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교육회의' 구성도 8월 중 마무리..중학교 중간/기말 폐지 추진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수능 절대평가 도입, 국가교육회의 등 문재인 정부의 굵직한 교육공약들이 내달 중 줄지어 결정될 전망이다. 김상곤 부총리는 2021학년 수능 절대평가 확대 여부에 대해 내달 초 교육부에서 구체적인 안을 확정하고 중하순까지 여론수렴 과정을 거쳐 내달 말 최종고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절대평가 도입과 함께 고교 내신 성취평가제(절대평가) 도입 여부를 동시에 발표하는 방안도 고려하고 있다고 전했다.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12일 교육부 출입기자단과의 오찬간담회에서 2021년 수능 개편안에 대해 “8월 중하순까지는 공청회 등을 거쳐 국민여론을 수렴하고 8월말까지 최종 고시하겠다”고 말했다. 빠르면 8월 중순, 현실적으로는 8월 말 발표가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수능 절대평가와 함께 거론되고 있는 내신 절대평가도 연계해 검토 중이라고 전했다. 김 부총리는 “성취평가제야말로 2015교육과정의 취지 중 하나다. 그 부분도 동시에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수능 절대평가 도입, 국가교육회의 등 문재인 정부의 굵직한 교육공약들이 내달 중 줄지어 결정될 전망이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수능 절대평가 도입은 문재인 대통령의 교육공약 사항 중 하나다. 이전에도 문이과 통합을 주 내용으로 하는 2015 개정 교육과정과 맞물려 수능 절대평가 도입이 거론됐으나 현실성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많았다. 다만 대통령 공약사항으로 거론되면서 탄력을 받기 시작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은 내년 고1부터 적용돼 개정 교육과정으로 교육받는 학생들이 치르는 수능이 2021학년 수능이 된다. 

현재 한국사와 영어에 한해 절대평가가 시행되고 있어 ‘순차적 전환’과 ‘전 과목 일괄전환’ 등이 적용 범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다만 대학들은 변별력을 이유로, 수험생들은 사실상 정시 폐지로 이어지는 게 아니냐는 시각이 있어 반대 입장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다.  

다른 공약사항인 국가교육회의 출범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정권 초월의 교육정책을 논의하기 위한 목적의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국가교육회의 역시 8월 중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김 부총리는 국가교육회의 구성에 대해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형태로 구상을 하고 있는 상황이지만 세부적인 사항은 향후 논의를 더 해봐야 할 문제”라면서 “25명 내외로 윤곽을 잡고 구성하고 있어 8월 중에는 완료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초등학교와 중학교의 중간/기말고사 폐지 가능성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학교수업이 토의식 토론식으로 바뀌는 가운데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필기시험으로 학생을 평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라며 “지필고사 대신 과정 중심의 평가, 즉 교사의 자율평가로 바꾸는 게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국립대 총장선출방식에 대해서는 현재 교육부에서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있다고 전했다. 김상곤 부총리는 “교육부 차원에서 총장의 도덕성 등 기본적인 기준을 정비하고 있다. 이를 통해 검증을 하고, 문제가 없다면 대학의 요청을 존중하겠다는 것이 기본 방침”이라고 설명했다. 논란이 되고 있는 국립대 총장 선출방식과 재정지원사업을 연계하던 정책은 완전히 폐기하겠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