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경 기자] 안동준 아주자동차대학 입학처장(스마트자동차융합기술전공 교수)은 최근 부상하고 있는 4차 산업혁명의 중심에 자동차산업이 있다고 강조한다. 세계 초일류 기업인 구글과 애플이 무인자동차 계발에 사활을 건 사실이 결정적 배경이다. 삼성이 세계최고의 자동차 전장업체인 하만카돈을 인수한 것도 같은 맥락이다. 멀지 않은 미래에 지능형자동차가 산업발전의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이라고 예측한 세계적 기업들이 자동차 산업분야에 속속 진출하고 있는 것이다. 안 처장은 “자율주행자동차, 인공지능 커넥티드 자동차의 등장은 자동차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함은 물론, 자동차산업을 중심으로 새로운 일자리와 관련사업이 확대발전할 것을 예고하고 있다”며 “그 동안 우리 졸업생이 취업할 곳이 현대기아 지엠 쌍용 정도에 그쳤다면, 가까운 미래에 애플 구글 삼성 LG같은 기업도 자동차를 공부한 인재를 채용하는 날이 올 것”이라 강조한다.

안 처장은 성균관대 전기공학과 학사, 단국대 대학원 전기공학과 석박사 취득 이후 화려한 산업체경력과 연구실적이 돋보인다. 특히 ‘고주파 및 저주파 진동발생 시스템’ ‘레일 바이크’ 등 특허를 취득한 전문인력이다. 학내에선 최근 3년간만 하더라도 취업지원센터장으로서 취업률을 기존 60%에서 89%로 대폭 향상시켜 취업률 상위대학으로서의 발판을 마련하고, ‘대학 취업기능 확충사업(노동부)’ ‘맞춤형 인력양성사업(중기청)’ ‘산학협력중심대학 육성사업(교육부)’ 등 주요 정부재정지원사업을 유치하는 데 기여한 핵심인재다.

/사진=아주자동차대 제공

- 아주자동차대학의 특성화 전공은?
“아주자동차대학은 모든 전공이 국내유일의 특성화 전공들이다. 그 동안 자동차튜닝 분야의 전문 인재를 배출해온 자동차튠업제어전공을 시대변화에 맞춰 올해부터 ‘스마트자동차융합기술전공’으로 개편하고 신입생을 맞이한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미래형 자동차 기술 인력으로 활약할 전문가를 양성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유망 신산업인 미래형 자동차 분야에 앞으로 2만5000여 명의 인력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아주자동차대학은 그린카, 스마트카, 무인 자율주행차, 친환경자동차시대를 이끌어갈 전문가를 양성할 것이다.”

- 아주자동차대학의 학생들이 누릴 수 있는 기숙사와 장학혜택은
“충남보령에 있는 아주자동차대학은 재학생의 70% 이상이 수도권 전라 경상 등 충남 밖에서 입학하는 학생들이다. 심지어 해외에서 한국으로 역유학 오는 학생도 있을 정도다. 집을 떠나 멀리 유학 온 신입생의 안정적인 대학생활을 위해 재학생의 80% 이상이 입주할 수 있는 총 807명을 수용하는 기숙사를 갖췄으며, 신입생은 우선적으로 입사할 수 있게 배려하고 있다.

신입생 등록금 부담 완화를 위한 다양한 신입생 장학금 제도도 마련했다. 전체 수석부터 전공별 수석, 고교내신 1등급부터 4등급까지 성적별로 주어지는 장학금은 물론이고, 학교 인근지역 출신 학생을 위한 지역발전 장학금을 비롯해 전문대 이상 졸업 신입생, 형제자매, 군필자, 여학생, 저소득층, 전공능력과 어학능력 특기자를 위한 장학금 등 다양한 신입생 장학금을 지원한다.

아주자동차대학은 학생을 위한 투자에 있어서는 최고의 대학이다. 등록금 환원율이 220%에 이른다. 학생들은 낸 등록금의 2배 이상을 학교교육을 통해 돌려받는다는 뜻이다. 특히 이공계대학에서 중요한 학생 1인당 실험실습비가 939만원 가량이다. 전국 전문대학 중 이공계 1위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자동차교육의 핵심인 실험실습교육에 투자와 지원을 아끼지 않은 결과다.”

- 아주자동차대학 합격을 위한 팁을 제시한다면
“면접을 30% 반영하기 때문에 내신이 부족하더라도 구술면접을 통해 자동차에 대한 애정과 포부를 적극적으로 설명하면 면접점수로 만회할 수 있다.

아주자동차대학은 학생들의 인/적성을 평가하기 위해 모든 전형에서 면접을 실시한다. 면접위원은 전공교수 2명으로 구성되며, 지원자 5명이 한 팀이 되어 면접실에 들어가 구술면접을 실시한다. 전공지식보다는 전공공부에 필요한 학습능력과 적극성, 성실성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자동차분야에 소신을 가지고 지원한 수험생들은 그 동안 좋은 평가를 받아왔다. 때문에 자신의 소질과 장점을 긴장하지 말고 솔직하게 표현하면 합격의 기쁨을 누릴 수 있을 것이다.”

- 아주자동차대학이 원하는 인재상은
“자동차에 대한 열정이 중요하다. 아주자동차대학은 자동차를 사랑하는 학생이라면 그들이 하고 싶은 모든 것을 지원할 준비가 되어있다고 감히 말할 수 있다. 학생 여러분이 마음만 먹으면 자동차를 디자인하고 설계하고 튜닝하고, 튜닝한 자동차로 대회까지 출전하는 등 폭넓고 깊이 있는 경험을 아주자동차대학에 재학하는 2년 동안 해볼 수 있다. 아마도 이 모든 것이 가능한 대학은 우리나라, 아니 전 세계적으로도 없을 것이라 말할 수 있다. 미래의 자동차분야에서 자신의 꿈을 이루고 싶다면 꼭 아주자동차대학을 지원하기 바란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