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2017 수능 출제 오류로 사퇴압박을 받아온 김영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이 지난달 30일 원장직에서 물러났다. 출제오류사태 이후 7개월만이다. 김 원장은 2015년 4월 취임해 임기 만료 시점은 내년 4월이지만 9개월을 남겨두고 자리에서 물러났다. 김영수 평가원장은 사퇴 이유에 대해서는 따로 밝히지 않았다. 평가원 관계자는 “이임식에서 평가원과의 인연과 개인적 소회에 대해 이야기했을 뿐 구체적 사퇴 이유를 밝히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수능출제 오류의 흠결에도 불구하고 쉬운 수능의 원칙을 지키면서 상위권 변별력을 유지한 공도 있는게 아니냐는 게 일부의 평가이다. 

수능 논란 이후 사퇴 압박이 계속됐지만 김 원장은 사퇴와는 선을 그어왔다. 3월 2018 수능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김 원장은 “책임을 회피할 생각은 없고 순리에 따르겠지만 2015 개정 교육과정 교과서 검정 등 여러 고려할 사항이 있다”고 말해 퇴진 의사를 밝히지 않았다. 이후 대통령 탄핵 등 어수선한 정세도 영향을 끼쳤다. 한 교육계 관계자는 “김영수 원장에 대한 사퇴 압박이 계속됐지만 자리를 지킨 이유는 교과서 검정이나 2021 수능 개편안을 준비해야 하는 상황에서 평가원장 자리를 공석으로 두는 것에 부담을 느낀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당장 평가원장 자리가 공석이 되면서 2021 수능 개편안의 향방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당초 7월 중 개편안이 발표될 예정이었지만 탄핵 정국 등을 거치고 교육부 장관 인선이 늦어지면서 미뤄질 가능성도 점쳐지는 상황이다. 2021 수능은 현 중3이 치르게 될 수능으로,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할 계획이다. 

국정 역사교과서 집필을 총괄한 김정배 국사편찬위원장이 5월 사퇴한 데 이어 김영수 평가원장까지 물러나면서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주도했던 김재춘 한국교육개발원장 등 다른 교육 관련 공공기관장의 거취도 주목된다.

김영수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원장이 지난달 30일 원장직에서 물러났다. 수능출제 오류의 흠결에도 불구하고 쉬운 수능의 원칙을 지키면서 상위권 변별력을 유지한 공도 있는 게 아니냐는 게 일부의 평가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2017 수능 2건 오류..한국사 14번, 물리Ⅱ 9번>
수능 도입 이후 출제 오류는 여섯 차례 발생했다. 그 중 2004, 2008, 2015학년 수능 직후에는 당시 평가원장이 사퇴한 바 있다. 한 교육계 관계자는 “수능 출제 오류에 책임을 지는 것은 당연하지만, 산적한 교육 현안들이 있는 상황에서는 단순히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이 책임을 다하는 일이라고 볼 수는 없다. 자리에서 물러나는 것은 쉽다. 하지만 사태를 해결하고 조직의 업무에 차질을 빚지 않도록 하는 것도 수장으로서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11월 치러진 2017 수능에서는 2건의 출제오류가 발생했지만 당초 11월 28일로 예정됐던 결과발표를 사흘 앞당긴 25일 발표할 만큼 대응은 빨랐다. 평가원이 발표한 이의신청 심사결과에 따르면 물리Ⅱ 9번에서 ‘정답없음’, 한국사 14번에서 ‘복수정답’이 발생했다. 이에 따라 물리Ⅱ 9번에서는 전원 정답처리되고, 한국사는 기존 정답인 1번 외에 5번을 선택한 경우에도 정답으로 인정됐다. 2014, 2015학년 연속 출제오류 이래 2년 만에 나온 출제 오류였지만 평가원이 사실관계를 빠르게 인정하고 발표를 앞당기는 등의 조치를 취했다. 

김 원장은 “한국사 14번의 경우 학회 자문 결과 대한매일신보에 시일야방성대곡이 영어로 번역돼 게재된 것이 사실이며, 답지 5번에 ‘최초로’라는 진술이 없으므로 5번도 정답으로 인정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회신을 받았다. 이의심사실무위원회에서도 학회자문 의견과 같은 이유로 5번도 정답으로 인정하는 것이 타당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이의심사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1번 외에 5번도 정답으로 최종 확정했다”고 한국사 14번 문항 복수정답 처리의 배경을 밝혔다. 

물리Ⅱ 오류문항은 이의신청이 1건만 접수되는 등 논란으로 떠오르지는 않았지만 이의신청 모니터링단 위원 중 1명이 검토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해 중대 사안으로 분류됐다고 밝혔다. 평가원은 이의신청 처리과정에서 논란이 될 수 있는 중대사안을 조기 발견하기 위해 출제위원이 아닌 외부 전문가를 위원으로 구성하는 이의신청 모니터링단을 자체적으로 운영해왔다. 관련 학회에 자문을 구한 결과 역시 출제오류로 판정됐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