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나동욱 기자] 부산대는 수학을 기반으로 산업 분야의 혁신적인 발전 모델을 연구하는 미래부의 '산업수학 분야 ERC'인 산업수학센터(IMC)에 부산대 '빅데이터 기반 금융/수산/제조 혁신 산업수학센터'가 선정돼 연간 약 10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5년간 최대 47억5000만원까지 지원 받아 사업을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전국 7개 센터가 경합을 벌여 최종 부산대와 서울대 센터 두 곳이 선정됐다.

부산대 산업수학센터는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금융/수산/제조 세 분야의 산업문제를 집중적으로 해결하고, 학부 산업수학 연계과정과 대학원 PSM 정규과정을 도입해 산업현장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맞춤인재를 양성할 계획이다. 사업은 부산대 수학과와 경영학과 조선/해양공학과 통계학과 및 부경대 통계학과 등 각 분야 최고 전문가들이 협업에 나서게 된다. 금융팀이 '금융파생상품 가치평가 및 리스크 분석'을, 수산팀은 '수산자원 평가 및 관리 수리모형 개발' 연구를, 제조팀은 '제조공정 최적 수리모형 개발'을 연구 주제로 산업체에 실질적으로 필요한 문제들을 수학을 적용해 해결하는 데 중점을 둔다.

부산대 김현민 산업수학센터장은 "앞서 국가수리과학연구소에서 주관한 산업수학점화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는 등 산업현장에 필요한 수학을 지속적으로 연구해왔다"며 "이번 사업 선정으로 수학분야와 정보통신기술/빅데이터/AI 분야와의 융합연구를 통한 창의적인 문제 접근방식을 개발해 금융/수산/제조 3개 산업 분야의 다양한 산업난제들을 해결하고, 각 분야의 혁신적 발전을 도모하는 세계적인 산업수학센터로 키워나갈 것"이라고 계획을 설명했다.

부산대는 현재 한국주택금융공사 및 거제 삼성중공업과 정식 협약을 맺고 금융/제조팀 연구에 착수했으며, 향후 부산시청, 국립수산과학원 등과도 협력해 지역 기업과의 활발한 교류를 추진해나간다는 계획이다.

부산대가 수학을 기반으로 산업 분야의 혁신적인 발전 모델을 연구하는 미래부의 '산업수학 분야 ERC'인 산업수학센터(IMC)에 부산대 '빅데이터 기반 금융/수산/제조 혁신 산업수학센터'가 선정돼 연간 약 10억원 규모의 연구비를 5년간 최대 47억5000만원까지 지원 받아 사업을 추진한다. /사진=부산대 제공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