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신승희 기자] 추석 연휴를 앞두고 주요 공기업들의 연이은 채용 계획 발표에 취업준비생들의 촉각이 곤두서고 있다. 취업포털 인크루트가 21일 발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취업준비자의 10명 중 8명 이상은 올 하반기에 공기업에 지원했거나 지원할 계획이 있다고 한다. 안정성이나 보수 및 복지혜택, 근무여건 등에 매력을 느낀 것은 물론, '블라인드 채용'에 대한 기대심리 또한 적잖이 작용했기 때문이었다. 현재 채용을 진행하고 있는 공기업은 어떤 곳이 있을까. 추석 전 지원해볼 법한 공기업들을 모아 봤다.

주택도시보증공사가 신규직원을 채용한다. 신입직에서는 일반, 장애인, 보훈자, 전산, 회계사, 시간선택제(일반/기록물) 부문의 담당자를, 경력직에서는 변호사, 통계, 리스크 관리, 도시재생 및 주택정책, 도시재생실무 및 연구, 기금 및 부동산 관련 구조화 금융, 자산운용 부문에서 인원을 선발한다. 신입직 일반부문 지원자를 제외하고는 해당 부문에서 요구하는 특정 기준을 갖춘 자에 한해 지원접수가 가능하다. 전형절차는 서류전형 필기전형 면접(1차 실무면접, 2차 임원면접) 신원조사, 신체검사 최종합격자선정 순으로 진행된다. 10월5일까지 주택도시보증공사 채용 홈페이지에서 입사지원을 받는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신규직원을 채용한다. 모집직렬은 행정직(6급 갑/을),건강직(6급 갑) 요양직(6급 갑)으로, 이번 채용을 통해 신규직원 600명(행정직 380명, 건강직 70명, 요양직 150명)을 충원할 계획이다. 채용절차는 서류전형 필기전형 면접시험 최종합격자발표 순으로 진행되며, 10월12일까지 국민건강보험공단 채용 홈페이지를 통해 서류를 접수한다. 채용의 전 과정은 정부권장정책인 국가직무능력표준(NCS)를 기반으로 평가하며, 지역균형인재 육성을 위해 6개 지역본부별 연고 중심으로 모집한다.

한국가스기술공사가 신입직원을 채용한다. 채용유형은 신입직(채용형 인턴)으로 사무(6급을) 정비(6급 을/7급: 고졸) 설계(6급 을) 3개 분야에 걸쳐 인원을 충원한다. 아울러 사회형평(보훈) 채용과 시간선택제 채용도 함께 병행하는데, 채용 별로 각각 정비, 시간선택제채용직원 9등급(별정직) 직원을 뽑을 예정이다. 성별 연령 학력에 제한을 두지는 않으나 7급(고졸) 응시자에게는 학력제한이 있으며, 임금피크제 운영에 따라 12월31일 기준 만 58세 초과자에게는 입사지원이 제한된다. 남자의 경우 군필 또는 면제자나 11월30일 이내 전역 예정자에 한해 지원자격을 부여한다. 전형절차는 신입직(채용형인턴) 기준, 서류심사 필기시험 인성검사및면접전형 인턴합격자결정 인턴근무 정규직전환 순으로 진행된다. 10월12일까지 한국가스기술공사 채용 홈페이지에서 입사지원을 받는다.

한국전력공사가 대졸수준 신입사원을 공개채용한다. 총 600명의 신입사원 채용을 천명한 한국전력공사는 사무 배전/송변전 통신 토목 건축 IT 분야에서 각각 200명 335명 32명 5명 8명 20명을 선발한다. 사무 분야 지원자에게는 특정 학력 수준이나 전공에 제한을 두지 않으나, 배전/송변전이나 통신, 토목, 건축, IT 직무 지원자에게는 해당분야 전공 또는 해당 분야 기사 이상의 자격증 보유를 요한다. 그 외에도 TOEIC을 기준으로 700점 이상의 공인어학성적을 요구하는데, 변호사나 변리사 공인노무사 공인회계사 세무사 AICPA 기술사 건축사와 같은 고급자격증 보유자에게는 외국어 성적 제출을 면제한다. 채용은 서류전형 직무능력검사및인성검사 직무면접 경영진면접 신체검사및신원조회를 통해 최종 합격자를 선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10월13일까지 한국전력공사 채용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접수한다.

한국주택금융공사가 NCS에 기반한 신입직원 채용을 진행한다. 모집 분야는 대졸수준(정규직)으로, 행정 직군에서 19명, 전산 직군에서 3명을 선발해 총 22명의 신입직원을 채용할 예정이다. 학력과 연령 성별에 지원 자격을 제한하지는 않으나 12월부터 근무가 가능해야 하고 공사 인사규정 상 채용금지자에 해당되서는 안 된다. 남성의 경우 군필 또는 면제된 사실이 있어야 한다. 전형은 원서접수 서류전형 필기전형 1차면접(실무자) 2차면접(임원) 건강검진신원조사 최종합격 순으로 진행하며, NCS필기전형은 금융경제 능력평가, 직무수행능력평가로 구성된다. 10월18일까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원서를 접수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