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류100% 면접100%.. 서류결과 따라 ‘면접 2종’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국내최초 무학과 단일학부 선발을 도입한 DGIST는 올해도 수시 210명을 기초학부로 모집한다. 전체 정원 220명 가운데 95.5%로 수시비중이 압도적이다. 전형구조와 전형방법 모두 지난해와 큰 차이가 없다. 정원외로 선발했던 고른기회전형을 올해 정원내로 포함한 변화 정도다. 210명 중 200명을 학종으로 선발, 전체 정원의 90.9%를 학종으로 운영한다. 학종 전형은 일반Ⅰ 추천 고른기회 등 3개 전형이다. 여기에 학종 성격의 특기자까지 총 4개 전형이다. 전형간 중복지원은 불가능하다.

학종은 지원자격을 제외하곤 전형방법이 모두 동일해 어느 대학보다도 간결한 전형이다. 전형방법은 1단계 서류와 2단계 면접을 통한다. 합격자는 면접결과만으로 결정되는 특징이다. 2단계 면접에서는 1단계 서류평가 결과가 전혀 반영되지 않는 것이다. 1단계 서류평가 결과에 따라 미래면접과 브레인면접으로 면접유형이 달라진다. 두 면접 모두 다자간 토의형태로 그룹토의를 공통으로 진행하지만 브레인면접은 학업역량평가를 추가로 실시하는 차이다.

지난해 신설한 특기자전형은 고교유형을 특정하지 않아 일반고 학생에게도 문을 연 특징이며 학종과 마찬가지로 1단계 서류 2단계 면접의 정성평가 방식이다. 특기자는 여타 전형과 달리 학생부 자소서 추천서 외에 우수성입증자료를 제출하고 우수성입증자료를 바탕으로 발표면접을 진행하는 차이가 있다. 특기자는 그룹토의를 실시하지 않아 상대적으로 부담이 덜하다.

대구경북과학기술원법에 의해 설립된 DGIST는 특차 성격의 입시를 진행해 여타 대학과 달리 대입제한사항을 적용 받지 않는다. 수시6회 제한규정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수시 6장의 카드를 모두 사용했더라도 DGIST 지원은 가능한 셈이다.

DGIST가 선발하고자 하는 학생은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는 미래브레인이다. 도전적 창의적 호기심이 많은 학생, 자기 분야를 스스로 개척하려는 열정을 가진 학생, 따뜻한 인성과 나눔의 리더십을 실천하는 학생이 DGIST가 생각하는 미래브레인이라 할 수 있다. 미래브레인 선발을 위해 학생선발 방향도 남다르다. 차별화 단순화 교육제도선도 선진화로 요약할 수 있는 전형은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선발 방식을 지향한다. 기존 대학들의 성적 위주 일률적 선발을 지양하고 미래과학자로서 잠재역량과 내적역량을 평가하는 방법을 개발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제출서류를 간소화하고 전형을 단순화해 학종의 이상적 모델을 제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학생부 중심의 평가로 공교육 정상화를 선도하는 것도 DGIST의 선발 방향이다. 정성평가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정보의 집약적이고 높은 활용도를 위해 100% 전산화된 입시관리시스템도 DGIST의 자랑이다.

2018 DGIST 수시의 합격자는 서류평가 결과와 관계 없이 면접평가 결과만으로 결정되는 특징이다. 사진은 DGIST의 ‘시간의 정원’. 아리스토텔레스, 레오나르도 다 빈치, 정약용, 세종대왕, 토마스 에디슨, 알버트 아인슈타인, 프랜시스 크릭, 빌 게이츠 등 8명의 위대한 융복합 지성들이 DGIST의 상징물인 융복합 나침반 주변에서 토론하는 모습을 표현한 조형물 Great Convergence가 위치하고 있다. DGIST 구성원들이 조형물을 바라보며 자신을 다시 한 번 돌아보고, 세계적 융복합 과학기술 리더로 성장하길 바란다는 의미를 담았다. /사진=DGIST 제공

<미래브레인 일반Ⅰ.. 140명 내외>
전체 정원의 63.6%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미래브레인 일반Ⅰ은 140명 내외를 모집한다. 조기졸업 예정자는 물론 DG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를 통해 자격을 인정받으면 고2학생도 지원이 가능한 특징이다. 1단계 서류종합평가로 3배수 내외를 선발한 뒤 2단계에선 면접평가 결과로만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1단계에선 학생부와 자소서 추천서를 바탕으로 ▲수학과학 학업역량 ▲탐구역량 ▲리더로서의 잠재력 ▲인성 등을 종합평가한다. 능동적으로 문제를 찾고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낼 줄 알며 해결방법을 모색할 줄 아는 능력이 잠재된 정도를 평가한다. 미래에 대한 목표를 스스로 찾아 열정적으로 노력하며 과학계 리더로서 국가와 인류 역사발전에 기여하려는 자세도 평가 주안점 중에 하나다. 나눔과 배려의 인성, 사회 정의와 공익을 우선하는 가치관 등 인성 영역도 꼼꼼히 살핀다.

