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19개교 중심.. 매월 생활비, 기숙사, 대학원/해외연수 지원 등 풍성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수시 원서접수가 코앞으로 다가온 지금 수험생들은 대학별 ‘특성장학제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학교 자체 선호도와 본인의 성적에 따라 여섯 장의 카드를 정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같은 성적이더라도 특정 대학에서는 파격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4년 전액 장학금은 물론,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는 특성장학제도가 그것이다. 대학에 따라 기숙사 무료제공, 학업지원비 지급, 대학원 전액장학금, 해외연수 지원 등 다양한 형태로 실시한다. 

서울지역 대학 중 특성장학을 운영하는 대학은 건국대 경희대 광운대 국민대 동국대 덕성여대 동덕여대 서울과기대 성균관대 성신여대 세종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한성대 한양대 홍익대 등 19개교다. 

특성장학은 대학의 ‘전폭적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4년의 재학기간 동안 등록금 걱정 없이 다닐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혜택은 이에 그치지 않는다. 지방학생의 경우 기숙사 제공의 혜택을 노려볼만하다. 낮은 수용률 탓에 우선선발의 혜택 자체도 유용하지만 기숙사비까지 전액 지급하는 대학도 있기 때문이다. 매월 학업지원비도 제공한다. 대학마다 도서비, 학업장려금, 학업지원비, 학업보조비 등으로 용어는 다르지만 매월 30만~100만원 정도의 생활비를 제공하고 있다. 동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기도 한다. 도서비를 추가로 지급하는 대학도 있다. 교환학생 등 해외연수의 경우 우선선발의 혜택뿐만 아니라 비용 전액을 지원하는 경우가 많다.

선발자격은 주로 수능성적이 기준이다. 대학별로 지정한 영역의 등급, 백분위 등으로 산출한다. 수석합격자 등 입학성적을 기준으로 하거나 가정형편 등을 고려한 장학제도도 있어 본인이 노려볼만한 전형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수시 원서접수를 눈앞에 둔 지금 수험생들은 '특성장학제도'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등록금 전액 면제를 기본으로 다양한 추가혜택까지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숙사 우선선발, 기숙사비 제공, 매월 학업지원비, 대학원 전액장학금 등 지원내용은 가히 파격적이라 할 만하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특성장학..‘4년 등록금’ 더해 기숙사, 학업지원비 등 추가혜택 제공>
특성장학에 선발되는 경우 대학의 전폭적 지원을 받을 수 있다. 4년의 재학기간 동안 등록금 걱정 없이 다닐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혜택이지만 이에 그치지 않기 때문이다. 지방학생인 경우 기숙사 혜택이 가장 실질적이다. 대학 기숙사 수용률이 낮아 소수만 혜택을 누릴수 있다는 점을 고려하면 결코 작지 않은 혜택이다. 기숙사 우선선발의 기회만 제공하는 대학이 있는 반면, 기숙사비까지 4년 내내 지급하는 대학도 있다. 

매월 학업지원비/도서비의 명목으로 적게는 30만원부터 많게는 100만원까지도 제공한다. 경우에 따라서는 생활비를 위한 아르바이트마저 필요 없을 정도다. 대학 교재비가 만만치 않다는 점에서 유용한 혜택이다. 비용에 대한 부담 없이 학업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한 배려다. 

지원은 학부에 그치지 않는다. 해당 대학의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 전액장학금을 제공하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학업 연장 고민에서 최소한 학비의 고민은 덜 수 있는 셈이다. 동일 대학이 아니더라도 해외의 우수대학의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에도 지원하는 대학이 있어 이를 노려볼 만 하다.   

해외연수의 기회도 제공한다. 교환학생으로 우선선발할 뿐만 아니라 한도 내에서 학업장려금도 지급한다. 기숙사비, 항공료 등을 포함해 생활비로도 무리가 없을 정도가 많아 비용부담 없이 해외의 교육환경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일부 대학의 경우 학내에서 제공하는 각종 취업관련 프로그램에 우선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거나 일대일 개인멘토교수를 배정하기도 한다. 석박사 학위를 마친 후 해당대학 교수 채용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혜택도 있다. 

