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 발췌 눈길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한양대는 지난 27일 실시한 2018학년 1차 온라인 모의논술 인문계열 기출문제와 해설을 최근 공개했다. 출제의도 뿐 아니라 응시자 모범답안 사례도 제공해 논술 준비에 어려움을 겪는 수험생을 배려했다는 평이다. 매년 대학에서 실시하는 모의논술은 대학이 직접 출제하는 문제로 구성해 논술전형의 출제흐름을 읽고 출제방향을 가늠해볼 수 있는 최고의 기회다. 모의논술을 실시하는 대부분의 대학이 첨삭과 해설강의를 제공하고 있다. 모의논술 신청을 놓친 학생들을 위해 인문계열 모의논술 문제와 해설을 소개한다.

총 2300명이 참여한 모의논술에서 인문계열을 응시한 학생은 600명이다. 대부분의 모의논술이 개별첨삭 서비스만 제공하는 것과 달리 한양대는 개별첨삭과 계열별 순위까지 공개해 응시자들이 자신의 실제 논술 실력을 헤아릴 수 있도록 도왔다.

한양대는 2018학년 수시 논술로 396명을 모집한다. 시험시간은 90분이며 수능 면제성격을 띠는 특징이다. 전형방법은 논술성적 70%와 학생부종합평가 30%를 합산하는 방식이다. 한양대는 인문계열 논술에 대해 “인문학과 사회과학의 다양한 주제들을 활용해 인문, 사회과학적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통합논술”이라고 설명했다.  

한양대는 지난 27일 실시한 2018학년 1차 온라인 모의논술 인문계열 기출문제와 해설을 최근 공개했다. /사진=한양대 제공

인문계열 모의논술은 제시문 2개와 사진자료로 구성했다. (가)와 (나)를 읽고 ‘농업혁명’의 의의를 종합적으로 기술하고 이를 토대로 (다)의 그림자료 ‘중국의 싼샤 댐’과 ‘현대인의 곡물 소비 양상’의 의미를 추론하도록 했다. 답안분량은 1200자로 제한했다. 

‘농업혁명’의 중층적 의미를 읽어내 이를 바탕으로 현재 우리 삶의 모습을 분석하도록 요구하는 문항이다. 예년의 논술 문제와 달리 지문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는 부분을 삭제해 수험생들이 지문을 그대로 베껴서 논술문을 작성하지 못하도록 했다. 문제 전반부에서 두 지문의 상이한 관점을 종합해 일관성 있는 글을 작성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고자 했다. 후반부에서는 인류의 역사에 영향을 끼친 ‘농업혁명’에 대한 종합적 이해에 근거해 현대인의 삶의 특징을 보여주는 두 자료(거대 수력발전소와 곡물 소비 현황)가 의미하는 바를 추론해 내도록 요구함으로써 창의적 적용 능력과 분석적 추론 능력을 평가한다.

(가)는 고교 한국사(지학사) 교과서의 11~13쪽, 동아시아사(천재교육) 26쪽의 내용을 약간의 수정을 거쳐 제시한 내용이다. ‘농업혁명’이 인류 역사에 가져온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변화를 비교적 중립적으로 서술해야 한다. 그에 비해 (나)는 유발 하라리의 ‘사피엔스’(김영사) 120~147쪽 내용을 바탕으로 ‘농업혁명’에 대한 다른 관점을 제시하기 위해 쉽게 재구성한 것이다. 고교 역사 사회문화에서 관련 내용을 공부한 고등학생이라면 별 어려움 없이 글의 핵심 주장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다)는 현대 인류 문명의 특징을 잘 보여주는 두 사진 자료다. 

답안은 농업혁명에 대한 (가)와 (나)의 각기 다른 관점을 상보적으로 적절히 종합해 기술했는지 평가한다. 농업혁명이 인류 역사에 끼친 영향의 복합적 성격을 (다)의 [A]와 [B]에 적절히 적용해 그 의미를 설득력 있게 추론했는지도 주요 평가요소다.

세부 평가 항목별 배점은 구성과 전개 20%, 정합적인 종합과 창의적인 추론 70%, 문장과 표현 10%이다. 구성과 전개는 (가)와 (나)의 농업혁명의 역사적 의의에 대한 각기 다른 관점의 서술 내용을 상보적으로 종합해 농업혁명의 복합적 성격을 잘 드러낼 수 있도록 서술한 후, 복합적 성격이 (다)의 의미에서 어떻게 발견될 수 있는지 추론해 제시했는지 평가한다. 정합적인 종합과 창의적 추론 영역에서는 ▲(가)와 (나)의 내용을 활용해 인류 역사에서 농업혁명이 갖는 의미에 대해 정합적이고 종합적인 평가했는가 ▲농업혁명의 종합적 서술에서 나타난 복합적 특징이 현대 문명의 사례인 세계 최대 수력발전소에서 어떻게 발견될 수 있는지 추론하고 분석했는가 ▲농업혁명의 복합적 특징이 현대 농업과 관련된 사례인 현대인의 곡물 소비 양상에서 어떻게 발견될 수 있는지 추론하고 분석했는지 평가했는가를 주요 항목으로 한다. 문장과 표현 영역은 답안 작성 시 정확한 단어와 표현을 선택하고 문장을 자연스럽게 구성했으며 문장과 단락을 유기적으로 연결했는지 평가한다. 

농업혁명의 복합적 성격이 잘 드러나도록 (가)와 (나)의 내용을 잘 종합하고, 농업혁명의 복합적 성격이 [A]의 현대 문명 사례와 [B]의 현대인의 곡물 소비 양상에서 어떻게 드러났는지 적절하게 추론해 제시했을 경우 A를 부여했다. 세 가지 내용 중 한 가지 서술이 다소 미흡한 경우 B, 두 가지 서술이 미흡한 경우 C로 평가했다. 한 가지만 충족하거나 논제와 상관없이 피상적 나열에 그친 경우 또는 700자 미만으로 작성한 경우 F를 부여했다. 

(다)의 의미 추론에 대한 평가에서는 창의성과 논리성을 중점적으로 판단했다. 주어진 글에 나타난 구절을 그대로 반복해서 사용하고 나열하면 감점했다. 원고지 사용법과 어문 규정을 적용하되 감점 처리는 두드러지게 틀린 경우만 반영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의 갖췄는지 여부는 평가에 반영하지 않았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