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총리 ‘신중추진론’ 속도조절 여부 관심 ..4차례 공청회 거쳐

[베리타스알파=김유진 기자] 현재 중3학생이 치를 2021학년 수능 개편안의 윤곽이 10일 드러난다.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마련한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을 10일 발표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수능절대평가 도입이 기정사실화 된 상태에서, 전면도입이냐 단계적도입이냐에 대한 향방이 10일 드러날 전망이다. 

수능절대평가 찬반여론이 팽팽한 가운데 김 부총리는 강한 의지로 수능절대평가 도입에 가속화해왔지만, 절대평가 전면도입에는 브레이크가 걸린 상태다. 3일 이낙연 국무총리가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수능절대평가 전면도입에 대한 신중추진론을 거론하며 단계적 전환에 무게가 실리는 분위기 때문이다. 회의에서는 '교육현장의 수용가능성'을 강조하며 현장의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통령 공약 이행 속도를 조절하라는 논의가 오간 것으로 전해졌다. 김 부총리가 지난달 18일 고교교원들과의 간담회를 비롯해 25일(서울) 28일(광주) 31일(대구) 세 차례의 학부모 경청 투어를 통해 전면도입과 단계적 도입을 저울질 해 온 상황에서 10일 공개된 개편안 시안의 내용이 주목되는 이유다. 

현재 중3학생이 치를 2021학년 수능 개편안의 윤곽이 10일 드러난다. 교육부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마련한 2021학년도 수능 개편 시안을 10일 발표할 계획이라고 7일 밝혔다. '신중추진론'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전면도입이냐 단계적도입이냐에 대한 향방이 10일 드러날 전망이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수능절대평가는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공약으로, 내년 고1부터 적용되는 2015 개정 교육과정 도입과 맞물려 논의돼 왔다. 문/이과를 통합하고 '융합교육과정'을 지향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수능의 평가방식도 바뀌어야 한다는 이유에서다. 지나친 경쟁주의와 사교육 유발 요인을 억제하기 위해서도 수능절대평가 도입은 새 정부의 주요 교육공약 중 하나로 여겨져 왔다. 

수능절대평가 도입여부와 개편방식은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청문회 때부터 뜨거운 논란의 중심에 있었다. 수능절대평가 도입 시, 수능의 변별력 약화로 대입 지형의 큰 변화가 점쳐지기 때문이다. 대학 관계자들은 수능절대평가 도입 시 우수학생 선발을 위한 변별력 확보를 위해 정시폐지, 대학별 본고사 부활 등의 가능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대학가가 수능절대평가 도입에 반대를 표하는 한편, '전국진학지도협의회'와 '전국진로진학상담교사협의회'가 전국 교사 774명을 실시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66%가 지나친 경쟁 완화를 이유로 수능절대평가에 찬성하는 의견을 내놓기도 했다. 

교육부는 10일 발표되는 시안을 바탕으로 현장의견 수렴을 위해 권역별 공청회를 네 차례 진행한다. 공청회는 ▲수도/강원권 11일 오후4시 서울교대 ▲호남권 16일 오후2시 전남대 ▲영남권 18일 오후4시 부경대 ▲충청권 21일 오후4시 충남대에서 열린다. 수능개편 확정안은 공청회 후 의견수렴 결과를 종합해 31일 최종 발표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