선발기준은 주로 수능성적인 경우가 많다. 반영영역과 반영방식은 대학별 차이가 큰 편이다. 반영영역의 평균 백분위, 백분위 합, 개별 등급, 등급 산술평균 등으로 구별된다. 한국외대 ‘LD학부 LT학부 신입생 장학’의 경우 국어 수학 영어 3개영역 백분위 합 288이나 3개영역 모두 1등급을 기준으로 혜택을 제공한다.  

수능성적이 아닌 입학성적을 기준으로 수석합격자 등에 제공하기도 한다. 이화여대 ‘H스크랜튼학부4’의 경우 최초합격자 중 각 전형 스크랜튼학부 상위50%이내 합격자에 혜택을 부여하는 식이다.

성적이 아닌 가정형편을 고려한 장학금도 있다. 연세대 ‘연세한마음’, 경희대 ‘학생맞춤형 장학’, 이화여대 ‘H이화미래인재’ 등이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정 등을 고려해 선발하며 등록금 전액과 매월 학업지원비/생활비 명목으로 30만~60만원을 지급한다. 

한양대 ‘다이아몬드7 장학금’처럼 특정 모집단위 합격자 전원에 혜택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동일계열 일반대학원 석/박사나 석박사통합과정에 진학하는 경우 장학생 우선선발하는 혜택도 제공한다. 

<연세대 ‘연세한마음’ 연세한마음학생(정원외) 전형 입학생 대상>
연세대는 특성장학으로 ‘연세한마음’을 운영한다. ‘연세한마음학생’으로 입학한 학생에 한해 지원하는 장학금이다. 연세한마음학생(국민기초생활보장수급자)은 정원외 고른기회 전형으로 통상 수험생이 지원하는 정원내 전형과는 거리가 다소 있다. 등록금 전액을 포함해 매학기 교재비 60만원을 지원한다. 총 지원액에는 한국장학재단에서 지원하는 국가장학금 Ⅰ,Ⅱ가 포함되므로 연세한마음 장학생은 매학기 국가장학금을 신청해야 한다. 

<성균관대 ‘성균인재플러스’ 월 50만원 학업지원비 지급>
성균관대 ‘성균인재플러스’는 입학성적이 성대가 정한 일정 점수 이상인 자에 지급하는 장학금이다. 성균관대는 수능이 끝난 후 난이도 등을 고려해 해당 기준을 공개한다고 밝혔다. 8개학기 등록금 전액을 포함해 월 50만원, 학기당 300만원 규모의 학업지원비를 지급한다. 학사 입학 후 10년 이내에 성대 대학원(석/박사) 진학시 수업연한동안 전액장학금을 지급하는 혜택이 주어진다. 

<한양대 ‘다이아몬드7’ 동일계열 대학원 진학 시 우대 혜택>
한양대 ‘다이아몬드7’은 행정학과 정책학과 파이낸스경영학과 에너지공학과 융합전자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미래자동차공학과의 7개학과의 합격자 전원에 제공하는 장학혜택이다. 전액장학금을 비롯해 동일계열이나 해당학과의 대학원 진학시 장학생 우선선발의 혜택을 제공하는 특징이다. 

행정학과와 정책학과의 경우 행정고시 준비와 로스쿨 진학에 특화된 교육프로그램과 행정고시반, 로스쿨 준비생 전용 연구실을 운영한다. 한대 로스쿨로 진학시 우선선발한다는 방침이다. 고위공직자와 법조인 동문 멘토링 프로그램도 실시한다. 

파이낸스경영학과는 국제공인재무분석사(CFA) 고시반에 우선 입반할 수 있는 혜택을 제공한다. 금융자격증, CPA, CFA, 금융국가고시, 외국MBA, 미국금융공학석사과정 맞춤형 교육과정 등 금융 특성화 커리큘럼도 운영한다. 한대 동일계열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으로 진학하는 경우 장학생 우선선발의 혜택도 제공한다. 