2단계 면접은 서류평가 결과에 따라 면접유형을 구분하는 특징이다. 미래면접과 브레인면접으로 나뉘는 면접평가는 그룹토의와 개별면접을 기본적으로 실시하지만 브레인면접은 학업역량평가를 실시하는 차이다. 그룹토의는 DGIST 교육철학, 미래진로계획, 사회정의와 공익 등 차별화된 주제로 5~6명이 참여하는 다자간 토의형태로 진행한다.

DGIST는 최근 홈페이지를 통해 지난해 면접 출제문항을 공개했다. 예시1은 유전 공학의 발달로 특정 유전자를 선택하거나 강화하는 기술이 있다면 이를 허용할 것인지 금지할 것인지에 대한 의견을 묻는 문항이었다. 허용이나 금지 둘 중에 한 가지 입장을 택해 그 근거를 논리적으로 개진할 것을 요구했다. 예시2는 독서의 사회적 기능에 서로 의견을 교환하도록 했다. 한국 성인 남녀의 평균 독서시간과 독서량을 제시하고 서평가로 명망 높은 작가의 ‘시민은 책을 읽는 사람이고 책을 읽지 않는 사람은 단순히 무지한 게 아니라 아예 나쁜 시민이다’라는 발언이 주어졌다.

개별면접이 제출서류를 확인하고 탐구역량, 리더로서의 잠재력, 인성, DGIST 진학의지를 종합평가하는 데 중점을 둔다면 학업역량평가는 수학과학적 학업역량과 탐구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한다. 학업역량평가는 고교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수학과학을 범위로 한다. 수학은 수학 수학Ⅰ 수학Ⅱ 확률과통계 미적분Ⅰ 미적분Ⅱ 기하와벡터 중에서 출제하며 과학은 물리 화학 생명과학 중 한 과목을 택할 수 있다. 과학은 교과마다 ⅠⅡ과목을 모두 포함한다.

<미래브레인 추천.. 50명 내외>
미래브레인 추천은 50명 내외를 모집한다. 2018년 2월 졸업예정인 일반고 특성화고 자율고 3학년 재학생으로 소속 학교장이 추천한 1인이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이다. 특목고나 자사고 영재학교 학생은 지원할 수 없도록 제한을 뒀다. 고교 재학 중 학교 유형이 변경된 경우 입학 당시의 학교 유형을 따른다. 학교장 추천기준은 ▲수학과학적 학업역량이 탁월한 학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과 탐구역량이 뛰어난 학생 ▲리더로서의 잠재력과 따뜻한 인성을 지닌 학생 ▲DGIST에서 학습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학생이다.

1단계 서류평가 이후 2단계에서 면접만으로 최종합격자를 결정한다. 1단계 서류평가는 학생부와 자소서 학교장추천공문 추천서 등 제출서류를 종합평가한다. 평가요소는 수학과학 학업역량과 탐구역량, 리더로서의 잠재력과 인성 등 사회적역량 등이다. 1단계로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모집한다. 추천전형도 1단계 서류평가 결과에 따라 미래면접과 브레인면접으로 면접유형이 달라진다.

<미래브레인 고른기회.. 10명 이내>
올해 정원내로 편입된 고른기회는 10명 이내를 모집한다. 농어촌학생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가구 학생을 위한 전형이다. 우수성 입증자료 등 별도 개인 프로파일은 제출 불가하며 자기소개서와 추천서는 온라인으로 작성하고 지원자격 증빙서류는 온라인으로 첨부한다. 학생부는 온라인 제출에 동의하면 된다.

전형은 동일하게 2단계다.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수학과학 학업역량과 탐구역량 사회적역량 등을 종합평가한다. DGIST에서의 학업수행능력과 능동적으로 문제를 찾고 새로운 문제를 만들어내며 해결방법을 모색할 줄 아는 능력의 잠재성을 주로 평가한다. 자신의 미래에 대한 목표를 스스로 찾아 열정적으로 노력하고 과학계 리더로서 국가와 인류 역사발전에 기여하려는 자세도 주요 평가요소다. 인성면에선 나눔과 배려, 사회 정의와 공익을 우선하는 가치관을 위주로 확인한다. 1단계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면접대상자로 선발한다.

면접평가도 주요 평가요소는 서류평가와 동일하다. 수학과학 학업역량과 탐구역량 사회적역량 DGIST 진학의지 등을 종합평가한다. 일반Ⅰ 추천과 마찬가지로 서류평가 결과에 따라 미래면접과 브레인면접의 두 가지로 구분된다.

