것으로 유추해볼 수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