에너지공학과 융합전자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미래자동차공학과는 모두 산학협력기업과 취업연계 혜택을 부여한다. 동일계열 석박사통합과정에 진학하는 경우 장학생 우선선발의 혜택도 부여한다. 미래자동차공학과의 경우에는 자동차공학과 석박사통합과정으로 진학하는 경우에 해당한다. 에너지공학과는 이에 더해 3, 4학년 재학 중 연구활동비를 지급하며 해외 공동연구 프로그램 참여를 보장한다. 융합전자공학부 컴퓨터소프트웨어학부 미래자동차공학과는 1~2학년에는 전액 장학금을 제공하며 3~4학년에는 산학 장학생 선발자를 대상으로 산학 장학금(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경희대 ‘학생맞춤형 장학’ 가정형편/잠재력 고려한 선발>
경희대 ‘학생맞춤형 장학’은 학종에 해당하는 네오르네상스, 고교연계와 고른기회Ⅰ, Ⅱ 최초합격자를 대상으로 한 장학제도다. 가정형편과 잠재력을 고려해 학생맞춤형 장학선발위원회에서 선발한다. 네오르네상스와 고른기회의 경우 서울/국제 캠퍼스별로 20명 내외, 고교연계의 경우 캠퍼스별 10명 내외를 선발해 혜택을 제공한다. 

8학기 등록금을 전액 지급하며 의학계는 12학기, 건축학과는 10학기 등록금을 지원한다. 교재비와 생활비를 비롯한 학업장려금도 제공한다. 소득분위에 따라 월 최대 30만원까지 개인별로 차등지급하며 지급금액과 계속 지급여부는 1학기 단위로 결정한다. 장학금 지원을 원하는 학생은 신청서를 제출해야 하며 선발된 경우 대학이 지정한 학기별 최소 16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에 의무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국제캠의 경우 기숙사 입사자에게 기숙사비도 지급한다. 1학기 단위로 계속 지급여부를 결정한다는 방침이다. 

<한국외대 ‘LD학부 LT학부 신입생 장학’ 수능(국수영) 백분위 합이나 등급>
한국외대 ‘LD학부 LT학부 신입생 장학’은 수능성적 백분위합이나 등급을 기준으로 제공하는 장학금이다. 국어 수학 영어 3개영역의 백분위 합이 288 이상이거나 모두 1등급인 경우 장학대상자에 해당된다. 8개학기의 등록금 전액 지원에 더해 첫 학기 기숙사 우선 입사와 기숙사비 면제의 혜택을 제공한다. LD/LT학부 전용 면학실을 운영하며 해외 교환학생 프로그램과 해외 인턴십도 우선 제공한다. 통번역대학원에 지원할 경우 1차시험을 면제하고 석사과정 학비도 면제한다. 국제지역대학원에 지원할 경우 입학시험을 면제하고 석사과정 학비를 면제한다. 학사/경력/진로도 밀착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건국대(서울) ‘KU글로벌리더장학1급, 2급’ 수능(국수영탐) 백분위 합 기준>
건국대는 수능성적(국어 수학 영어 탐구)을 기준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KU글로벌리더 장학 1급’과 ‘KU글로벌리더 장학 2급’을 운영한다. 선발기준은 4개영역 백분위 합이며 계열별로 구분한다. KU글로벌리더 장학 1급은 인문/사회/예체능계열의 경우 392점 이상(평균 98점), 자연과학/공학계열의 경우 386점 이상(평균 96.5점), 수의예과의 경우 392점 이상(평균 98점)이다. 혜택은 4년간 등록금 전액에 더해 학업장려비 2400만원을 지원한다. 기숙사 신청시 우선선발하며 4년간 기숙사도 무료 제공한다. 건대 일반대학원 석사/박사과정으로 진학하는 경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해외파견장학금도 500만원 지급한다. 수의예과의 경우 6년간 등록금 전액과 학업장려비 3600만원, 기숙사 지원 등의 혜택이 있다.  

