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경화 기자] 11월16일 시행 예정인 2018학년 수능 시험일이 8일 기준 100일 앞으로 다가왔다. 지금부터 수험생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최고의 결과를 만들기 위한 마무리 학습전략이다. 본인의 실력을 냉정하게 돌아보고 남은 기간의 학습방향을 설정하여 실질적인 점수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메가스터디의 도움으로 수능을 100일 앞두고 수험생이 꼭 해야 할 일 일곱 가지를 전한다.

수능을 100일 앞둔 현재, 수험생들은 본인의 실력을 냉정하게 돌아보고 남은 기간의 학습방향을 설정해 실질적인 점수 향상을 이끌어낼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야 한다. 사진은 한가람고 학습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본인의 실력을 냉정하게 판단하고 취약점을 보완하라>
수능을 100일 남겨둔 시점에서 우선적으로 해야 할 일은 본인의 실력을 냉정하게 판단하는 것이다. 본인의 취약 영역은 물론, 평소 자신 있던 영역도 부족한 부분을 찾아내 반드시 보완해야 한다. 그 동안 풀어본 문제들을 다시 한 번 점검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본인이 완벽하게 알고 맞힌 문제인지, 단지 운이 좋아 맞힌 문제인지, 또는 알면서도 실수로 틀린 문제인지, 몰라서 풀지 못한 문제인지를 정확하게 구분하고 철저하게 보완한다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기출문제로 핵심을 파악하고 기본 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학습하라>
수능시험에서 각 영역의 기본 핵심개념들은 문제 유형만 변형될 뿐 반복 출제되기 때문에 기출문제 학습은 수능 마무리 과정의 기본이다. 따라서, 역대 기출문제를 단원별로 정리하면서 핵심을 파악하는 것이 우선돼야 한다. 특히, 6월 및 9월 수능 모의평가 문제는 11월 대수능의 출제경향을 보여주는 예고편에 해당되므로 문항별로 철저히 분석하고 기본개념과 원리를 중심으로 남은 기간 동안 더욱 심도 있는 학습을 해 나가야 한다.

<영역별 학습 시간을 적절히 안배하라>
취약 영역을 집중적으로 보완하기 위해 나머지 영역을 소홀히 여기면 자칫 해당 영역에 대한 실전감각을 잃을 수 있다. 따라서 부족한 영역에 좀 더 시간을 할애하여 공부하더라도 다른 영역의 성적이 떨어지지 않도록 시간을 적절히 안배해야 한다. 자신 있는 영역이라도 매일 꾸준히 기출문제를 풀어 실전감각을 유지해 두는 것이 좋다.

<집중력 높이는 효율적인 공부를 하라>
지금부터는 많은 내용을 공부할 수 있는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집중력을 높이는 효율적인 공부를 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한 영역을 장시간 공부할 경우 점점 흥미를 잃어 집중력이 흐트러질 수 있다. 따라서 수학영역을 10시간 이상 공부하기보다 3시간은 영어, 2시간은 국어, 3시간은 수학과 같이 시간을 나눠, 매일 여러 영역을 번갈아 학습하는 것이 공부 효율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된다.

<실전처럼 시간 내에 문제 푸는 연습을 많이 하라>
실제 수능시험에서 과도한 긴장감으로 인해 실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선 실전처럼 시간 내에 문제를 푸는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다. 이제부터는 수능시험 시간에 맞춰 문제를 풀되, 쉬운 문제부터 풀고 일정시간 내에 풀리지 않는 문제는 과감히 건너뛰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모르는 문제를 오래 풀다가 아는 문제까지 놓칠 수 있기 때문이다. 제때 풀지 못한 문제는 다른 문제를 모두 푼 다음 다시 풀어 답안지 마킹까지 시간 내에 완료할 수 있도록 연습해 두는 것이 좋다.

<수능시험에 최적화된 집중력을 길러라>
수능시험은 국어영역 80분, 수학영역 100분 등으로 꽤 오랜 시간 진행되기 때문에 고도의 집중력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쉬운 문제라고 해서 방심하면 집중력이 흐트러져 자신도 모르게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남은 기간 동안 2시간 단위로 끊어서 학습하고 휴식을 취하는 과정을 반복하면, 수능시험에 최적화된 생체 리듬을 갖는데 도움이 된다.

<안정감을 유지하며 자신감을 가져라>
수능을 100여 일 앞둔 상황에서 수험생들은 누구나 불안감을 가지게 마련이다. 남은 기간 동안 누가 더 차분한 마음을 가지고 안정감을 유지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좌우된다. 자신감은 하루하루 계획한 만큼의 목표를 이루어 마음속에 성취감을 쌓을 때 생긴다. 하루 일과를 시작할 때와 마칠 때 '나는 나의 목표를 반드시 이룰 수 있다'는 긍정적인 자기 암시를 하는 것이 자신감 유지에 도움이 된다. 매사에 자신감을 가지고 어떤 경우든 낙관적으로 생각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