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교육청에 폐지반대 진정서 제출

[베리타스알파=윤은지 기자] 지난 9일 울산 성신고가 교육청에 자사고 지정 취소 신청 서류를 제출할 것이라고 전하면서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반대 여론이 격화되고 있다. 성신고 학부모 비상대책위원회는 21일 오후4시 울산교육청에서 ‘성신고 자사고 폐지 반대 학부모 서명’이 담긴 진정서를 제출했다. 진정서는 1642명의 학부모가 참여한 자사고 폐지 반대 촉구 서명과 695명의 참여한 교장 퇴진 서명이 포함됐다. 이날 한 학부모는 교육청 정문 앞 도로에서 108배를 진행하기도 했다. 앞서 전환 소식이 전해지면서 학부모들은 학교 정문 앞에서 1인 시위를 벌이고 교장 퇴진 서명운동에 돌입한 것으로 알려졌다.

학부모들은 학교가 2021년까지 자사고 유지 약속을 지키지 않고 공식 논의절차 없이 일방적으로 전환을 추진한 점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성신고 비상대책위원장은 “학생과 학부모들은 자사고 폐지를 무조건 반대하는 게 아니다”라며 “지난해 기자회견과 입학설명회에서 2021년까지 자사고를 유지하겠단 교장 말만 믿고 입학시켰는데 이제 와서 전환하겠다는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말해 격앙된 모습을 보였다. 이어 “일반고 전환 철회를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반대 운동을 벌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9일 울산 성신고가 교육청에 자사고 지정 취소 신청 서류를 제출할 것이라고 전하면서 학부모들을 중심으로 반대 여론이 격화되고 있다. /사진=베리타스알파DB

한 학부모는 “언론을 통해 일반고 전환 방침을 알게 돼 학교 측이 정말 무성의하다고 생각했다”며 “자사고 전형으로 입학한 아이들이 향후 대입에서 불이익을 받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지적했다. 다른 학부모는 “아이들이 크게 동요할 것 같아 전학도 고려하고 있다”며 우려했다.

비대위원장은 “학부모와 학생은 일반고 전환을 절대 용납할 수 없고 자사고 폐지 전까지 사수할 것”이라고 전했다. 비대위와 별개로 성신고 학부모 운영위원회도 지난 19일 교육청에 845명이 참여한 자사고 폐지 반대 서명을 전달했다. 교육청 정문 앞 108배 운동도 19일부터 출근시간대를 중심으로 병행하고 있다. 운영위는 30일 자사고 지청취소 신청서 제출 관련 자문과 학교장 퇴진 등 2개 안건을 위해 임시회 개최할 예정이다.

지난 20일 학부모 비대위와 운영위는 재단 모기업인 성신양회가 위치한 서울 종로구 인사동 본사를 찾아가 대표와 면담을 갖기도 했다. 학부모들은 “이날 재단 이사장과의 면담에서 일반고로의 전환 문제를 다시 검토해보겠다는 답변을 얻었다”고 전했다. 오는 31일 다시 재단 이사장과의 면담을 위해 상경할 예정이다. 

다만 규정상 일반고 전환여부를 결정하는데 학부모들의 동의는 반영하지 않아 전환을 피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학교측은 오는 30일 학교운영위원회를 거쳐 교육청에 자사고 지정 취소 서류를 제출한다는 방침이다. 교육청은 학부모들의 강한 반발에 재정상황 뿐 아니라 구성원의 합의 여부도 함께 고려해 조치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성신고가 자사고 지정 취소 서류를 제출하게 되면 교육청은 초중등교육법 시행령에 따라 자율학교 등 지정운영위원회 심의 및 청문을 거쳐 교육부 동의 신청 절차를 밟는다. 교육부 승인이 나면 내년부터 일반고 전형으로 신입생을 받게 된다. 성신고가 일반고로 전환하더라도 기존 재학생들은 2,3학년이 되더라도 자사고 교육과정에 따라 교육받는다.

지난해 한 차례 일반고 전환논란을 겪은 성신고는 당시 기자회견을 열고 적극적으로 반대 입장을 밝혔다. 신입생 유치를 위한 적극 해명과 노력에도 불구, 일반고 논란으로 올해 신입생 모집에서 일반전형 19명, 사회통합전형 30명이 미달했다. 정원 미달로 총 등록금 수익이 전체 교직원 인건비보다 줄어들면서 재정 압박이 심화된 것으로 보인다. 새 정부가 외고 국제고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 공약을 내걸고 전환 방침을 밝힌 것도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이다. 

울산 성신고는 2010년 광역단위 자사고로 지정돼 2011년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2015년 재지정 평가결과 기준 점수 이상으로 2021년까지 자사고 운영이 확정된 상황이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