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리타스알파=권수진 기자] 대입정보포털 ‘어디가’에 최근 공개된 2017 입결에 따르면 서울대 정시 최종 등록자의 평균 수능 등급이 1.0~1.4등급에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등급대를 나타낸 모집단위는 경영 경제 사회복지학 사회학 심리학 의예 정치외교학 지리학 등이다.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등급을 공개한 탓에 상세한 학과별 비교는 불가하다. 

‘어디가’는 한국대학교육협의회에서 운영하는 대입정보포털이다. 대학 학과별 경쟁률과 입시결과를 한 데 모아 볼 수 있도록 만든 시스템이다. 학생부 성적과 수능 점수 등을 입력하면 지원 가능한 대학도 가늠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하지만 대학 서열화 논란을 피하기 위해 대학별 공개 자료의 기준이 천차만별이라는 점에서 대학간 입결 비교는 힘들다는 한계가 있다. 전년도 입시결과는 최종등록자의 평균 점수를 낸 대학도 있지만 70% Cut(최종등록자 중 70%에 해당하는 점수), 80% Cut, 90% Cut, 100% Cut 등 각기 다른 방식이다. 공개 형태 역시 차이가 있다. 환산점수 백분위 등급 중 선택해 공개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결국 등급/백분위/변환점수 중에서 또다시 평균/70% Cut/80% Cut/90% Cut/100% Cut으로 나뉘는 셈이다. 

입결 공개 자료도 등급의 경우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백분율의 경우 일의 자리까지 공개한 탓에 학과별 세세한 비교는 불가능하다. 다만 등급대 분포에 따라 모집단위 선호도 차이는 가늠할 수 있어 입시 전략을 세우는 데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대입정보포털 ‘어디가’에 최근 공개된 2017 입결에 따르면 서울대 정시 최종 등록자의 평균 수능 등급이 1.0~1.4등급에 분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서울대 제공

<서울대 수능 1.0등급대 모집단위, 경영 경제 사회복지학 사회학 심리학 의예 정치외교학 지리학> 
가군으로 모집하는 서울대 정시 일반전형은 수능 100%로 모집하는 전형이다. ‘어디가’에 공개된 최종등록자 평균 등급에 따르면 경영 경제 사회복지학 사회학 심리학 의예 정치외교학 지리학(가나다 순)이 1.0등급대로 가장 높았다. 소수점 첫째자리까지 공개했기 때문에 소수점 둘째자리에서 갈리는 학과별 차이는 확인할 수 없다. 광역으로 모집하는 인문계열이 1.1등급대로 뒤를 이었다. 1.1등급대 모집단위는 인문계열이 유일했다.

1.2등급대 모집단위는 15개로 가장 많았다. 해당 모집단위는 간호대학 건설환경공학 건축학 기계항공공학(기계공학) 기계항공공학(우주항공공학) 물리/천문학(물리학) 산업공학 생명과학 수리과학 재료공학 전기/정보공학 조선해양공학 컴퓨터공학 화학 화학생물공학이다.

1.3등급대 모집단위는 총 12개다. 국어교육 물리교육 사회교육 생물교육 식품영양학 역사교육 영어교육 의류학 지구과학교육 지리교육 체육교육 화학교육이다.

1.4등급대가 7개로 가장 적었다. 농경제사회 바이오시스템/소재학 산림과학 식물생산과학 식품/동물생명공학 응용생물화학 조경/지역시스템공학이다. 1.4등급대 이하는 존재하지 않았다.

수시 이월 인원을 정시에서 선발한 경우라도, 모집인원이 적은 경우 입결을 공개하지 않았다. 

<서울대 2018 정시 685명 모집>
2018 전형계획에 따르면 서울대는 2018 정시에서 685명을 모집한다. 지난해 729명에서 줄어든 수치다. 정시 전형방법은 수능 100%다. 올해 절대평가화되는 영어영역은 감점제로 적용한다. 1등급은 감점이 없고 2등급부터 0.5점씩 차등 감점한다. 2등급 0.5점, 3등급 1점, 4등급 1.5점, 5등급 2점, 6등급 2.5점, 7등급 3점, 8등급 3.5점, 9등급 4점의 감점이다.

한국사 역시 감점제다. 2017학년과 마찬가지로 3등급 이내에 감점이 없고, 4등급부터 0.4점씩 차등감점한다. 4등급 0.4점, 5등급 0.8점, 6등급 1.2점, 7등급 1.6점, 8등급 2.0점, 9등급 2.4점의 감점이다.

제2외국어/한문은 2등급 이내에서 감점이 없는 건 동일하지만, 3등급부터는 2017학년 1점씩 차등감점에서 2018학년 0.5점씩 차등감점으로 변경했다.

과탐을 선택한 수험생들은 서로 다른 분야의 Ⅰ+Ⅱ, Ⅱ+Ⅱ 조합 중 하나를 선택해야 지원 가능하다. 다만 올해 과탐 Ⅱ+Ⅱ조합 가산점은 폐지된다. 수험생의 부담이 축소된 셈이다. 서울대 관계자는 “정시에서 Ⅱ+Ⅱ 응시자에게 더 이상 가산점은 주어지지 않을 예정이다. 다만, 심화과목인 Ⅱ를 2과목 응시했다는 점은 서류평가 등에서 감안할 생각이다. 입시를 떠나 자연계열 수험생들이 Ⅱ+Ⅱ 조합을 선택한다는 것은 학업역량 고취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모습”이라고 말했다. 

2018 전형계획 상 수능 응시 기준은 2017학년과 변함 없다.

인문대학 사회과학대학 경영대학 농경제사회학부 교육학과 국어교육과 영어교육과 독어교육과 불어교육과 사회교육과 역사교육과 지리교육과 윤리교육과 소비자아동학부 의류학과 자유전공학부는 국어+수학(나)+영어+한국사+사탐/과탐+제2외국어/한문을 모두 응시하거나 국어+수학(가)+영어+한국사+과탐/사탐을 응시하도록 정했다.

자연과학대학 공과대학 농업생명과학대학(농경제사회학부제외) 수학교육과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교육과 지구과학교육과 식품영양학과 수의과대학 의과대학 치의학과는 국어+수학(가)+영어+한국사+과탐을 응시해야 한다.

간호대학 미술대학 음악대학 체육교육과는 국어+수학(나)+영어+한국사+사탐/과탐을 응시하거나 국어+수학(가)+영어+한국사+과탐/사탐을 응시해야 한다.

 
본 기사는 교육신문 베리타스알파의 고유 콘텐츠입니다.
일부 게재 시 출처를 밝히거나 링크를 달아주시고 사진 도표 기사전문 게재 시 본사와 협의 바랍니다.
저작권자 © 베리타스알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