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성균관대는 국내대학 최초로 인공지능(AI)기반 '챗봇(Chatbot)'을 도입해 학생들에게 서비스 한다고 19일 밝혔다. 챗봇은 채팅(chatting)과 로봇(robot)의 합성어로, 사용자가 인공지능 컴퓨터와 실시간으로 대화를 주고받으며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기술이다. 

성대는 18일부터 22일까지 성대에서 개최되는 '대학원 한마당' 을 찾는 학생에게 자체 개발한 챗봇인 ' KINGO(킹고)봇' 을 통해 다양한 대학원 입학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킹고봇을 통해 실시간으로 행사 정보, 학과별 상담 부스 위치, 진로 상담 및 진학 정보 등을 받을 수 있다.

1차 오픈 서비스는 인공지능 기반의 학사 상담 서비스와 셔틀버스 실시간 위치, 빈 강의실 조회, 도서관 좌석 현황, 교내 전화번호 및 식당 메뉴 안내 서비스 등이다. 챗봇은 모바일 메신저 서비스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검색창에서 'KINGO(킹고)'를 검색하고 친구로 등록하면 이용할 수 있다.

대학원 한마당에서 챗봇을 이용해 참여 학과별 상담부스 안내, 대학원 진로 및 장학금 관련 안내, 연구실 정보 등을 제공 받을 수있다. 정보통신팀 관계자는 "향후 대학원 진학을 안내하는 챗봇기능을 강화해 성대 대학원 진학에 관심 있는 국내외 대학생이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도록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상원 정보통신처장은 "성대 킹고봇은 인공지능 기반으로 학생들이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학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계속 진화하고, 학교 홍보에서부터 입학, 기부까지 대학 내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이용자 개별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