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보적 취업'..매년 50여 명 벤츠 아우디 BMW 재규어랜드로버 취업

[베리타스알파=김경화 기자] 취업난이 비켜가는 대학이 있다. 충남보령 소재 특성화대학인 아주자동차대학은 4년제 대학 출신이 아주자동차대학에 다시 입학하는 이른바 '학력 유턴'이 늘고 있다. 취업률은 물론 취업의 질이 월등하기 때문이다. 올해 2월 대학을 졸업하고 메르세데스-벤츠에 취업한 백승우 손명우씨도 같은 케이스다. 4년제 대학을 포기하고 아주자동차대학에 입학해서 자신의 꿈을 이룬 것이다. 관계자는 "재학생들에게 아주자동차대학을 선택한 이유에 대해 물어보면 하나같이 '취업'이라 말한다"고 전했다.

<2016 정보공시 취업률 68.2%.. 전공분야 취업의 질 경쟁력>
아주자동차대학의 2016 정보공시 취업률은 68.2%다. 전체 전문대학 기준으로는 높은 취업율이 아니지만, 아주자동차대학이 순수 공학계열 대학인데다 전공분야 취업이 상대적으로 높아 취업의 질이 높다고 할 수 있다. 올해 2월 졸업생 중 5명이 자동차 분야의 해외취업에 성공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해외인턴실습 참여학생 5명 모두가 뉴질랜드(4명)와 베트남(1명)으로 취업이 확정되기도 했다.

아주자동차대학은 어학연수와 해외산업체 인턴십을 통해 해외취업을 비롯한 글로벌 기업 취업도 급증시키고 있다. BMW 벤츠 등 글로벌 자동차회사로의 취업을 확대했다. 사업초기이던 2012년 1명에서 2016년(2017년 2월 기준) 64명으로 취업사례가 크게 늘었다. 관계자는 "아주자동차대학 전체 졸업생의 15.8%가 글로벌 자동차회사로 취업하고 있다"고 전했다.

4년제 대학 유턴으로 아주자동차대학 입학 후 메르세데스-벤츠에 취업한 백승우, 손명우 졸업생. /사진=아주자동차대학 제공

<취업 국제교류 최상.. 벤츠 우선채용의 기회도>
취업관련 국제교류는 국내 어느 대학도 따라잡지 못할 최상의 수준이다. 아주자동차대학은 2012년 BMW그룹코리아와의 MOU체결을 시작으로 2013년 아우디코리아와 산학협력 협약체결 이후 12월에는 한국에 진출한 13개 수입차회사가 회원사로 있는 한국수입자동차협회와 산학협력 프로그램 양해각서(MOU)체결했다. 2014년에는 메르세데스-벤츠 코리아와 150여 년 역사의 세계적인 윤활유 제조업체 모튤(MOTUL)과 산학협력MOU를 체결했다.

아우디와는 아우디 어프렌티스 프로그램(Audi Apprentice Program)을 운영한다. 재학생을 선발해서 아우디 기술 아카데미에서 이론 및 실습을 겸한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인턴십 형태로 운영한다. 아우디의 선진 자동차 기술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교육 참가자가 직접 실무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하고, 교육 기간에는 학생당 100여 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하며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은 아우디 직원으로 채용된다.

2014년 2월에는 150여 년 역사의 세계적인 윤활유 제조업체 모튤과 산학협력 MOU를 체결하고 7월에는 메르세데스-벤츠와 MOU를 체결했다. 협약 이후에는 벤츠 실습용 차량과 공구세트를 기증해서 실질적인 산학협동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메르세데스-벤츠와의 지원으로 '모바일 아카데미'도 운영했다. 전문 강사가 학교를 방문해 이론 및 현장 실습을 지도 참여 학생들에게 전문 테크니션 양성 프로그램인 AMT(Automotive Mechatronic Traineeship) 교육을 실시하고 우수 학생은 회사의 지원으로 독일 본사 연수 탐방을 다녀오기도 한다. 이들 교육생에게는 메르세데스-벤츠 공식 네트워크에 우선 채용의 기회도 제공한다.

세계적인 윤활유 제조업체 모튤은 매년 8000달러의 장학금을 대학에 기부하고 재학생 10여 명을 선정해 모튤 주문식 장학금을 지급하며 임원이 대학을 직접 방문해 전공특강을 정기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관계자는 "아주자동차대학은 매년 1학기를 마칠 즈음이면 50여 명에 가까운 학생들이 벤츠 아우디 BMW 재규어랜드로버 같은 세계적인 기업의 인턴십과 현장실습 교육생으로 선발되어 실습을 하고 수료 후에 졸업과 동시에 취업하기도 한다"고 전했다.

<대학간 국제교류 활발>
아주자동차대학은 지방소재 전문대학이지만, 대학과의 활발한 국제교류도 강점이다. 미국 미드웨스트대와는 학생/교수교환 프로그램, 미국 자동차업체 인턴십 프로그램, 미국 대학 학사과정 편입 등에서 협력한다. 관계자는 "올해 재학생 1명 선발 후 미드웨스트대에 보내 어학연수와 현지 산업체에서의 인턴십을 연계한 시범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향후 인원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라고 전했다.