KU글로벌리더 장학 2급 역시 4개영역 백분위 합을 기준으로 하며 인문/사회/예체능계열의 경우 384점 이상(평균 96점), 자연과학/공학계열의 경우 374점 이상(평균 93.5점), 수의예과의 경우 388점 이상(평균 97점)이다. 4년간 등록금 전액에 더해 학업장려비 1440만원을 지원한다. 기숙사 신청시 우선선발하며 1년간 기숙사를 무료로 제공한다. 건대 일반대학원 석사/박사과정에 진학하는 경우 등록금 전액을 지원하며 해외파견장학금도 500만원 지원한다. 수의예과는 6년간 등록금 전액과 학업장려비 2160만원을 지원한다. 

<동국대 ‘입학우수장학’ 수능(국수영탐) 산술평균 등급 기준>
동국대 ‘입학우수장학’ 중에서 특성장학으로 운영하는 제도는 논술우수자 합격자만을 대상으로 한다. 기준은 국어 수학 영어 탐구(2과목) 4개영역의 수능등급의 산술평균이다. 인문/예체능계열의 경우 1등급 이상, 자연계열의 경우 1.4등급 이상이 대상이다. 8학기 등록금 100%에 더해 기숙사 우선배정, 기숙사비(학비보조비)를 매월(2년) 지급하는 혜택이 있다. 

<홍익대 ‘신입생 특별장학금 A, B' 수능 백분위 평균 점수 기준..계열별 반영영역 차이>
홍익대 특성장학은 ‘신입생 특별장학금A'와 ’신입생 특별장학금B'로 나뉜다. 선발기준은 수능 백분위 평균이며 계열별 반영영역에 차이가 있다. 캠퍼스자율전공(인문/예능) 인문계열 미술계열의 경우 국어 사/과탐(1과목)을 반영하며 캠퍼스자율전공(자연/예능) 자연계열의 경우 수학(가) 과탐(1과목)을 반영한다. 

신입생 특별장학금A는 서울캠의 경우 선발 조건은 모집단위 공통으로 수능 백분위 평균점수 97 이상이며, 해당 모집시기의 모집단위별 인원의 상위5%이내다. 영어는 1등급이다. 세종캠의 경우 캠퍼스자율전공(인문/예능) 인문계열 미술계열은 반영영역의 백분위 평균점수가 90 이상이며 모집단위별 인원의 상위5%이내다. 캠퍼스자율전공(자연/예능) 자연계열의 경우 백분위 평균 88 이상이며 마찬가지로 모집단위별 인원의 상위5%이내다. 영어는 2등급 이내다. 혜택은 4년간 수업료 면제에 더해 연간 1000만원의 학업지원장려금을 제공하며 교환/방문학생 장학금도 부여한다. 

신입생 특별장학금B는 서울캠의 경우 모집단위 공통으로 수능 백분위 평균점수가 97 이상이며 모집단위별 인원의 상위10%이내다. 영어는 1등급이다. 세종캠의 경우 캠퍼스자율전공(인문/예능) 인문계열 미술계열은 백분위 평균 90 이상이며 모집단위별 인원의 상위10%이내다. 캠퍼스자율전공(자연/예능) 자연계열은 백분위 평균 88 이상이며 모집단위별 인원의 상위10%이내다. 영어는 2등급 이내다. 4년간 수업료 면제 혜택을 제공하며 특정 조건이 충족되는 학기의 경우 연간1000만원의 학업지원장려금을 제공한다. 

<이화여대 ‘H스크랜튼학부4’ ‘H뇌인지전공4’ ‘H이화미래인재’ 입학성적 상위50%이내 또는 가계곤란자 대상>
이화여대 특성장학은 ‘H스크랜튼학부4’ ‘H뇌인지전공4’ ‘H이화미래인재’로 나뉜다. H스크랜튼학부4는 최초합격자 중 수시 전형별 스크랜튼학부 상위50%이내를 대상으로 한다. 4년간 등록금 전액에 더해 해외연수 프로그램 참여시 장학금을 지원한다. H뇌인지전공4는 최초합격자 중 수시 전형별 뇌/인지과학전공 상위50%이내를 대상으로 한다. 4년간 등록금 전액과 해외연수 프로그램 참여 시 장학금을 지원한다. H이화미래인재는 가정형편을 기준으로 지원하며 학교장의 추천을 받아 신청해야 하는 장학금이다. 이화여대는 ‘우수한 학업역량과 미래 여성지도자로 성장할 수 있는 우수한 능력을 갖춘 인재들 가운데 경제적으로 어려운 신입생’을 대상으로 한다고 밝히고 있다. 4년간 등록금 전액과 월 50만원의 생활비도 제공한다. 지방학생의 경우 기숙사를 우선 배정하고 기숙사비 지원의 혜택이다.
 
