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원자 따라 수학/과학 구술면접 실시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31일부터 11월3일 사이에 실시하는 GIST대학 면접은 어떻게 나올까. 올해 GIST대학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지난해 면접 기출문제를 확인해야 한다. 면접의 형태, 면접위원의 질문 유형 등을 미리 알 수 있는 자료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출문제는 대학이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에 담겨있다. 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는 기출문제 뿐 아니라 면접문항의 출제의도, 출제근거, 채점기준 등을 공개하고 있어 수험생들이 반드시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GIST대학 수시는 고른기회를 제외하고, 학종(일반 학교장추천)과 특기자로 나뉜다. 학종 면접의 경우 지원자의 내적역량을 확인하고 전공 수학능력을 평가하며, 지원자에 따라 수학/과학 교과 구술면접을 실시할 수도 있다. 특기자 면접은 지원자의 특기자를 확인하고 인/적성 및 영재성 등을 평가한다. 특기자 면접은 지원자별로 다른 영재성을 판단하기 때문에 2017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에는 기출을 공개하지 않고 있다. 

GIST대학이 10월31일부터 11월3일 사이에 면접을 실시한다. 지원자에 따라 수학/과학 교과 구술면접도 실시하고 있어 지원자는 지난해 기출을 토대로 대비해야 할 필요가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지난해 면접 어떻게 나왔나, 수학/과학 구술>
학종에 해당하는 일반과 학교장추천은 면접방식이 동일하다. 20분 내외로 실시하며 지원자의 내적역량을 확인하고, 전공 수학능력을 평가한다. 지원자에 따라서는 수학/과학 교과 구술면접도 실시할 수 있다. 출제범위는 고교 수학(미적분Ⅱ 확률과통계 기하와벡터) 과학(물리Ⅰ 물리Ⅱ 화학Ⅰ 화학Ⅱ 생명과학Ⅰ 생명과학Ⅱ)이다. 과학 구술면접의 경우 지원자가 원서접수시 선택한 과학 과목으로 진행한다. 교과 구술면접 대상자에게는 면접 고사장 입실 전 답변 준비시간을 제공한다. 

GIST가 공개한 2017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에 따르면 일반전형에서 수학의 경우 ‘음함수와 매개변수 함수를 이해하고 두 함수 표현에 대한 미분법을 이해하고 있는지’ ‘평면운동을 미적분의 극한과 적분을 이용해 표현할 수 있는지’ ‘벡터의 내적을 이해하고 직선의 방정식과 교각을 구할 수 있는지’ ‘평면의 방정식과 두 평면이 만드는 직선의 방정식을 이해하는지’ 등을 확인하는 문제였다. 학교장추천에서 출제된 수학 문제의 경우 ‘두 사건의 독립성, 배반성을 이해하고 이로부터 여러 상황에 대해 올바른 추론을 할 수 있는지’ 등을 평가했다. 

물리의 경우 일반전형에서는 ‘뉴턴의 운동법칙과 단진동 운동을 이해하는지’ ‘물리현상 중 하나인 파동의 종류를 이해하는지’ ‘열역학의 과정을 이해하는지’ ‘원운동과 구심 가속도의 개념을 이해하는지’ ‘역학적 에너지 보존 법칙을 정확히 알고 적용할 수 있는지’ ‘구심 가속도의 개념을 알고 있으며 활용할 수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 문제였다. 학교장추천에서는 ‘열역학 법칙과 내부 에너지의 개념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지’ ‘압력의 개념을 정확하게 알고 있고 이상기체의 열역학 과정과 관련해 적용할 수 있는지’ ‘단열과정과 이상기체 방정식의 개념을 알고 있으며 활용할 수 있는지’ 등을 평가했다. 

화학의 경우 일반전형에서는 ‘물질의 구조 및 확산현상을 이해하는지’ ‘화학반응의 반응열을 측정하는 방법 및 양적관계를 이해하는지’ ‘전자쌍 반발원리에 의해 입체구조를 예측할 수 있는지’ ‘간단한 산염기 반응식을 쓸 수 있는지’ 등을 평가했다. 학교장추천에서는 ‘결합에너지로부터 반응열을 계산하고 르 샤트리에 법칙을 적용할 수 있는지’ ‘옥텟 규칙을 이해하고 화학 결합의 종류를 설명할 수 있는지’ ‘이온화 경향에 따라 전기분해 반응을 예측할 수 있는지’ 등을 확인하고자 했다. 

생명과학의 경우 일반전형에서는 ‘신경계와 내분비계의 신호전달에 대해 이해하는지’ ‘혈당량의 항상성 유지를 위한 호르몬의 역할을 이해하는지’ ‘세포내에 존재하는 핵산의 종류와 구조 역할에 대해 이해도를 측정하고 DNA가 RNA에 비해 상대적으로 유전전달 물질로 쓰일 수 있는 이유에 대한 논리적 추론 능력이 있는지’ ‘신경세포의 흥분을 유도하는 이온의 움직임에 대해 이해하는지’ 등을 평가했다. 학교장추천에서는 ‘세포 내 에너지대사과정, 특히 젖산발효와 TCA 회로 전자전달계, 산화적 인산화과정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세포내 에너지대사과정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는지’ 등을 평가했다. 

<GIST대학 수시 어떻게 선발하나>
GIST대학은 2018수시에서 일반 125명 내외, 학교장추천 30명 내외, 고른기회 15명 내외, 특기자 10명 내외로 총 180명 내외를 선발한다. 원서접수 마감 결과 경쟁률은 학교장추천이 26.73대 1(모집30명/802명)로 가장 높았다. 고른기회를 제외하면 특기자 14.2대 1(10명/142명), 일반 12.5대 1(125명/1562명) 순이었다. GIST대학은 전 신입생을 학과/전공 구분 없이 기초교육학부로 선발하고 3학년 진학시 전공을 선택한다. 

전형방법은 일반과 학교장추천은 1단계 서류100%로 4배수 내외를 통과시킨 뒤 1단계성적70%와 면접3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가린다. 특기자는 1단계 서류100%로 4배수 내외를 통과시키는 점은 동일하지만, 서류와 면접의 비중을 특정하지 않고 종합평가해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면접은 10월31일부터 11월3일 사이에 실시한다. 개인별 면접일과 시간이 다르며, 일정은 변경할 수 없음에 유의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