<미래브레인 특기자.. 10명 이내>
유일하게 우수성입증자료를 제출할 수 있는 미래브레인 특기자는 10명 이내를 모집한다. 2018년 2월 기준 고교 졸업(예정)자 및 이와 동등한 자격을 갖춘 자(조기졸업 포함) 중 특정 분야의 영재성을 가진 자를 지원자격으로 한다. 과거 타 대학 특기자가 지원자격을 과고와 영재학교 학생으로 제한해 논란을 샀던 것과 달리 DGIST의 특기자는 이수 교육과정이나 출신고교에 상관없이 누구나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요강을 통해 특정분야 영재성에 대한 예시를 제공하고 있다. ▲교과 관련 올림피아드 또는 전국단위 경시대회 등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경우 ▲국내 또는 국외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경우나 그에 준하는 우수한 연구를 수행한 경우 ▲발명 또는 특허 소프트웨어 벤처(창업) 등 특정 분야에서 우수한 성취를 거뒀거나 우수한 결과물을 산출한 경우 ▲특수한 교육 환경이나 특이한 이력을 소유한 자로 잠재능력이 우수한 경우 등이다.

여타 제출서류는 학종 전형과 동일하지만 우수성입증자료를 오프라인으로 제출하는 특징이다. 방문이나 우편제출 모두 가능하나 등기우편은 소인분까지 유효하다. 온라인으로 지원시 우수성입증자료 목록을 입력해야 한다. 건당 분량제한은 없으나 최대 3건을 목록 순서대로 제출해야 한다. A4크기의 문서에 한해 접수를 받으며 집게 클립 스테이플러 제본 스프링제본 클리어파일 USB CD 모형 등의 제출은 금지한다.

전형은 1단계 서류평가와 2단계 면접평가로 구성한다. 특기자지만 학종과 동일하게 정성 종합평가를 실시한다. 서류평가는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수학과학 학업역량 탐구역량 리더로서의 잠재력 인성 특기우수성 등을 중점적으로 평가한다. 제출서류를 통해 특기 분야에 대한 우수성을 확인한다. 서류평가로 모집인원의 3배수 내외를 면접대상자로 선발한다.

2단계 면접 역시 평가요소는 동일하다. 수학과학 학업역량과 탐구역량 사회적역량 DGIST진학의지 특기우수성 등을 종합평가한다. 면접은 그룹토의 없이 발표면접과 학업역량평가로 구성했다. 발표면접은 특기자만 실시하는 면접으로 우수성 입증자료 발표를 통해 특정분야에 대한 영재성을 평가한다. 학업역량평가는 여타 전형에서 실시하는 것과 동일하다.

<고교 2학년 지원자격 심사>
DGIST는 국내고 2학년 재학생을 대상으로 지원자격 심사를 실시, 고교 2학년에게도 지원기회를 열고 있다. DGIST 과학영재선발위원회가 과학기술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고 인정한 학생은 일반전형Ⅰ과 고른기회전형에 지원할 수 있다. 2학년이지만 DGIST 학사과정에 합격해 등록하는 경우 초중등교육법시행령에 의거 고교 졸업자와 동등한 학력을 인정받게 된다. 조기졸업예정자와 ‘조기진급 등에 관한 규정’에 따라 상급학교 조기입학 자격을 갖춘 자는 해당되지 않는다.

신청자격은 ▲2학년1학기까지 전 학년 전 과목 환산평균이 94점/100점이상인 자(1학년1학기20% 1학년2학기30% 2학년1학기50%) ▲과학기술분야에 탁월한 능력이 있다고 소속 학교장이 추천하는 자의 두 가지 항목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는 경우다.

신청기간은 8월1일부터 7일까지이며 관련서류를 DGIST 입학팀으로 우편 또는 방문제출해 접수한다. 서류는 신청서와 학교장추천서 학생부사본 각 1부다. 결과는 8월25일 각 고등학교장 공문을 통해 공지하고 별도의 인정서 발송은 없다.

<전형일정>
원서접수는 9월6일부터 14일까지 진행한다. 접수기간 동안 입학원서와 자기소개서를 입력해야 한다. 접수가 끝나면 전형유형이나 인적사항 등 원서입력사항은 변경이 불가하지만 자기소개서는 접수 마감일시까지 수정이 가능하다. 농어촌학생 저소득층학생 검정고시출신 외국고출신 학생부 온라인제출 미동의자는 추가서류제출이 필요하다. 서류는 하나의 PDF파일로 병합해 업로드한다. 추천서는 지원자가 원서접수를 완료해 수험번호를 부여 받은 후 작성할 수 있다. 특기자전형에 한해 우수성입증자료를 오프라인으로 제출해야 한다는 점은 유의해야 할 대목이다.

서류평가를 바탕으로 10월25일 면접대상자를 발표한 후 10월30일에서 11월2일 사이 면접평가를 실시한다. 합격자는 11월10일 발표할 예정이다. 12월18일부터 21일까지 등록이 가능하며 27일 오후9시까지 충원합격을 발표한다. 충원등록 마감은 28일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