<숙명여대 ‘순헌장학금’ ‘청송장학금’ 수능 4개영역 백분위/환산점수 평균>
숙명여대는 수능성적을 활용한 특성장학 혜택을 ‘순헌’과 ‘청송’으로 나눠 제공한다. 두 제도 모두 계열별 수능반영영역 기준은 동일하다. 인문계 전 모집단위와 자연계의 통계학과 소프트웨어융합전공 의류학과는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을 반영하거나 국어 수학(나) 영어 사탐을 반영할 수 있다. 자연계의 화학과 생명시스템학부 수학과 화공생명공학부 IT공학전공 전자공학전공 응용물리전공 컴퓨터과학전공 기계시스템학부 기초공학부 식품영양학과는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을 반영한다. 탐구는 모두 2과목 평균으로 반영한다. 국어 수학 탐구는 백분위로, 영어는 등급별 환산점수로 반영한다. 

순헌장학금은 수능반영 영역의 평균 점수가 인문계열은 98.5점, 자연계열은 97점 이상인 경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등록금 전액과 더불어 기숙사 우선배정의 혜택이 주어진다. 매달 100만원의 학업지원비(기숙사비 포함)를 제공하며 복수학위와 해외대학 교환학생의 경비도 지원한다. 복수학비 경비는 4개학기에 최대 1억원(학업지원비 왕복항공료 포함)까지 제공한다. 교환학생 지원은 2개학기에 최대 5000만원(학업지원비 포함)까지다. 일대일 개인 멘토교수를 배정하며 숙명고시반 우선입실 혜택, 취업멘토/교육프로그램 우선 등록 기회를 제공한다. 

숙대 일반대학원 석/박사과정 진학시 입학금과 전학기 수업료를 지원한다. 외국 명문대학원 박사학위과정에 진학하는 경우 왕복 항공료와 4개학기 등록금을 지원하고 추후 숙대 교수직에 지원하는 경우 가산점을 부여한다. 

청송장학금은 반영영역의 평균 점수가 인문계열은 97점, 자연계열은 95.5점 이상인 경우 지급한다. 등록금 전액에 더해 해외대학 교환학생 경비를 지원한다. 1학기 최대 2500만원까지다.

<국민대 ‘조형실기대회 입상특전’ 조형실기대회 대상 수상자 대상>
국민대는 특정대회에서 입상한 자를 대상으로 특성장학을 운영한다. 국민대에서 주최한 전국 고등학생 조형실기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한 자의 경우 등록금 전액과 매학기 면학보조금 100만원을 지급한다. 

<숭실대 ‘베어드 입학우수 1, 2’ 수능 등급 기준>
숭실대 특성장학은 ‘베어드 입학우수1’과 ‘베어드 입학우수2’로 나뉜다. 자격기준은 수능등급이다. 베어드 입학우수1은 인문대학 법과대학 사회과학대학의 경우 국어 영어 사/과탐(2과목) 한국사 모두 1등급, 수학(가/나) 2등급 이내다. 경제통상대학 경영대학은 수학(가/나) 영어 사/과탐(2과목) 한국사 모두 1등급, 국어 2등급 이내,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IT대학은 수학(가) 영어 과탐(2과목) 한국사 모두 1등급, 국어 2등급이내다. 혜택은 등록금 전액에 더해 매학기 240만원(월 40만원)의 학업지원비를 제공한다. 기숙사(생활관)도 4년 제공한다. 해외대학 교환학생에 지원하는 경우 우선선발의 혜택도 있다. 수업료에 한해 학기당 최대 1000만원(최대 2학기)까지 지급한다. 세계최우수대학의 박사과정으로 진학하는 경우 2년간 매년 2000만원을 지급하며 박사학위 후 숭실대 교수채용에서 우선 배려한다. 단기 국외 유학 프로그램에 우선선발의 기회도 제공한다. 

