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석대 한의예 수시 ‘인문/자연 분리’, 가천대 한의예 정시 ‘인문/자연 통합’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예비 고3이 치르게 될 2021대입에서 신설된 모집단위는 무엇이 있을까. 본인의 성적대에 맞춘 지원전략 수립에 앞서 수험생들은 본인의 적성/흥미를 고려한 모집단위도 명확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

대입정보포털 어디가에 탑재된 ‘2021학년 대입정보 119’ 기반으로 올해 모집단위 변화를 살펴보면 성균관대 글로벌융합학부 신설을 꼽을 수 있다. 인문/자연 통합학과로 2학년 진입시 데이터사이언스 인포매틱스 컬처앤테크놀로지 중 선택해 진입할 수 있다.

모집단위 신설 외에도 분리/통합한 경우나 명칭을 변경한 경우도 있다. 수험생 선호도가 높은 의학계열의 하나인 한의예과의 경우 인문/자연 계열별 모집에 변화가 있다. 우석대의 경우 올해 수시에서 인문/자연을 분리하는 반면 가천대는 정시에서 인문/자연을 통합한다. 모집단위 통합/분리의 경우 올해 입시 경쟁률에 영향을 미칠 변수가 될 수 있는 만큼 지원전략 수립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이다.

올해 지원전략 수립에 앞서 예비고3은 모집단위 변화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올해 지원전략 수립에 앞서 예비고3은 모집단위 변화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모집단위 신설.. 성대 글로벌융합학부>
올해 모집단위를 신설한 대표적인 곳은 성균관대 글로벌융합학부다. 글로벌융합학부는 인문/자연 통합학과로, 올해 학생부종합(계열모집)으로만 50명을 선발한다. 학부아래 설치된 학과는 데이터사이언스 인공지능 컬처앤테크놀로지다. 교양기초교육을 이수한 후, 2학년 진급 시 본인의 희망과 1학년 학업성적에 따라 각 입학계열에 설치된 학부/학과에 진입할 수 있다. 데이터사이언스전공은 데이터 분석/활용 전문가를 양성한다는 목표로, 컴퓨터 도구를 효율적으로 이용하고 적절한 통계 및 분석 방법을 통해 데이터로부터 일반화된 지식을 추출해 의미 있는 정보를 발견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을 유도한다. 인공지능은 인공지능을 활용하는 데 있어 창의적 사고력과 활용 능력을 고루 갖춘 글로벌 인공지능 전문 인력양성을 목표로 한다. 컬처앤테크놀로지는 기술과 아이디어의 자유로운 결합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콘텐츠, 미디어, 비즈니스 및 문화를 연구하며 실험하는 학과다. 

연세대가 신설한 시스템반도체공학과는 정원외 모집을 실시한다. 삼성전자와의 협약에 의한 채용조건형 계약학과로 시스템반도체특별전형으로 모집한다. 모집인원은 수시 40명, 정시 10명으로 총 10명이다. 해당전형은 국내외 고교 졸업자 또는 법령에 의해 고교 졸업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된 자인 경우 지원 가능하다. 2021년 2월 졸업예정자나 고교 졸업학력 검정고시 합격자도 포함된다. 단계별 전형을 실시한다. 1단계 서류100%로 일정배수를 통과시킨 뒤 1단계 60%와 면접40%를 합산한다. 서류평가에서는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를 바탕으로 학업역량, 전공적합성, 인성,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한다. 면접은 제시문을 바탕으로 대학 수학에 적합한 기본 학업역량을 평가한다. 수능최저는 적용하지 않는다.

연세대(미래)는 데이터사이언스학과를 신설해 교과 교과우수자 6명, 학종 학교생활우수자 7명, 일반논술 9명, 정시 8명으로 총 30명을 모집한다. 광주여대는 어린이영어교육학과를 신설해 수시 일반학생으로 35명을 모집한다.

나사렛대의 경우 오웬스비즈니스학부를 신설했다. 창의융합인재 일반전형으로 5명을 모집한다. 우송대는 철도소프트웨어전공을 신설해 교과에 해당하는 일반Ⅰ10명 일반Ⅱ22명 자기추천2명 지역인재2명, 학종에 해당하는 잠재능력우수자Ⅰ으로 4명을 모집한다. 

