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대평가 열띤 공방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2021학년 수능개편안에 대한 첫 공청회가 11일 열려 공방이 뜨거운 가운데 다수 의견이 부분 절대평가 확대를 담은 1안으로 기우는 양상을 보였다. 특히 토론자로 참여한 4명 중 3명이 1안을 지지하면서 절대평가 전면확대에 대한 반대여론이 확인됐다. 일각에선 공청회를 계획한 교육부가 1안을 유도한 의도가 담긴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제기되기도 했다. 

공청회는 학부모 교육단체대표 교사 등이 참여한 가운데 11일 오후4시부터 6시까지 서울교대 종합문화관에서 진행됐다. 연세대 교육학부 이규민 교수가 발제자로 참여했으며 성균관대 안성진 교수(전 입학처장), 도봉고 송현섭 교감, 좋은학교바른교육학부모모임 김선희 회장, 교육을바꾸는사람들 이찬승 대표가 토론자로 나섰다. 교육부가 제시한 두 가지 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쏟아졌으나 토론자 4명 가운데 1명만 2안에 손을 들어줬을 뿐 나머지 3명이 1안에 긍정적인 입장이었다. 토론자 초청의 주체가 교육부라는 점에서 정부가 1안에 무게를 두고 있다는 관측도 제기됐다. 하지만 교육부는 대학 고교 학부모단체 시민단체를 고루 초청한 것으로 특정한 의도는 없다고 강조했다. 

2021학년 수능개편안에 대한 첫 공청회가 11일 열린 가운데 다수 의견이 부분 절대평가 확대를 담은 1안으로 기우는 모습이 포착됐다. 토론자로 참여한 4명 중 3명이 1안을 지지하면서 절대평가 전면 확대에 대한 반대여론을 확인함과 동시에 공청회를 계획한 교육부가 1안으로 가닥을 잡은 의도가 담긴 것이 아니냔 관측도 제기됐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1안 지지라는 입장만 동일할 뿐 지지이유는 엇갈렸다. 고교현장을 대표하는 입장인 송 교감은 “수능은 학생 선발의 가장 중요한 도구”라며 “안정성 확보 측면에서 1안을 실시한 후 점차적으로 국어 수학 사탐 순으로 절대평가로 전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급격한 변화가 곧 고교현장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한 발언으로 풀이된다. 

안 교수는 학생선발의 변별력을 가장 큰 이유로 꼽았다. 수능 절대평가 시안이 발표되기 전 대학들이 일관되게 주장해온 대목이다. 안 교수는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를 시행하는 경우 동점자의 규모가 급격하게 커져 대학의 공정 선발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고 설명한 후 "절대평가를 전면 확대하더라도 사교육을 억제하는 효과는 없을 것"이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고교 내신성적의 중요성이 커져 고1성적은 아주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된다. 이렇게 되면 중학교 선행학습 사교육이 활성화될 것”이란 점이 이유였다.  “연도별 수능 난이도에 따른 등급변화가 심한 경우 재수 욕구를 증가시킬 수도 있다”는 지적도 덧붙였다.

1안 지지 이유로 학종의 신뢰성을 믿기 어렵다는 의견도 있었다. 김 회장은 “학생부가 주요한 평가요소가 된다면 학생부를 기록하는 학교, 교사들 격차로 인해 대입 객관성과 공정성, 타당성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고 강조했다. 2안 적용시 정시가 사실상 폐지에 가까운 결과로 이어지며, 논술/특기자 폐지마저 추진되고 있는 현 상황을 고려할 때 학종이 사실상 대입의 유일한 통로가 된다는 점을 우려한 것이란 평가다. 

토론자 가운데 유일하게 2안을 지지한 이 대표는 “수능 9등급 상대평가가 학교교육에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크고 시대착오적”이라면서 절대평가 전면 확대에 대해 조건부 찬성입장을 밝혔다. 이 대표는 “수능 절대평가를 도입하더라도 등급 수, 내신 절대평가 등에 따라 도입 취지가 제대로 관철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오히려 이 대표는 절대평가 등급 수를 줄여야 한다는 급진적인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수능의 타당성 제고를 위해 객관식 위주 문항을 논술/서술형으로 바꾸거나 별도의 선택 논술을 도입해 독서와 토론 수업을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며 “지나친 경쟁에서 학생들의 건강과 삶을 지키기 위해선 수능 5등급 절대평가와 내신 5등급 절대평가 조합을 도입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공청회장 밖 '장외'에서도 제각기 다른 의견을 내놓는 단체들이 북적였다. 최근 전 이사의 자녀 사교육, 포럼 대표의 고가 해외체험 등으로 인해 진정성마저 의심받고 있는 시민단체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부분 절대평가는 문 대통령의 제1호 교육공약 폐기를 의미한다”며 2안 채택을 요구했다. 다른 한편에선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이 “수능 전 과목 상대평가하라”는 피켓을 든 채 토론회를 지켜보는 등 단체들 사이의 의견도 엇갈렸다. 

권역별로 진행하는 공청회는 11일 실시한 서울/경기/인천/강원권에 이어 ▲16일 광주/전남/전북/제주권(전남대 대학본부 용봉홀) ▲18일 부산/울산/대구/경북/경남(부경대 대학본부 2층 대회의실) ▲21일 대전/세종/충남/충북(충남대 정심문화회관 백마홀)에서 각각 실시된다. 교육부는 공청회를 통해 최종 의견수렴을 거친 후 31일 수능개편안을 확정 발표할 계획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