베어드 입학우수2는 인문대학 법과대학 사회과학대학의 경우 국어 영어 사/과탐(2과목) 한국사 모두 1등급이 기준이다. 경제통상대학 경영대학은 국어 수학(가/나) 영어 한국사 모두 1등급,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IT대학은 수(가) 영 과탐(2과목) 한국사 모두 1등급이다. 등록금 전액과 매학기 240만원(월 40만원)의 학업지원비를 제공하며 기숙사(생활관)를 4년간 제공한다. 해외대학 교환학생이나 단기 국외 유학 프로그램에 지원 시 우선선발하는 혜택이다. 

<세종대 ‘세종대양인재’ ‘글로벌인재’ 학업장려금, 대학원 등록금 지원 혜택>
세종대 ‘세종대양인재’와 ‘글로벌인재’는 수능성적을 기준으로 혜택을 제공하며 기준은 향후 홈페이지를 통해 공지한다. 세종대양인재는 등록금 전액과 4년간 매년 학업장려금 4800만원을 지원하는 특징이다. 건축학 전공인 경우 5년간 제공한다. 자격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교환학생에 우선선발하며 2000만원 한도 내에서 교환학생 학업장려금(기숙사비, 항공료)을 지원한다. 졸업 후 5년이내 세종대 일반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 등록금 전액을 지급한다. 해외명문대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는 학업장려금 1억5000만원을 지급한다.

글로벌인재는 등록금 전액과 4년간 매년 학업장려금 3000만원을 지원한다. 역시 건축학 전공은 5년간 지원한다. 교환학생 우선선발과 1500만원 한도의 학업장려금 지원 혜택도 있다. 졸업 후 5년이내 세종대 일반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 등록금 전액을, 해외명문대학 대학원에 진학하는 경우 학업장려금 1억원을 지급한다. 

<광운대 ‘참빛입학장학생’ ‘비마입학장학생’ 수능 4개영역 등급합 기준>
광운대 참빛입학장학생은 자연계열의 경우 수능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2과목평균) 등급합 5이내,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가/나) 영어 사/과탐(2과목평균) 등급합 5이내인 경우 등록금 면제의 혜택을 받는다. 4년간 매학기 학업지원금 300만원을 지급하며 광운대 일반대학원(석/박사) 입학시 등록금을 전액 지원한다.

비마입학장학생은 자연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가) 영어 과탐(2과목평균) 등급합 6이내, 인문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가/나) 영어 사/과탐(2과목평균) 등급합 6이내인 경우 등록금면제와 매학기 학업지원금 150만원의 혜택을 제공한다.

<덕성여대 ‘운현장학금’ ‘덕성누리장학금’ 수석합격자 대상>
덕성여대 운현장학금은 수시모집 수석합격자를 대상으로 한 장학제도로 등록금 전액과 매월 10만원의 도서구입비가 지급된다. 언어교육원 수업 무료수강,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운영 프로그램 우선선발의 혜택도 있다. 특정 기준을 만족하는 경우에는 해외자매대학에 교환유학생으로 1회 파견하거나 해외 어학연수도 1회 지원한다. 등록금 기숙사비 항공료를 포함해 총 300만원 이내로 지원한다. 지방학생의 경우 기숙사 우선선발과 기숙사비 1년 면제의 혜택도 있다.

덕성누리장학금은 각 전형 수석합격자가 대상이다. 등록금 면제에 더불어 언어교육원 수업 무료수강,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운영 프로그램 우선선발의 혜택이 제공된다. 

