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고/자사고 폐지해도 수성구 중심 일반고 서열화 될 것"

[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외고/자사고 폐지 논란이 뜨거운 가운데 우동기 대구교육감이 일률적인 외고/자사고 폐지에 반대한다고 밝혀 주목을 끌고 있다. 우동기 교육감은 ”지역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일률적으로 외고/자사 폐지를 추진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우 교육감은 지역인재 유출을 우려했다. “외고/자사고를 없애더라도 자립형 사립고나 과고를 그대로 두면 지역 인재 역외유출이 심해진다”는 것이다. 일반고 서열화도 피할 수 없다고 봤다. 외고/자사고를 폐지하더라도 대구 교육 1번지인 수성구 지역 학교를 중심으로 서열화된다는 것이다. 

중앙 정부 중심의 일률적인 폐지/도입은 바람직하지 못하다고 우려했다. 지역마다 다른 사정을 고려해 외고/자사고 문제에 지역 교육청이 권한을 갖고 결정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현재 대구 소재 외고는 대구외고 한 곳이며 자사고는 광역자사고인 계성고 경신고 경일여고 대건고가 있다. 계성고는 2019년, 대구외고 경신고 경일여고 대건고는 2020년 재지정평가를 앞두고 있다. 

외고/자사고 폐지 정책은 문재인 정부의 대표적 교육공약이다. 이재정 경기교육감이 경기 지역 내 외고/자사고를 모두 2020년까지 폐지하겠다고 13일 공언하면서 불씨를 지폈다. 5년마다 받도록 규정한 재지정 평가에서 탈락시키는 방법으로 단계적 폐지를 진행하겠다는 것이다. 같은 날 전북교육감도 폐지 의사를 밝히는 등 갈등은 확산될 조짐이다. 서울교육청은 28일 외고 자사고 4개교의 재평가 결과를 발표하며 관련 방침을 발표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폐지 대상으로 찍힌 고교들은 성토의 목소리가 나온다. 한 고교 교사는 “국가가 만든 법 테두리 안에서 합법적으로 세워진 학교를 정치성향에 따라 폐지하겠다고 말하는 것이야말로 위법적인 발언으로 보인다. 정해진 절차에 따라 평가를 진행해 위법사항이 있거나 성과가 미흡해 폐지한다면 이해할 수 있지만, 심사 전부터 폐지를 선언하고 틀에 맞춰 형식적으로 심사하겠다는 것은 법을 무시하는 발상”이라며 비판의 날을 세우기도 했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