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출서류 기반..2단계 면접 20% 반영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이번주 주말인 28일과 29일 실시하는 이화여대 고교추천 면접은 어떻게 나올까. 올해 이대 고교추천 면접을 준비하는 학생들은 지난해 면접 기출문제를 확인해야 한다. 면접의 형태, 면접위원의 질문 유형 등을 미리 알 수 있는 자료이기 때문이다. 지난해 기출문제는 대학이 홈페이지에 공개하는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에 담겨있다. 선행학습영향평가보고서는 기출문제 뿐 아니라 면접문항의 출제의도, 출제근거, 채점기준 등을 공개하고 있어 수험생들이 반드시 확인해야 할 부분이다.

이대 고교추천 면접은 제출서류 기반 면접으로 인성 자기주도성 전공잠재력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하는 방식이다. 면접은 2단계에서 실시하며 20%의 비율로 반영한다. 타 대학 대비 면접의 반영비율이 높지 않은 편이다. 

이화여대가 이번주 주말인 28일과 29일 고교추천 면접을 실시한다. 고교추천은 제출서류기반 면접을 실시하며, 인성 자기주도성 전공잠재력 발전가능성 등을 종합평가하는 방식이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지난해 면접 어떻게 나왔나>
이대 고교추천 면접은 학생부 자소서 등 개별 서류를 기반으로 한 서류연계질문, 인성질문으로 실시된다. 이대가 발간한 2017선행학습영향평가 보고서를 통해 면접 형태를 가늠해본다. 

이대는 2016학년까지는 각 계열별 공통 질문을 실시했지만 지난해부터 이를 폐지하고 서류 바탕의 개별 맞춤형 질문만을 실시했다. 학생의 평소 학교생활이나 학생 본인을 이해하기 위해 필요한 기본적 질문이 주를 이뤘다. 

이대가 공개한 평가항목별 면접질문 예시를 살펴보면, ‘지원동기’에 대해서 ‘이대, 00학과 지원동기는 무엇인가’ ‘학과 선택에 가장 영향을 미친 사람 또는 이슈가 있는가’ 등의 질문이 출제됐다. 

‘학업 기초역량의 우수성’을 파악하기 위한 질문으로는 ‘학교생활 중에 이뤄낸 최고의 성과는’ ‘여러 교과목 중 가장 노력을 많이 기울인 과목은’ ‘학교생활 중 가장 중요한 역할을 했다고 생각되는 본인의 경험은’ 등이었다. 

‘전공에서의 준비도와 잠재력’을 평가하는 질문으로, 동아리활동과 관련해 ‘지원 학과에서 새롭게 도전하고 싶은 활동이 있다면 무엇인지’, 자율활동/리더십활동과 관련해 ‘동료학생들과 협력을 해야 할 때, 본인은 주로 어떤 역할을 선호하는지’ 등이 출제됐다. ‘지원 전공 분야에서 이루고 싶은 일’을 질문한 경우도 있었다. 

‘자기주도성 및 발전가능성’에 관해서는 ‘본인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은 무엇인지’ ‘목표 달성이 어려울 것 같은 상황에 부딪히면 어떻게 하는지’ 등을 질문했다. ‘의사소통능력 및 인성’과 관해서는 ‘협동 활동을 할 때 본인의 소통방식은 어떤 특성이 있는지’ ‘리더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가치/신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등을 물어봤다. 

<이대 고교추천 어떻게 선발하나>
이대 고교추천은 2018수시에서 480명을 모집한다. 지난해 240명에서 30명 가량 확대한 수치다. 원서접수 마감 결과 올해 경쟁률은 4.57대 1(480명/2192명)이었다. 지난해 4.48대 1(450명/2018명)에서 소폭 하락한 수치다. 모집인원이 확대되면서 경쟁률 하락의 우려도 있었으나 지원자가 그보다 더 큰 폭 확대되면서 경쟁률이 상승했다. 최고경쟁률은 8.4대 1의 교육공학과, 최저경쟁률은 2.6대 1의 의류산업학과가 기록했다. 

전형은 2단계로 실시된다. 1단계 학생부교과100%로 4배수를 걸러낸 뒤 1단계성적80%와 면접20%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가리는 방식이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은 적용하지 않는다. 교과 반영 과목은 국어 수학 영어 사회(역사/도덕) 과학의 전 단위다. 활용지표는 석차등급이다. 1등급 10점 2등급 9.6점 3등급 9.2점 4등급 8.6점 5등급 7.8점 6등급 7점 7등급 5점 8등급 2점 9등급 0점이다. 3학년1학기까지 반영되며 학년별/학기별 가중치는 따로 존재하지 않는다. 

면접은 이번주 주말인 28일과 29일 실시한다. 28일에는 자연과학대학 엘텍공과대학 사범대학(자연)(과학교육 수학교육) 신산업융합대학(자연)(식품영양) 간호대학에서 실시하며 오후2시30분까지 입실완료해야 한다. 29일에는 인문과학대학 사회과학대학 사범대학(인문) 경영대학 신산업융합대학(인문)(융합콘텐츠 의류산업)에서 실시하며 마찬가지로 오후2시30분까지 입실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