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김유진 기자] 교육부가 교육자치 강화를 위한 교육개혁의 첫 발을 내딛는다. 교육부는 13일 '교육자치강화지원팀”과 '고교학점제정책팀'을 신설하고, 학교회계직원지원팀을 '교육분야고용안정총괄팀'으로 개편하는 등 교육개혁에 본격 착수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설/개편은 대통령 공약으로 제시된 주요 정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기 위한 것으로, 각 부서에 산재되어 있는 관련 정책기능을 전담 팀으로 집중해 개혁안 수립과 과제 이행에 속도감을 더할 계획이다. 

교육자치강화지원팀은 “초/중등교육은 시도교육청과 단위학교로 권한을 이양”한다는 대통령 공약에 따라, 이양 대상사무 발굴, 권한 이양을 위한 법령 정비, 시도교육청과 정책협의체 구성/운영 등 지방교육자치 강화를 위한 정책을 기획/총괄한다. 특히 ‘보여주기식 권한 이양’에 그쳤던 기존 정책의 문제점을 면밀히 재검토하여, 개별 법령의 개정과 자치역량 강화를 수반한 근본적인 정책 방안을 준비할 것이라고 밝혔다. 

고교학점제정책팀은 고교학점제 도입을 총괄하고 학점제와 관련 정책 간 연계/조정을 통해 고교학점제가 학교 현장에 안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한다. 교육부는 학점제를 통해 학생들의 교과 선택권을 확대하고 다양한 수강기록을 학생부에 기재함으로써 다양하고 창의적인 교육을 유도하는 등 교육 패러다임에 근본적인 변화를 불러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고교학점제정책팀은 조속한 시일 내에 기본계획과 세부과제를 확정하고 고교학점제의 안정적 도입과 인식 개선을 위해 정책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학교회계직원지원팀은 교육분야고용안정총괄팀으로 개편, 학교회계직원의 처우개선 등에 관한 업무를 담당하던 것에서 교육 관련 공공부문 고용 안정 정책을 총괄/대응으로 업무가 변경된다.  

교육부 관계자는 “그간 기존 부서와 임시T/F 등을 중심으로 각종 개혁 과제 이행을 준비해 왔으나 이번 3개 팀 신설과 개편을 계기로 교육개혁이 한층 본격화 될 것”이라고 평가하면서, “지방교육자치 강화, 고교 학점제 도입뿐만 아니라, 교육 정책 전반의 개혁을 위해 소통을 확대하고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변화와 성과를 보여드릴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