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기본사항 반영 가능성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21 대입 학생부위주전형에서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이 반영될 가능성이 높아졌다. 대학가에 따르면 7일 교육부가 연 권역별 대학 입학처장 간담회에서 이같은 내용이 논의됐다. 교육과정-수능체제 간 엇박자의 부작용 해결을 위한 고육책으로 보인다. 지난달 교육부가 2021 수능 개편을 1년 유예하면서 현 중3학생은 학교교육은 2015개정교육과정으로 받게 된 반면 수능은 2009개정교육과정으로 치르게 된 때문이다. 대학 관계자는 “통합사회/통합과학이 수능에 반영되지 않아, 교육부가 이를 학종/교과 등에 반영할 수 있는지 대학에 의견을 물어본 것”이라며 “확정된다면 내년 여름 대교협이 발표하는 2021 대입 기본사항에 반영될 것”이라고 말했다. 

통합사회/통합과학은 2015개정교육과정의 도입에 따라 신설된 과목으로, 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과정의 취지를 담고 있다. 2015개정교육과정으로 공부하게 될 현 중3학생들이 수능을 치르게 될 2021수능을 개편하기로 한 것도 이 때문이다.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 수능 역시 변경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2021 수능개편안이 ‘졸속 개편안’ 논란을 겪으면서 1년 유예되자, 교육과정과 수능체제 간 엇박자가 발생했다. 현 중3학생의 경우 내년부터 2015개정교육과정으로 수업하되 수능은 현재와 동일한 형식으로 치르게 된 때문이다. 현실적으로 수능에서 다루지 않는 과목은 우선순위에서 밀려나는 상황에서 통합사회/통합과학 역시 소홀히 다뤄지지 않겠냐는 우려가 제기됐다. 개정교육과정의 도입 취지가 퇴색된다는 비판이었다. 

교육부가 학생부위주전형에서 통합사회/통합과학을 반영토록 추진하는 이유도 불균형으로 인한 부작용을 상쇄시키겠다는 의도다. 현 대입구조에서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등 학생부위주전형이 비중을 높여가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수능 반영만큼 큰 효과가 있겠느냐는 분석도 나온다. 한 교육계 관계자는 “내신을 통한 학업역량을 증명해야 하는 교과/학종의 특성상, 현장에서 무시되지는 않겠지만 결국 1학년 때만 신경쓰면 되는 과목 정도로 평가절하될 우려도 있다”고 분석했다. 

교육부가 학생부교과 학생부종합 등 학생부위주전형에 통합사회/통합과학을 반영할 것을 대학에 제안하면서 '교육과정-수능체제' 엇박자의 해결책이 될 지 주목 받고 있다. 일각에서는 "수업의 파행은 막을 수 있겠지만 '1학년 때만 신경쓰면 되는 과목' 정도로 평가절하 되는 것은 여전하다"는 우려도 존재한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통합사회/과학 학생부위주전형 반영..‘엇박자’ 문제 고육책>
수능 개편안 1년 유예에 따라 대두된 가장 큰 문제는 현 중3학생들의 교육과정-수능체제간 불균형이다. 수업은 2015개정교육과정에 따르는 반면 수능은 2009교육과정에 따라 치르게 된 때문이다. 2015개정교육과정은 당장 내년부터 적용되지만 수능은 영어 한국사만 절대평가로 진행되는 현재와 동일한 형태로 실시한다. 그 때문에 공통과목임에도 수능에서 미출제되는 통합사회/통합과학에 대한 우려가 특히 컸다. 융합형 인재 양성이라는 교육과정 취지에 맞춰 1학년 공통과목으로 배우면서도 정작 수능에서는 제외돼 현장에서 소홀히 다뤄진다는 우려 때문이다. 

교육부가 교과/학종에서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을 반영하도록 한 것은 학생부위주전형 중심의 현 대입구조를 통해 부작용을 상쇄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교과/학종 전형 모두 내신을 통한 학업역량 증명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이 현장에서 무시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교과전형의 경우 내신성적을 정량평가 해 반영하는 특성으로, 교과성적 반영교과에 통합사회/통합과학을 포함하는 방안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학종의 경우 내신성적이 정량적으로 반영되지는 않지만 평가 과목에 포함시켜 정성적으로 평가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통합사회/과학을 교과/학종에 반영하도록 한 조치가 교육과정-수능체제의 불균형을 해소할만한 근본적 대안이 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시각도 존재한다. 한 교육계 관계자는 “교과전형의 경우 반영교과에 통합사회/통합과학을 포함해 정량평가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학종의 경우 학업역량을 증명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성적을 정량평가하는 것도 아니고 다양한 요소를 종합평가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어떤 방식으로 유의미하게 평가에 반영할 수 있을지 지켜봐야 할 듯하다”고 말했다. 

1학년 이후 학습할 동기도 사라진다는 우려도 있다. 한 교육계 관계자는 “1학년 때만 신경쓰면 되는 과목 정도로 평가절하될 가능성이 높다”며 “개정 교육과정의 취지인 ‘융합형 인재 양성’에 가장 부합하는 신설 과목을 이런 식으로 운영해도 될지 생각해봐야 한다”고 지적했다. 

<2015개정 교육과정..통합사회/통합과학 도입>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문이과 통합을 화두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한다는 취지로 도입됐다. 통합사회와 통합과학 역시 문/이과 칸막이를 해소하겠다는 목적으로 개발된 기초과목이다. 일반선택과목과 함께 학생들의 진로에 따른 심화/보충학습과 진로 탐색/체험을 지원하는 진로선택과목도 개발했다. 일반선택과목은 교과별 주요 학습 영역을 일반적 수준에서 다루는 과목으로, 고교 단계에서 필요한 각 교과별 학문의 기본적 이해를 바탕으로 한 과목이다. 진로선택과목은 교과 융합학습, 진로 안내학습, 교과별 심화학습, 실생활 체험학습 등이 가능한 과목으로 구성했다. 3년간 이수해야 할 총 이수단위 204단위에서 통합사회와 통합과학은 각 8단위를 차지한다. 1단위는 50분 기준, 17회를 이수하는 수업량을 뜻한다. 

문제는 2015 개정교육과정으로 수업하게 될 현 중3학생들은 정작 수능에서는 해당 과목을 치르지 않는다는 점이다. 수능에 출제되지 않는다는 이유로 현장에서 소홀히 다뤄질 우려 때문이다. 교육부는 대학/교육청과 협력해 혼란이 없도록 하겠다는 입장이지만 아직 명확한 로드맵은 제시되지 않았다. 

수능개편이 유예되면서 2015개정 교육과정의 도입도 미뤘어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됐다. 한 교육 전문가는 “수능개편을 유예하려면 개정 교육과정 적용도 뒤로 미뤘어야 한다. 애당초 수능개편을 논의하게 된 시작은 교육과정 변경 때문이었다. 교육과정을 바꾸면서 수능은 바꾸지 않는 것은 수능개편의 당위성과 개정 교육과정의 도입취지 모두 크게 흔드는 결정”이라며 우려를 표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