<동덕여대 ‘DDLP A/B/C 동덕리더십 A/B/C' 수능(국수영탐) 전 영역 백분위 기준>
동덕여대는 수능 백분위를 기준으로 혜택을 제공하는 ‘DDLP A 동덕리더십A' ‘DDLP B 동덕리더십B' ‘DDLP C 동덕리더십C'를 운영한다. 반영영역은 모두 국어 영어 수학 탐구(2과목 이상)다. DDLP A 동덕리더십A는 전 영역 백분위 1%이내인 경우 등록금 전액과 도서비 월 100만원을 지원한다. 재학 중 해외자매결연대학으로 어학연수시 모든 경비를 지원한다. 1회에 한해 총경비 1000만원 이내다. 동덕여대 석사(2년) 박사(3년) 또는 석박사통합(5년)에 진학하는 경우 등록금 전액과 도서비를 일정액 지원한다. 

DDLP B 동덕리더십B는 전 영역 백분위 2%이내인 경우 등록금 전액과 도서비 월 50만원을 지원한다. 재학중 해외자매결연대학으로 어학연수시 모든 경비를 지원한다. 1회에 한해 총경비 800만원 이내다. 동덕여대 석사(2년) 박사(3년) 또는 석박사통합(5년)에 진학하는 경우 등록금 전액과 도서비를 일정액 지원한다. 

DDLP C 동덕리더십C는 전 영역 백분위 4%이내인 경우 등록금 전액과 도서비 월 30만원을 지원한다. 재학중 해외자매결연대학으로 어학연수 시 모든 경비를 지원한다. 1회에 한해 총경비 600만원 이내다. 동덕여대 석사(2년) 박사(3년) 또는 석박사통합(5년)에 진학하는 경우 등록금 전액과 도서비를 일정액 지원한다. 

<성신여대 ‘운정’ 입학성적 기준..학과별 1명>
성신여대가 수시에서 운영하는 특성장학인 ‘운정장학금’은 지식서비스공과대학 프라임학과(서비스/디자인공학과 융합보안공학과 청정융합에너지공학과 바이오식품공학과 바이오생명공학과)의 경우 ‘수시 학교생활우수자 전형 최초합격자 중 입학성적이 우수한 자로, 전공적합성과 발전가능성이 특별히 뛰어나다고 인정된 자’에 제공하는 혜택이다. 학과별 1명 이내로 선발한다. 뷰티산업학과의 경우 수시 최초합격자 중 전형요소별 반영비율에 의한 입학성적이 98점 이상인 자를 1명 이내로 선정해 지원한다. 등록금 전액 지원이지만 1, 2학년 매학기 등록금의 60%는 학기초에 지급하고 40%는 정규 8학기 재학시 취업지원금으로 지원하는 특징이다. 매월 50만원의 도서구입비와 학업보조비를 제공하며 방학중 외국대학 어학연수 기회도 1회 부여한다. 전학기 장학생 자격을 유지한 자 중 성신여대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 석사(2년) 박사(2년)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서울과기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최우수자’ 수능 등급 기준..기숙사 혜택>
서울과기대 ‘대학수학능력시험 성적 최우수자’는 수능성적을 기준으로 제공하는 혜택이다. 자연계열의 경우 국어 수학(가) 영어 탐구(2과목평균) 각 2등급 이내, 4개영역 등급합 5이내, 인문계열(문예창작학과 제외)은 국어 수학(나) 영어 탐구(2과목평균) 각 2등급 이내, 4개영역 등급합 5이내다. 문예창작학과 스포츠과학과는 국어 영어 탐구(2과목평균) 모두 1등급, 조형대학은 국어 영어 탐구(2과목평균) 모두 1등급이거나 국어 영어 수학 모두 1등급이다. 등록금 전액과 생활관 무료 이용의 혜택을 제공하며 생활보조금도 30만원 지급한다. 

<한성대 ‘진리장학금’ ’지선장학금’ 수능 등급 기준..교재비 월30만원>
한성대 ‘진리장학금’은 수능 등급을 기준으로, 국어 수학 영어 탐구(2과목평균) 중 3개영역 1등급, 1개영역 3등급 이내인 학생에 지원한다. 등록금 전액과 교재비 월30만원의 혜택이 주어진다. ‘지선장학금’은 국어 수학 영어의 등급합 5이내, 탐구(2과목평균) 2등급 이내인 경우 주어지며 수업료와 월30만원의 교재비를 제공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