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전공 제3전공에 연계전공 및 부전공까지.. 캠퍼스간 다전공 허용

[베리타스알파=김경화 기자] 학종확대와 이에 따른 대학 차원의 다양한 전공안내 프로그램에도 불구하고, 많은 수험생들이 학과선택에 고민하고 있다. 아직 자신이 원하는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학생들이 대다수이기 때문이다.

단국대는 학생들의 전공 선택권 및 학습 선택권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복수전공과 전과 제도를 운영해 눈길을 끈다. 제1학과(전공) 외에도 다른 학과(전공)를 선택해 다양한 학문을 이수할 수 있도록 '최소전공'으로 이수하는 '다전공 제도' '캠퍼스간 학점교류 제도' '전과 제도'가 그것이다. 특히 죽전과 천안의 두 곳에 캠퍼스가 자리하는 단국대 특성상 죽전과 천안 캠퍼스간 학점교류를 통해 전공을 인정해 눈길을 끈다.

<캠퍼스 내 다전공>
우선 죽전과 천간 각 캠퍼스 내 다전공제도가 눈에 띈다. 다전공의 학위수여는 한 개의 학위증서에 학위를 기재해 수여한다. 학생마다 전공의 수가 많아질 수 있는 셈이다. 다만 제1전공의 졸업요건을 갖추지 못하였을 경우에는 제2, 3전공의 학위를 수여할 수 없다. 제1전공의 졸업요건은 갖추었으나 제2, 3전공의 졸업요건을 갖추지 못해 이를 포기할 경우, 포기한 학기말에 제1전공의 학위만을 수여하는 방식이다.

캠퍼스 내 다전공에서 제외되는 전공이 있다. 건축대학 건축학과, 예술디자인대학, 사범대학, 음악대학, 공공인재대학 해병대군사학과, 의과대학, 치과대학, 약학대학, 보건과학대학, 간호대학, 국제스포츠학과, 국제학부는 캠퍼스 내 다전공 제도에서 제외된다. 이들 전공을 제외하곤 모두 다전공을 인정한다.

건축대학 건축학과, 공연디자인대학(舊예술조형대학), 사범대학, 음악대학, 국제학부 소속 학생은 타 학부(과)로 다전공을 선택할 수 있다.

죽전과 천안의 두 곳에 캠퍼스가 있는 단국대는 캠퍼스내뿐 아니라 전공에 따라 캠퍼스간 다전공, 전과를 허용해 눈길을 끈다. 사진은 단국대 죽전캠퍼스의 퇴계기념관중앙도서관. /사진=단국대 제공

<캠퍼스간 학점교류, 교류다전공>
소속 캠퍼스에 설치되어 있지 않은 학과(전공) 또는 연계전공을 선택해 다전공으로 이수할 수도 있다. 부전공은 제외된다. 학생들은 캠퍼스 구분 없이 계절학기에 개설된 교과목에 한해 수강학점 범위 내에서 이수 가능하다.

2009년부터 시행 중인 교류대상 학과(전공)와 연계전공은 ▲죽전의 경우 △국어국문학과 △사학과 △철학과 △법학과 △정치외교학과 △행정학과 △도시지역계획학전공 △부동산학전공 △저널리즘전공 △영상콘테츠전공 △광고홍보전공 △응용통계학과 △상담학과 △경제학전공 △무역학전공 △회계학전공 △고분자공학과 △파이버시스템공학과 △기계공학과 △건축공학과 △소프트웨어학과 △응용컴퓨터공학과 △토목환경공학과 △화학공학과의 24개다. ▲천안의 경우 △중국어과 △일본어과 △독일어과 △프랑스어과 △스페인어과 △러시아어과 △영어과 △몽골학과 △중동학과 △포르투갈(브라질)어과 △공공관리학과 △사회복지학과 △심리학과 △환경자원경제학과 △수학과 △신소재공학과 △식품공학과 △산업공학과 △식량생명공학과 △동물자원학과 △환경원예학과 △녹지조경학과 △ 문예창작학과 △생활체육학과 △운동처방재활학과 △스포츠경영학과 △태권도학과의 27개다. 2010년부터는 캠퍼스간 연계전공으로 △북방문화인류학이 개설돼 있다.