미드웨스트 대학의 제임스 송 총장은 아주자동차대학을 방문 후 "아주자동차대학은 한국 최고의 자동차 특성화대학으로 머물기엔 아까운 세계에서도 통할 수 있는 역량과 인프라를 갖춘 월드클래스 대학이고 호평하고 미드웨스트 대학가 위치한 세인트루이스에는 미국 GM자동차 공장과 미국의 유명 자동차디자인회사가 있는 곳인 만큼 긴밀한 협력을 통해 아주자동차대학 우수학생의 미국 진출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했다.

미드웨스트대는 미국 중부 미주리주 세인트루이스에 위치한 대학으로 동양인 이민자가 설립한 대학 중 최초로 미 연방정부로부터 정규 종합대학교 인준을 받았으며, 대학인준기관 ABHE 정회원, ATS 준회원 자격을 획득하는 등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빠르게 성장하며 주목받고 있는 미국 중부지역의 강소대학이다.

태국의 명문 국립대학인 탐마삿대와고도 학생교류 및 자동차교육 분야 협력을 진행하고 있다. 자동차교육 공동연구와 재학생 인턴십, 교직원 연수 프로그램을 공동 추진한다.

1934년 설립된 탐마삿대는 태국의 왕족 총리 등의 정부 고위관료를 배출해온 태국을 대표하는 명문 국립대학이다. 우리나라로 치면 최고 사립대 수준의 명문대학이다. 관계자는 "탐마삿대가 신설한 자동차학과의 발전을 위해 해외의 성공적인 자동차 교육운영사례를 찾던 중 아주자동차대학의 자동차 특성화 교육 프로그램에 주목하고 양교 간 MOU체결을 제안해와 두 대학이 MOU를 체결했다.

그 동안 탐마삿대는 우리나라의 고려대 광운대 서울대 아주대 연세대 한국외대 등과 협약을 맺고 학생교환 프로그램 등을 운영해 왔다. 탐마삿대가 국내 전문대학과 MOU를 체결한 것은 아주자동차대학이 처음이다.

관계자는 "아주자동차대학이 WCC(World Class College)사업 등 자동차교육 분야의 특성화와 경쟁력 강화에 노력한 결과 핀란드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등 해외 대학으로부터 교류와 협력 제안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2018학년 수시 484명 '내신보다 면접에 주목'>
아주자동차대학은 올해 실시하는 2018학년 수시모집에서 484명을 모집한다. 1,2차로 나뉘는 전문대학 모집방식에 따라 수시 모집인원은 1차 399명, 2차 85명이다.

자동차계열 7개전공을 운영하지만 신입생 모집은 계열별로 실시한다. 자동차계열로 통합선발 후 합격자가 희망하는 전공으로 배치하는 체제로, 전공별 별도의 모집정원이 없다. 희망전공은 원서접수 시 선택할 수 있다. 자동차디자인 자동차개발 자동차제어및진단기술 자동차디지털튜닝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 모터스포츠 등 기존 6개전공에 자동차튠업제어전공에서 올해 개편된 스마트자동차융합기술이 추가됐다.

일반전형(414명 모집)과 특별전형(특성화고, 60명)의 전형방법은 교과200점과 면접100점을 합산해 총점300점으로 평가한다. 교과보다는 면접에 주목한다. 면접은 적극성30% 성실성30% 학습능력40%로 평가한다. 면접 공통질문은 자소서와 지원동기에 대한 내용이다. 자기소개서는 학습능력, 지원동기는 적극성 점수에 반영한다. 면접위원마다 질문의 형태가 다를 순 있지만 질문의 맥락은 동일하다. 학생부와 자소서를 기반으로 전공에 대한 관심과 학습능력을 어필하는 것이 중요하다.

지난해 실시한 2017학년 면접 기출문항은 적극성과 관련해선 ▲아주자동차대학 입학 후 해보고 싶은 일은? ▲고교시절 중 기억에 남는 학교생활은?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누구이며 이유는? ▲고교 생활 중 학업 외에 가장 몰두했던 일은? ▲나의 장점은? ▲나의 단점은? ▲남들이 자신을 어떤 사람으로 보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이것만큼은 남에게 질 수 없다고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 ▲지금까지 가장 기뻤던 일은 무엇인가? ▲가장 슬펐던 일은 무엇인가? ▲최근 화가 났던 일은 무엇인가? ▲취미나 특기는? ▲내가 꼭 아주자동차대학에 입학해야 하는 이유는? 등이었다. 학습능력과 관련해선 ▲자동차에서는 무엇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하는가? ▲어떤 일을 할 때 과정과 결과 중 무엇이 중요할까? 그 이유는? ▲내가 제일 갖고 싶은 자동차는? 이유는? ▲고교 시절 가장 흥미 있었던 과목과 그 이유는? ▲전공 선택 이유와 아주자동차대학 졸업 후 계획은? ▲지금 나에게 10억이 생기면 어떻게 하고 싶은가? 등이었다.

아주자동차대학을 포함한 전문대학은 일반대학과 달리 수시모집 시 지원횟수에 제한이 없다. 4년제대학은 수시 6회 지원횟수 내에서 원서를 접수할 수 있지만 아주자동차대학은 무관하다. 다만 수시모집에 최초 합격 시 정시모집 지원이 금지되며 충원합격한 경우에도 등록여부와 상관없이 정시모집에 지원이 금지되는 점은 일반대학과 동일하다. 수시1차에서 합격한 경우에도 수시2차 지원이 금지된다. 다만 수시1차에 불합격한 경우는 2차에 지원할 수 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