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탈-업 프로젝트 일환, 향후 2~3년간 봉사대 지속 파견

[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삼육대는 5일, 삼육대 학생 15명과 지도교수 3명이 인도의 한 마을을 찾아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중독예방교육을 하기 위해 현지 구호단체 전문가들과 함께 수일간 마을에 머물면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했다고 14일 밝혔다.

인도 웨스트뱅골주 팔라카타 지역. 홍차 생산지로도 유명한 이곳은 홍차뿐만 아니라 마리화나를 비롯한 여러 마약성 식물들도 자생적으로 자란다. 주민들은 도처에 널려있는 마리화나를 일상적으로 피운다. 중독 증세가 심각한 수준에 이른 주민들도 많다.

삼육대는 교육부 '수도권대학 특성화사업(CK-Ⅱ)'에 선정돼 1학기에 국내 최초로 중독연계전공을 운영해왔다. 지도교수인 보건관리학과 김정훈 교수는 "삼육대가 가장 잘할 수 있는 건강 분야, 그 중에서도 특히 중독 관련 해외봉사를 하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됐다"며 "현지 구호단체 전문가들의 조언을 얻어 봉사 지역을 선정했다"고 말했다.

비행기와 기차를 갈아타고 3~4일에 걸쳐 마을에 도착한 봉사대는 이들의 생활습관이 정상적이지 않다는 걸 인지시키는데 집중했다. 자체 세미나와 연구로 만든 30개 문항의 설문을 실시했고, 이를 바탕으로 상담을 진행해 중독의 심각성을 이해하게 했다. 여기에 미술치료 연구를 하고 있는 주미경 이은미 교수가 지도하는 봉사팀도 합류해 그림을 활용, 교육효과를 높였다.
 
삼육대 사회봉사단은 앞으로 2~3년간 추가로 봉사대를 꾸려 해당 지역에 파견할 예정이다. '토탈-업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삼육대 고유의 사회봉사 브랜드인 토탈업 프로젝트는 국내외 현지와 프로그램을 공동 개발해 '지속가능한' 구호개발 활동을 펼친다는 것을 골자로 한다.

삼육대가 5일, 삼육대 학생 15명과 지도교수 3명이 인도의 한 마을을 찾아 마을 주민들을 대상으로 중독예방교육을 하기 위해 현지 구호단체 전문가들과 함께 수일간 마을에 머물면서 다양한 교육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사진=삼육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