교류다전공은 선발을 통해 실시된다. 매 학년도 1학기에 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하되, 여석이 있을 경우 2학기에도 2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선발한다. 총 취득학점은 1학년 수료학점(졸업이수학점의 1/4이상)이며, 취득학점의 총 평균이 3.0이상인 자다. 학생들은 매 학년도 1학기 복학기간이 종료된 후부터 수강신청 시작 전까지의 소정기간에 웹정보시스템을 통해 신청한다.

선발인원은 해당 학과(전공)별 2학년 입학정원의 15%이내다. 신청자 중 1학년 성적순으로 선발하며, 동점자 처리기준은 취득학점이 많은 자, 영어 관련과목 취득 학점이 많은 자, 영어 관련 교과목 평균성적이 높은 자의 순으로 선발한다. 캠퍼스간 연계전공은 선발과정 없이 이수 가능하다.

다만, 교류수강 학과(전공)의 교직과정은 이수할 수 없으며, 캠퍼스 간 교류 수강은 1개 학과(전공)만 허용한다. 행정학과(죽전)-공공관리학과(천안)은 교차신청이 불가능하다.

<전공을 바꿀 수도 있어.. 전과제도>
심지어 전공을 바꿀 수도 있다. 단국대 전과제도는 캠퍼스 내 전과제도와 캠퍼스간 전과제도로 구분한다.

캠퍼스 내 전과제도의 경우 허용범위는 전출은 전 학과(야간 제외)에서 가능하지만, 전입의 경우 사범대학, 의과대학, 치과대학, 약학대학, 보건과학대학, 국제스포츠학과, 해병대군사학과를 제외한다.

전입은 모집단위별 입학정원의 10%범위 내에서 가능하며, 전출은 제한 없다. 전과는 2학년 전과만 시행한다. 예술디자인대학, 음악대학, 예술대학 및 스포츠과학대학은 학부(과)의 특수성을 감안해 입학정원의 10%범위 내에서 전과전형 결정에 따라 전입을 허용한다. 전부(과)횟수는 재학 중 1회에 한하고, 복수지원은 불허한다.

입학년도와 관계없이 2개 학기 이상 등록한 학생으로 2학년이 되는 학생에 신청자격을 부여한다. 단, 국제학부의 경우 평균평점이 3.5 이상인 자여야 한다. 휴학자는 복학신청(엇학기, 하반복학자 포함)후 지원가능하다. 편입학한 자, 체육특기자전형으로 입학한 자 및 학생지도위원회에서 징계를 받은 자는 신청할 수 없다. 신청기간은 매년 1월 중이다. 면접(논술)/실기고사는 2월 중에 실시한다.

캠퍼스간 전과제도 역시 전출은 전 학과(야간 제외)에서 가능하지만, 전입의 경우 사범대학, 의/치/약학대학, 보건과학대학, 해병대군사학과, 국제스포츠학과는 제외한다.

2학년 편입학여석 범위 내에서 모집단위별 입학정원의 2.0% 선발하며, 전출은 제한 없다. 전부(과)는 2학년재학예정자만 지원 가능하다. 예술디자인대학, 음악대학, 예술대학 및 스포츠과학대학은 학부(과)의 특수성을 감안해 전부(과) 전형 결정에 따라 전입을 허용한다. 전부(과) 횟수는 재학 중 1회에 한하며, 캠퍼스내와 캠퍼스간 전부(과)의 복수지원은 불가능하다.

입학년도와 관계없이 2개학기 이상 등록한 2학년이 되는 학생으로 총 평균평점이 3.5이상인 학생에게 신청자격을 부여한다. 휴학자는 복학신청(엇학기, 하반복학 포함) 후 지원 가능하다. 체육특기자, 편입학 전형으로 입학한 자, 정원외 신입학자, 징계를 받은 학생은 지원 불가능하다. 신청기간은 매년 1월 중이다. 선발 후 남은 여석은 7월 중 선발한다. 면접(논술)/실기고사는 2월 중에, 여름엔 8월 중에 실시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