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하연 기자] 한국연구재단은 연세대 노원상, 한광협 교수 연구팀이 간경화 환자에게서 간암을 예방할 수 있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했다고 17일 밝혔다. 

간경화 환자에게서 5년 내에 간암이 발생하는 비율은 10~30%로 매우 높은 수준이다. 티지에프-베타 신호는 간경화를 일으키는 주요 인자로 알려져 있으며, 간경화 환자에게서 대부분 활성화돼 있다. 기존 연구에서 티지에프-베타 신호는 암 발생 초기에 암 억제 기능을 해 종양 초기단계에서는 비활성화 되는 경우가 많다. 반면, 암 발생 후기에는 활성화되어 암세포의 조직침투 및 전이능력을 향상시켜 준다.

연구팀은 기존에 알려진 바와 달리, 활성화된 티지에프-베타 신호가 암 발생 초기부터 간암 생성을 촉진한다는 사실을 증명해냈다. 연구팀은 실험을 통해 티지에프-베타 신호경로를 차단하거나 스네일 발현을 억제하였을 때 간암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연구팀은 암 데이터베이스에 등록된 간암조직 유전자발현 패턴을 분석하고 인간 간암세포의 조직배양 실험을 통해 생쥐 모델에서 발견된 티지에프-베타와 스네일 유전자의 종양유발 효과가 인간의 간암에도 적용된다는 것을 확인했다.

노원상 교수는 “이 연구는 티지에프-베타 신호경로가 특정 유전적 환경의 간에서 어떻게 종양생성을 유도하는지를 설명하고 있다”라며 “향후 티지에프-베타나 스네일 유전자를 표적해서 간암을 예방하거나 치료하는 임상 적용이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연구 성과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한국연구재단 기초연구사업(개인연구)의 지원으로 수행되었으며, 소화기학 및 간장학 분야 국제학술지인 소화기학에 7월20일자 게재됐다. 

노원상, 한광협 교수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