한국교통대는 학종 NAVI인재전형에 한해 전공예약제를 도입한다. 전공예약제로 지원해 입학한 경우 2학년 진급 시 해당 전공으로 배정받게 된다. 해당 전공은 기계자동차항공공학부의 자동차공학전공, 산업경영/안전공학부의 산업경영공학전공 안전공학전공, 건축학부의 건축공학전공 건축학전공(5년제), 행정학부의 행정학전공 행정정보학전공, 경영/통상/복지학부의 사회복지학전공, 식품생명학부의 식품공학전공 식품영양학전공 생명공학전공, 철도경영/물류/컴퓨터학부의 컴퓨터정보공학전공, 철도공학부의 철도운전시스템전공 철도차량시스템정공 철도인프라시스템공학전공 철도전기전자전공이다.

<모집단위 분리.. 우석대 한의예과 수시 인문/자연 분리>
우석대는 ‘의치한수’로 불리며 자연계열 선호도가 높은 의학계열인 한의예과를 수시에서 계열 분리모집한다. 한의예과(인문)은 학종 지역인재3명 교과 교과일반2명, 자연은 지역인재6명 교과일반5명으로 모집한다. 

한양대 스포츠산업학과는 지난해까지 인문/자연의 구분 없이 모집했으나 올해부터는 정시에서 인문10명 자연6명으로 구분해 모집한다. 수시에서는 스포츠산업학과로 학생부종합(일반)9명 실기/실적6명을 모집한다. 정시에서 스포츠산업(인문)은 수능성적을 국어40% 수(나)30% 영어10% 사탐20%로 합산하며, 스포츠산업(자연)은 국어40% 수(가)30% 영어10% 과탐20%로 합산한다. 

기존 모집단위를 세부전공별로 분리한 경우가 가장 많다. 대입정보포털 어디가에 탑재된 ‘2021학년 대입정보 119’에 의하면 공주대 체육교육과는 기계체조 배드민턴 육상 정구 탁구 골프 카누로, 생활체육지도학과는 골프 카누로 세분화됐다. 나사렛대 재활치료학부는 언어치료학과 심리상담학과로, 예술체육학부는 실용음악트랙 피아노트랙/관현악트랙으로 분리된다.

동의대의 변화가 큰 편이다. 미디어광고학부 법/경찰행정학부 공공인재학부 경제/금융보험/재무부동산학부/무역/유통학부 경영학부 정보경영학부 호텔관광경영학부 디지털콘텐츠게임공학부가 전공별 모집으로 변경됐다. 미디어광고학부는 광고홍보학 신문방송학, 법/경찰행정학부는 법학 경찰행정학, 공공인재학부는 행정정책학 사회복지학, 경제/금융보험/재무부동산학부는 경제학 금융보험학 재무부동산학, 무역/유통학부는 무역학 유통물류학, 경영학부는 경영학 회계학, 정보경영학부는 경영정보학 e비즈니스학, 호텔관광경영학부는 국제관광경영학 호텔/컨벤션경영학, 디지털콘텐츠게임공학부는 디지털콘텐츠학 게임공학으로 분리됐다.

부산대의 경우 화공생명/환경공학부는 화공생명공학 환경공학, 건설융합학부는 건축공학 건축학 도시공학 토목공학으로 구분해 선발한다.

<모집단위 통합.. 가천대 한의예 정시 인문/자연 통합>
반대로 모집단위를 통합한 경우도 있다. 한양대(ERICA)는 인문/자연으로 구분하던 소프트웨어학부와 ICT융합학부를 계열 통합해 교차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국 수(가/나) 영 사/과탐을 반영하며, 수(가)를 응시한 경우 표준점수 5%를 가산한다.

고려대(세종)은 경제통계학부의 국가통계전공과 빅데이터전공을 통합해 빅데이터사이언스전공으로 모집한다. 고고미술사학전공과 문화ICT융합전공은 통합해 문화유산융합학부로 선발한다.

가천대는 한의예과 정시모집에서 인문/자연으로 구분해 모집했으나 올해는 통합한다. 

<명칭 변경.. 고려대 심리학과, 심리학부로 전환>
명칭 변경의 경우 전공명을 세부적으로 조정한 경우가 많지만 고대의 경우 심리학과가 심리학부로 개편되면서 구조적인 변화가 있다. 기존 심리학과는 문과대학 소속이었으나, 이를 독립된 심리학부로 전환했다. 고대는 AI부문과 융합하는 방향을 추진중이다.

올해 학과를 아예 폐지한 경우도 있다. 광주여대 한국어교육학과, 청운대 연극예술학과(무대미술), 동서대 실버컨설팅학과 시니어운동처방학과는 올해 모집을 실시하지 않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